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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영화를 감상하는 태도와 의례에 관하여

by roo9 2021. 10. 12.

 

의례(RITUAL): 특정한 사건이나 계기를 통해 사회적 문화적 경험을 나누고 새로운 정체성을 획득하는 변화의 행위.

 

영화 관람의 공간성: 극장이라는 꿈의 세계

극장: 영사기와 음향 시설-스크린-관객석

영사기: 필름에 화학적으로 기록된 정보를 광학 이미지를 변형하여 투사하는 역할, 음향 효과도 곁들여짐.

스크린:영사기에서부터 투사된 이미지를 이차원의 평면공간에 펼쳐보임.

관객석: 관람객들이 스크린에 투영된 이미지를 수용.

 

 

 

극장 안의 어둠: 복잡한 현실으로부터의 차단과 은폐를 조건으로 함.

의례적 공간으로서의 극장:일상으로부터 차단, 이미지에 대한 기계적이고 물리적인 작동과정의 은폐를 조건으로 한다.

현실이 어둠 속에 감추어진다.(극장의 상상적인 공간성)이는 관객의 마음이 무의식의 상상영역으로 이동해가는 것을 촉진한다.

 

영사 영역- 스크린 영역-관객 영역의 소통

 

관객-카메라의 위치, 초점 등 카메라워크가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쫒아감. 카메라와 자신의 눈을 일치시키면서 영화 속의 세계로 접근

음향-관객에게 보다 정확하게 이야기 전개를 알려주고 생생한 느낌을 전함.

영화의 즐거움은 현실에 대한 인식과 상상적인 쾌락으로 형성되어 간다. 인간의 상반된, 무의식과 의식, 이성과 상상, 인식과 쾌락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져 영화가 인간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대중문화의 장으로 발전해갔다. 특히 성과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욕망은 영화가 사로잡는 매혹으로서 중요하지만 의미 작용이나 작동 방식은 쉽게 드러나지 않아서 표면상 드러나는 이미지가 의미의 전부가 아니라는 전제에서 영화 읽기가 시작된다.

 

영화의 심층적인 의미를 추적하여 해석하는 작업은 인간과 사회의 비가시적인 진실을 읽어내려는 노력이다.

 

종합예술로서 영화와 다른 미디어들의 차이점

언어차원:음성과 이미지를 통해 서사 내러티브를 구성, 전달한다는 점에서 문학과 구분된다.

음향차원:영화의 음향은 항상 이미지와 함께 흘러나온다는 점에서 단일 음향대체와 구분된다.

 

 

영화속 시간, 공간, 소리의 수용 측면

영화는 표현방식이 다감각적일 뿐만 아니라 향유의 방식 또한 다수성을 띤다는 점에서 다른 매체와 차별되고, 기본적으로 집합적으로 즐기는거다.

 

책, 사진, 라디오 등 근대이후의 미디어들은 사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을 취하게 되고 연극, 춤 등 고전적인 공연예술의 집단적인 향유형태를 영화를 통해 현대에 되살아났다.

 

 

 

 영화는 다감각적이고 높은 사실감을 주며 텍스트보다 생생하게 실감하고 깊이 관여하도록 이끌었다. 집합적 관람을 하고 대중집단에게 공동체적인 감정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영화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집단적 꿈꾸기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사회적,문화적 제도로서 개인과 세계의 다양한 모습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 준다. 영화가 20세기 이후 대중문화의 장으로 주목된 이유는 집단적이고 상상적인 매체적 특징에 기인한 것.

또한, 동물이나 인공물이 주인공이 영화는 인간세계를 이해하는 관점으로 영화를 관람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인간적 의식과 욕망의 문제를 다루게 되었다. 특히 동물 다큐멘터리의 경우 동물들의 관계를 인간의 애정과 가족관계에 비유하여 이해함.

공상과학영화는 인조인간이 인간적인 감정을 지니거나 지니게 된 후 기쁨과 고통을 소재로 함. 21세기는 판타지의 시대라고 해도 될 만큼 대세로 자리잡았다.

