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주역공부 전시상태의 괘를 의미하는 지수사에 관하여

by roo9 2022. 12. 27.

주역에서 64괘 중 7번째에 해당하는 괘 지수사에 관한 공부입니다. 전시상태의 괘를 의미하는 지수사는 강한 운이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지도자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괘입니다. 형상으로 따지면 지하수로 볼 수 있는데요. 지수사에 괜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내용들을 참조하세요.

 

지수사 괘에 관한 설명

 

 

지수사괘는 싸움이란 준비없이 함부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깨달음을 주는 괘입니다. 정의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싸우게 된 경우에라도 선봉에 있는 자가 지성과 인성 그리고 용기를 겸비한 실력자가 아니면 지도자가 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두목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죠. 

 

지수사 괘 운세 총론

 

 

이러한 지수사괘가 나왔다면 강한 운이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지도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하수는 땅 위로 퍼 올려야만 쓸모가 있는 법입니다. 그렇게 지하수가 나와서 본연의 임무를 다하기까지의 과정과 시간을 깊이 생각해서 판단하도록 요합니다. 가뜩이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때라 사람이 모이는 곳일수록 경쟁도 치열되고 갖은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당연히 이 난관을 통솔하는 특출한 리더가 아니면 돌파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수사괘가 전달하는 가장 큰 메시지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강력한 협력자 및 조력자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기 앞서 자기 점검도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수사괘의 사업운은 첫 계약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첫 단추를 잘못 꿰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사업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회사 내부에서도 지수사괘는 갈등 조짐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충분한 숙고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공적 자금을 다룰 때 각별히 신경을 쓰고 분에 넘치는 투자나 소비는 금물입니다. 

 

결혼운이나 연애운도 지수사괘는 고민이 많을 때입니다. 서로의 일이 앞서고 불화가 잦을 때입니다. 만성적인 고질병에 시달리거나 갑작스런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물건을 잃어버린 상태라면 찾기는 어렵고요. 다만 경우에 따라서 하수구나 물가 등에 물건을 잃어버렸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행운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주거 또한 고민이 있지만 그렇다고 당장 이사할 처지도 못됩니다. 원하는 바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시기도 아니고요. 하지만 갈수록 좋아지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요. 취직은 대체로 중도 좌절할 확률이 높습니다. 너무 경쟁자가 많을 때입니다. 당연히 입학운도 치열한 상태이지만 이과 계통 전공자는 조금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법대나 경찰학교도 긍정적인 전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