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미디어 영상 지상파 텔레비전 구조에 관하여

by roo9 2013. 6. 23.

우리나라 방송은 공민영 혼합체제이다. 네트워크로 프로그램을 송출하는 방송국을 본사, 수신하는 방송국을 가맹국이나 제휴국 혹은 직할국이나 계열사라고 한다.

 

네트워크 체제의 장점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방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간대 구분과 편성전략

 

주 시청시간대 구분

 

방송법 시행령 제50조에 의거. 주 시청시간대를 평일과 주말로 구분하고 평일은 오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은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로 정하고 있다.

 

시청률기준

 

수용자의 생활주기를 고려하여 생활시간대에 대한 과학적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광고비 기준

 

우리나라의 방송광고 요금은 시청률이 아닌 시급별로 산정한다. 주 시청시간대의 광고 요금이 가장 비싸다.

 

주 시청시간대 편성 전략

 

인구통계학적 특성

 

주 시청시간대는 인구통계학적 구분 없이 최대한의 수용자가 시청하는 시간대다. 때문에 수용자 구성이 주변 시청시간대보다 이질적이다.

 

편성전략

 

주 시청시간대의 수용자는 구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대체로 최대한의 수용자 계층이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동일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편성하는 구획편성을 하는 경향이 있다. 또 시청습관 형성으로 고정 시청자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줄띠 편성, 장기판 편성 등을 한다. 주시청시간대 초반부에 뉴스의 경우 줄띠편성을 , 드라마 프로그램이나 예능, 교양 프로그램은 장기판 편성을 하는 경향.

 

 

 

주변 시청시간대 편성 전략

 

인구통계학적 특성

 

주 시청시간대에 비해 시청자 구성이 동질적이다. 따라서 이 시간대 네트워크들은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대응시켜 편성하는 경향이 있다.

 

편성전략

 

주변 시청시간대의 수용자는 더 동질적이기 때문에 보완편성 보다는 실펵편성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아주 이른 아침 시간대

 

오전 6~7시 사이의 시간대는 대체로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경성 뉴스와 해외 뉴스 등 보도 프로그램이 주종을 이룬다.

 

 

 

이른 아침 시간대

 

오전 7~8시는 방송사가 매거진 유형의 프로그램을 중점편성하는 경향이 있다.

 

 

아침 시간대

 

오전 8시 이후는 유아.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주부 대상의 일일 연속극, 생활 정보 프로그램 등이 중점편성된다.

 

초저녁 시간대

 

뉴스와 생활 정보를 비롯하여 어린이.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 중점편성된다. 애니메이션 등도 많고.

 

주말 오후 시간대

 

주로 각 방송사의 드라마를 재방송하고나 스포츠 프로그램을 중계한다. 단 4시대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음악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경향.

 

심야 시간대

 

평일 심야는 토크쇼나 문화예술 프로그램, 마감 뉴스가 집중 편성되고 주말의 경우는 주로 영화가 방영된다.

 

지상파 tv편성

 

편성의 묘미는 프로그램 제작에 추가비용을 들이지 않고 프로그램의 기획과 배열만으로 최대 다수의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는 이익과 직결되는 것.

 

지상파 tv 편성 현황

 

다채널 환경이 되면서 지상파 방송 3사는 공통적으로 봄과 가을 정기개편 중심에서 벗어나 수시개편 체제로 바뀌고 있다. 시청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드라마와 교양 프로그램은 퇴조하고 예능 프로그램은 늘어나는 현상도...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특성

 

kbs1은 다른 채널에 비해 보도 프로그램과 교양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이 높고 오락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kbs2는 kbs1 tv에 비해 보도와 교양 프로그램의 비율은 낮지만 mbc와 sbs에 비해서는 교양 프로그램의 비율이 높고 오락 프로그램의 비율이 조금 낮다. mbc는 오락 프로그램의 비중이 가장 높은편 sbs는 대체로 오락 프로그램 편성 비율이 가장 크지만 보도.교양.오락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은 mbc와 유사하다. 특히 스포츠 채널로 이미지 전략을 추구하려는 듯 비중이 높이 차지.

 

 

재방송 편성의 의미

 

방송사에서 프로그램을 재방송 하는 이유는 자원 재활용의 차원과 시청자의 프로그램 선택의 폭을 넓혀 수용자의 복지 실현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설명 가능. 그러나 방송사가 시청률 지상주의 유혹에 빠져 안일하게 재방송 편성을 한다거나 재방송이 오히려 시청자의 프로그램 선택권을 박탈한다는 부정적 측면의 지적도 있다.