 

영화에서 직,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에 대한 다양한 문제제기와 해석을 접하고 즐기게 됨.

 

 

 

지그문트 프로이드 꿈에 나타난 환상은 과거에 경험했던 현실의 연속으로 현실의 결핍과 상실을 무의식적으로 보상하는 것이 꿈이다

인간의 상상력과 마찬가지로 영화도 의식과 무의식, 이성과 상상, 인식과 쾌락 등의 이성적, 감정적 요소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영화는 종합예술이다.

다른 여러 예술 장르들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매체이다. 정리된 영상과 동영상과의 이성적 작용과 감정적 작용은 다르다.

다감각 매체로서의 영화는 우리에게 보다 커다란 현실감(사실감)을 전달해준다.

 

 

 영화 속 현실

허구적인 산물이지만 영화 속 이야기가 우리 삶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영화속 현실감은 어느 정도의 진실성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 인간의 상상력이 발휘될 때 형성된다.

 

영화적 경험

애인적인 경험임과 동시에 사회적이고 집합적인 경험이다. 인간이 아닌 동물, 기계 또는 다른 인공물이 등장해서 영화의 주된 내용을 이끌어가는 경우에도 인간적인 작용과 관련을 맺고 있다.

 

 

 영화 관람의 의례적 기능

극장의 중요성: 영화 수용의 개인화가 가속되고 있지만, 극장의 공간성 자체가 영화 텍스트와 더불어 관객에게 영화의 효과를 창출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멀티플렉스 극장)

오늘날 의례가 발달하게 된 이유는 현대 대중사회의 환경과 매스미디어의 발전에 힘입음.

 

영화 관람은 일상의 단조로움을 벗어나는 신나는 시간이다. 정서적 차원에서 일상적 삶으로부터 일탈하는 경험을 하는 기회.

영화 관람은 오늘날 대표적인 의례이다.

영화가 시작되기를 기대하며 준비하는 단계

영화가 제공하는 허구의 세계로 빠져드는 단계

영화가 끝나고 다시 현실로 들어오는 단계

현실과 상상이라는 서로 다른 세계를 여행하는 과정

 

*영화 관람이란 상영장소와 시간에서 관람방식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규범과 문화적 가치에 의해 정교하게 조직되는 제도적 산물이며 사회 참여적인 의례 행위.

텔레비전에 비하여 영화는 의례적인 기능이 있다.

 

영화의 의례적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공통된 경험을 통해서 한 집단의 정체성을 획득하고 문화적 자긍심 등을 공유하게 된다.

 

 

 

 동일시: 처음엔 생소했던 인물과 배경이 서서히 익숙해지고 주인공의 입장과 관점에서 영화를 보게 되는 것.

 

 

 

 

 

관객이 영화를 보는 행위란 일차적으로 영사영역의 카메라의 눈과 관객의 시선이 일치되는 과정.

내러티브 구조와 시선 장치를 통해 스크린 속의 등장인물 또는 상황과 동일시함으로써 마치 내가 영화 속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됨.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 물리적, 의미적 차원의 동일시)

물리적 차원:카메라의 눈과 일치

의미적 차원:등장인물, 상황과의 일치(자신이 영화 속에 있는 것처럼 느낌)

 

동일시

관객이 영화의 상상세계 속으로 개입해 들어가기 위한 중요한 계기

관객이 카메라를 통해 재현되는 내러티브 속의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

영화의 상상세계를 꿈꾸고 원하는 관객의 욕망이 작동하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동일시 작용이 일어남.

 

영화에서 성의 문제가 논의되는 이유: 상상적 동일시를 꿈꾸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관객 주체의 욕망이 중요한 작용의 역할을 하기 때문.

 

개인적인 경험으로의 영화 관람: 관음주의.

 

관음주의:어두은 공간에 숨어서 밝은 무언가를 훔쳐보고 있다. 엿보고 있다라는 느낌을 개인적으로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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