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매체 특성별 카피 창작

by roo9 2013. 6. 22.

텔레비전의 특성

 

시각적 메시지와 청각적 메시지가 동시 전달. 움직이는 동영상이 전달되는 것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 시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므로 다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호소력과 소구력이 뛰어나 사고와 태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선동성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면서도 위험한 매체로 간주. 현장성. 사실성, 설득성이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동 양식과 사고의 틀을 바꾸어 놓을 수 있으며 그러한 기능이 광고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보가트의 텔레비전의 특성 설명

 

심벌의 보편성-신문이나 잡지처럼 수용자의 계층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계급을 초월하여 모든 대중에게 전달. 공적인 성격-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보편적 특성이 있다. 화려함-일상보다 흥미롭고 다양하며 멋진 연기자를 탄생시키는 등 화려한 사업으로 인식. 현실의 환영-가공된 메시지를 전달함에도 시청자는 그것을 현실의 메시지로 인식. 친근감의 환영-감각적으로 메시지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대면한다는 착각을 발휘해 친근감을 느끼게 됨. 극적인 환영-시청자에게 친근감과 현장감을 주기에 실제보다 극적이라는 생각을 가짐. 환상의 창조-허구를 만들어 내며 이를 통해 조작된 환상을 제공. 수동적 시청 행태-책 읽기에 비해 빠져들기 쉽고 이에 따라 무비판적으로 메시지를 수용하기 쉽다. 일방향성-그러나 점차 쌍방향성 되는 추세. 한정된 선택-채널의 수요만큼 제한된 선택의 기회. 중립적 선택-논쟁적이지 못하며 대중적이며 중립적인 관심을 지향.

 

 

신문/잡지의 특성

 

전파매체 광고에 비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광고 심의도 자유롭고..

신문은 포괄적인 매체이며 선택적으로 읽힘. 잡지는 특별한 취미나 관심을 가진 독자 대상. 논리적이고 정보적인 메시지 전달에도 적합.

 

라디오의 특성

 

수용자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매체. 대중매체라기보다 개인 생활의 일부, 묘사성-소리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무한한 상상의 세계 창출.

신속성-녹음기와 마이크만 있으면 즉각 취재 및 방송 가능. 일회성-재방이 안 됨. 편이성-프로그램 제작 및 프로그램과의 접촉이 편하며 청취자가 듣기에도 편함. 병행성-다른 일을 하면서 청취 가능 친밀성-1.2인칭을 많이 사용하므로 다른 매체보다 풍부한 인간미를 느낄 수 있다. 전문성-청취자층이 특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의 특성

상호작용성. 개인화. 비동시성의 특성이 있다.

 

텔레비전 광고 카피 광고영상의 조건

아이디어-창의적인 아이디어

강렬성-소비자의 마음을 잡는 강렬성.

흥미성-관심을 끌 만한 흥미성

정보성-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충동성-구매 충동 유발

 

효과적인 텔레비전 광고 창작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게 효과적. 기억할 수 있는 메시지, 인상적인 장면, 반복적인 시청 상황 고려, 영상과 리듬 및 음향도 무언의 카피, 핵심어 강조, 방송 광고 윤리 규정 준수.

 

오길비의 tv cm창작법

 

상품명을 분명히 제시하기. 패키지를 제대로 제시하기. 식품을 표현할 때는 움직임을 주라. 상품을 클로즈업 시켜라. 음향 효과를 충분히 활용해라.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직접 활용하라. 자막을 활용하라. 색다른 화면을 구성하라. 너무 많은 화면 구성은 금물.무슨 광고인지 분명히 하라.

 

텔레비전 광고의 카피 창작

꼭 필요한 내용을 간결하게 서라. 소비자 언어를 구사하라. 처음 3초에 집중하라. 재밌는 내용을 써라. 비주얼을 설명하는 카피는 피하라. 브랜드 개성을 표현하라.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라. 비주얼과 조화를 이루게 하라 경쾌한 구어체 카피를 써라. 상품명을 명확히 제시하라. 패키지를 제대로 제시하라

 

신문/잡지 광고의 카피

 

 

신문 광고의 특성

 

신뢰성. 안전성. 편의성. 형태의 다양성-하루 30면 이상 제작되며 지면에 따라 기사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영역을 포괄할 수 있다.