 

재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태

 

우리나라 지상파 텔레비전의 재방송은 스포츠 중계와 함께 주말 오후 시간대에 집중되어 있고 주 시청시간대에는 재방송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가장 일반적인 재방송 형태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기 전에 바로 전회 방영분을 재방송 형태로 내보내는 것. 외국의 재방송 형태는 우리와 차이가 있다. 미국의 경우 시즌별로 프로그램을 재방송한다. 유료 채널의 경우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6번 이상 재방영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재방송 형태에 변화가 일기 시작. 오전 시간대에 드라마 중심으로 재방송을 하고 연휴 기간에는 이미 방영된 프로그램 중에서 인기 프로그램을 하루에 2~3회씩 묶어 연속 방영한다거나 본방송과 재방송을 시간을 달리 해 하루에 방영하는 등...

 

 

재방송 편성 비율

 

우리나라 지상파 tv의 재방송 비율은 10% 미만. 영국 itv의 경우 38%. 미국의 경우40%

 

네트워크 tv편성 미국 사례 현황

 

 

미국의 지상파 tv방송은 라디오 방송체제를 따라서 상업방송 체제로 형성되었다. CBS, NBC, ABC,FOX,의 4대 네트워크와 UPN과  WB의 합작으로 탄생한 CW, FOX의 자매 네트워크인 MY NETWORK TV모두 6개 상업방송 테트워크와 1개 공영방송 PBS로 이루어져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케이블 TV 가입률을 가진 국가다.  지상파 TV네트워크은 케이블 티비와 경쟁 상황에서 시청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미국 지상파방송사의 경우 1년에 한 번 가을 시즌 편성이 가장 중요하다.

 

미국 네트워크 편성의 특성

 

 

-전년 가을 개편 이후 프로그램 시청률 성적을 토대로 부분개편을 하거나 큰 변화 없이 이어간다.

-철저하게 인접효과를 고려해 편성한다. 인기 프로그램을 요일별로 분산시키기 보다는 한 요일에 몰아 방송하여 일주일에 하루만이라도 시청자가 자사 채널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는 전략이다.

 

1)연간 편성전략에서 수시 편성전략으로

 

전통적인 편성은 9월에 시작하는 개편을 기점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었으나 연간 1회 개편 대신 수시개편을 통해 시청자의 기호와 시장의 변화를 따라간다는 것.

 

2)블록버스터 형 프로그램 지양, 주식투자형 프로그램으로

 

드라마, 쇼 등 블록버스터형 프로그램은 고비용에 비해 예전 시청률을 보장받지 못하며 외면당하기 일수라 투자 위험이 높아졌다. 때문에 새로운 경제모형으로 주식투자 모형이 제시되었는데 여러 개의 가능성 있는 프로그램에 분산투자한다는 것. 시청자가 어떤 프로그램을 선호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안정성을 우선시하겠다는 것.

 

3)지상파방송사가 프로그램 제작사로

 

FIN-SYN-RULES 이 폐진 이후 방송사의 제작 역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미국의 주요 지상파방송은 자체 제작을 대폭 늘리고 구입한 프로그램으로 총 공급량을 늘려서 프로그램 시장에서 사실상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잇게 되었다.

 

 

4)주시청층 변화: 18~49세에서 10대 젊은 층으로

 

미국에서도 광고주가 가장 선호하는 시청층은 10대이다. 그들이 소비를 가장 많이 하기 때문. 거액의 상금을 내건 게임쇼 등이 대표적.

 

 

5)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강세: 시트콤,드라마의 퇴조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인 드라마, 시트콤이 퇴조하고 대신 리얼리티쇼가 부상. ABC의 경우 많은 수의 프로그램을 선보이기 보다 고품질 프로그램으로 승부하는 전략 CBS는 기존의 안전 위주 편성전략에서 벗어나려고 함 NBC는 공격적인 편성 전략.

 

반응형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타주에 관하여  (0) 2013.07.08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요점 정리  (0) 2013.06.29
뉴미디어론 요점 정리  (0) 2013.06.28
방송편성전략의 실제  (1) 2013.06.24
매체 특성별 카피 창작  (0) 2013.06.22
라디오의 방송 구조  (0) 2013.06.22
카피 창작의 표현 기법  (0) 2013.06.21
텔레비전 편성사  (0) 2013.06.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