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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의 시각화 전략

by roo9 2021. 10. 25.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전략과정 중 카피 디렉터는 메시지 표현을 디자인하며 아트 디렉터는 광고의 시각적 요소들을 디자인한다.

 

광고의 시각적 요소의 사용 목표

광고의 시각적 요소의 장점은 소비자의 주목을 끄는 데 효과적이고, 소비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광고의 효과를 증대시킨다.

여기에는 크게 네 가지의 기능이 있다.

 

서술 기능, 예증 기능, 시범 기능, 상징화 기능.

 

 

 

서술 기능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가 제품에 관한 이갸기를 서술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예증 기능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글이 담당하고 그림은 가운데 중요한 점을 강조하여 실례를 보여 주는 기능. 제품을 설명할 때 그림이 예증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

 

 

시범 기능

글로써 설명하기 어려울 때 그림으로써 시범을 보여주는 기능.

 

 

 

상징화 기능

적절한 상징을 보여 줌으로써 소비자들이 비슷한 느낌을 받게 하는 것.

 

시각화 방법

위의 네 가지 기능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볼까나.

 

 

 

1.상품을 메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하기.

상품 광고에서 상품의 외형을 보여 주는 방법으로서 상품의 디자인, 질감 그리고 컬러 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때 제품 자체는 아름다움, 견고성, 자신감 등을 부각시킬 수 있다.

 

 

 

2. 상품을 배경으로 사용하기

상품만으로 경쟁사의 제품이나 기존의 제품과 차별이 나지 않을 때, 제품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특징을 부가적으로 나타내고 싶을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부가적 이미지가 제품과 어울려서 더 제품을 빛나게 해 주고, 제품만으로 이룰 수 없는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3. 사용 중인 상품을 보여 주기

사용 중인 제품의 활약상을 보여 줌으로써 어떻게 생활과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이해시켜 빠르게 반응하게 한다.

에어백이나 진공 청소기의 광고 등...

 

 

4.클로즈업을 통해 제품을 자세히 보여 주기

제품의 기술적 이미지나 정교함, 정밀함 등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것. 보석류 등 색상, 정교함 등이 풍부하게 전달되는 제품에 많이 활용.

 

 

 

 

 

5. 증명하여 보여 주기

상품의 성능이나 편리성을 과학적이거나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보이는 방법.

화장품 등 피부 사용 전후을 보여주는 방법 등.

 

 

 

6.비교하여 보여 주기

경쟁사보다 우수한 점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

 

 

 

 

7.상품을 제시하지 않기

일반적인 고아고 크리에이티브 기법과는 다른 다소 역설적인 표현 방법. 신제품을 소개하는 론칭 광고나 맛보기로 보여 주는 티저 광고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서 선택하는 제품군에서 제품의 외형만 짐작할 수 있게 하거나 헤드라인이나 브랜드만을 그림과 함께 제시하여 신비감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8. 헤드라인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하여 포인트 주기.

인쇄매체에서만 가능한 표현방법이다. 제품이나 효과 등이 추상적인 것이거나 헤드라인의 내용이 강조 또는 장식되어야 할 경우에 주로 이용된다. 헤드라인의 서체나 전체적인 조형미 그리고 하얀 여백의 이용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

 

 

 

9유명인을 내세우기

한국에서 아주 흔한 광고 스타일.

탤런트나 유명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신뢰도를 그대로 제품에 이어지게 하는 방법.

주의할 점으로는 장기 계약의 경우 모델에 대한 인성이나 주변 여건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상하게 호감도 안 가고 신뢰도 안 가는 코덱스 광고>

 

 

10.만화적 표현을 이용하기.

만화적 표현은 사진애 비해 사실감이 떨어지지만 제품의 특징이나 개념을 극적인 상징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효과적.

 

 

11.특수 효과 및 캐릭터를 사용하기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일반 제품 광고에 특수한 캐릭터를 합성시켜 보여 주거나 클레이 애니메이션과 같은 여러 가지 특수 효과를 사용하는 광고.

 

 

12. 그래프를 이용하기

제품이 지닌 성능이나 기능, 선호도, 판매율이나 판매 대수 등 객관적인 평가에 따라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하는 방법. 이 방법은 고도의 기술 경쟁이 이루어지는 분야의 제품 광고에 주로 이용된다.

 

 

13. 극적인 장면을 이용하기

소비자가 접하기 어려운 상황을 제공하여 독자의 신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

 

 

14. 색상을 활용하는 방법

광고에서 색상의 기능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실제적인 현실감을 증대시키며, 또느 ㄴ광고 안에서 특별한 부분적 요소를 강조하기도 하고, 광고의 전체적인 무드를 결정하기도 한다.

 

 

1)전체 또는 부분적인 색상의 톤을 이용하는 경우

제품의 이미지를 색상과 연결하여 광고의 전체적 이미지를 이끌어 나가는 방법.

 

 

 

 

 

 

 

2)스플래시 기법

특히 광고에서 색상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스플래시(splash)와 듀오 톤이 있다. 스플래시는 개별적으로 특정 부분에 색상을 덧입혀 강조하는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기존의 흑백 광고의 한 부분에 색상을 덧입힘으로써 그 부분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3) 듀오톤 기법

흑백 인쇄 광고에서 두 개의 컬러, 주로 검정색과 파란색을 겹쳐서 인쇄하는 기법으로 , 컬러 인쇄 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사진의 깊이와 특별하고 예술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4) 흑백 기법

흑백 광고 사진을 이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광고의 예술적 분위기나 고전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묘사하는 것.

 

 

15.하얀 여백을 주로 활용한다.

하얀 여백은 광고를 단순하고 대담하게 만들면서 광고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하얀 여백이 전체적인 조형미를 이루어 광고의 효과를 증대시키기도 한다.

하얀 여백은 특정 광고를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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