 

신문 광고의 한계점

 

게재 광고물의 완성도 차이-컬러 선명도 등 지면에 따른 광고 효과의 차이-사회면이나 1면, 뒷면 등의 효과는 좋으나 나머지는...

낮은 열독율-신문 광고의 수명은 하루. 더군다나 근래는 더더욱...

 

잡지 광고의 특성과 장점

 

보존성-반영구적으로 내용 보존 가능. 선택성. 신뢰성. 표현성. 통합성-대부분의 잡지는 자체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광고주에게 부가적 가치 제공이 가능함.

 

잡지 광고의 한계점

 

집중성- 광고 물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효과를 약화시키는 요인. 지체성-발행주기가 긴편이라 신속한 광고 게재가 어렵고 광고 노출이 지체된다. 비선택성-지역적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광고하기가 어렵다.

 

신문 광고의 종류

 

 

 

광고란 광고- 신문의 기사 아래쪽에 통상적으로 배치되는 것. 기본 단위는 1단(세로 35mm)*1cm.

제호 돌출 광고-신문의 제호(이름)바로 옆이나 밑에 게재되는 광고로서 크기나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소형 광고. 광고 효과도 높고 광고료도 비싸다.

기사중 광고- 기사의 중간에 위치하는 광고로서 주목률이 높고 단가도 비싸다.

여백광고-기사를 편집하고 남은 여백 1단*1cm 정도의 공간에 게재하는 광고.

 

돌출 광고

 

대부분 신문 하단의 바로 위에 2단 *6cm 정도의 크기로 돌출되어 게재된다. 크기는 작지만 마치 도장 하나에 수십 자이ㅡ 글싸를 새긴다는 명인처럼 많은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

 

만화밑 광고/tv 프로그램 안내면 광고

 

각종 변형 광고

 

잡지 광고의 종류

 

 

표지 광고

 

본문 광고-단면 광고, 양면에 걸쳐서 나가는 스프레드 광고, 지면의 절반만 양면에 걸쳐 나가는 반 페이지 스프레드 등 다양한 형태.

 

기사형 광고

 

돌출광고

 

잡지의 표지나 별책 부록 등에 게재되는 소형 광고물 읨미.

 

인쇄 광고 카피의 창작

 

간단명료하게 써라. 구매행동을 유발하도록 써라.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써라. 콘셉트를 극적으로 제시하라. 비주얼과 시너지를 일으키게 써라. 형용사의 부사를 필요 이상으로 쓰지 마라. 운율과 리듬감을 살려라. 쉬운 카피를 쓰되, 목표 소비자에게 친숙한 언어로 써라.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의문형 헤드라인을 써 보라. 추상적인 말보다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개념적인 단어보다 감각적인 단어를 써라. 수용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감각적 표현을 해보라. 수용자를 광고에 참여시키는 카피를 써보라.

 

라디오 광고 카피

 

라디오 광고의 특성

 

청각에 호소. 개인적 호소-1:1커뮤니케이션 감안. 방송망 선택의 용이성. 저렴한 광고 제작비. 상황 변화에 대한 순발력

 

라디오 광고의 구조

 

적절한 소리나 음향의 선택. 음향 효과의 자유로운 응용. 배경 음악의 적극적인 활용. 상황이나 단서의 제시

 

라디오 광고의 표현 유형

 

대화형. 드라마형. 단도직입형. 노래형. 유머형

 

라디오 광고 카피의 창작

 

처음 3초 이내에 관심을 끄는 내용으로 시작하라. 1:1로 만나듯이 이야기하라. 한 가지 주제에만 집중하라. 대화의 리듬을 사용하라. 뜻밖의 소재나 대화로 시작하라. 머릿속에 영상을 그릴 수 있게 써라.

 

인터넷 광고 카피

인터넷 광고의 개념

 

욕구 단계-주목 단계-만족 단계-즐겨 찾기 단계-갱신 단계

 

인터넷 광고의 특징

 

광고 분량이 무제한적. 광고의 기능이 차별적. 광고가 지속성이 있으며 광고 내용의 변경이 용이하고 광고비 저렴하다. 충동구매 자제 가능.

광고료에 대한 소비자 부담이 적다. 기업의 텔레마케팅 수단이 된다. 일반 매체와는 달리 모든 광고 기법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광고의 형태를 지닌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