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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뉴미디어에 관한 총정리

by roo9 2021. 10. 4.

뉴미디어를 결정하는 요인은 기술적, 정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뉴미디어는 시간적, 사회적, 기술적 상대성을 바탕으로 규정짓는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

구두-문자(6천년 전 발명)-인쇄(15세기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텔레커뮤니케이션-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세계 최초의 인쇄물은 고려시대 무구정광대다라니경, tele는 그리스어 어원으로 멀리 떨어진 의미.

 

뉴미디어의 특성

-협송 가능(개인적 커뮤니케이션 확대)

-탈대중화 및 쌍방향성

-비동시성 강화

-획일적이지 않고 채널이 차별적이며 접근은 제한적, 다채널.

 

 

정보 격차를 야기-정보 격차란 digital divide라고도 하며 심각한 사회 불평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관론자 쉴러는 정보화 과정을 공동체가 정보를 가진자와 못 가진자로 분리되는 과정으로 파악했으며 카스텔스는 정보 사회에서의 사회 구조의 양극화 과정을 지적했다. 반면 낙관론자 벨과 토플러는 계급 갈등 완화를 전망하였다.

정보 격차는 기회 격차-활용 격차-수용 격차의 단계를 거친다.

 

 

*정보 욕구란?

어떤 사회 현상에 대해 개인의 관심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자신이 어떤 지향성을 유지하고 싶을 때 수반되는 조건적 심리 상태.

자신과 무관한 정보도 지속적으로 흡수하려는 성향이 강해지는 정보 감각의 둔화 현상까지 정보 욕구에 포함된다.

 

뉴미디어 수용의 이해

무엇보다 편리하고 유익하며 경제적이어야 한다. 대안적 활용 유형으로 대체적 이용, 추가적 이용, 보완적 이용, 여분적 이용이 있다.

대체적 이용- 정보 욕구는 높지만 기존 미디어의 만족도가 낮을 때 발생한다.

추가적 이용- 기존 방송을 수동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소모적 오락물을 선호한다.

보완적 이용- 정보 욕구가 높아 보완을 요구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 수용자 층이다.

여분적 이용- 정보 욕구가 낮고 동기 없이 미디어를 이용한다. 과시적 동기 부여 같은 소모적 미디어 이용.

 

 

 

상대적 불변성이란?

(relative constancy)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에도 지출하는 비용은 비교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고 보는 개념. 스크립스가 처음 제시하였고 미디어 자체 변화 보다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 맥컴스는 스크립스의 가설을 증명하기도.

결론-수용자의 미디어 소비 한계로 뉴미디어와 올드 미디어 간의 필연적 경쟁 관계가 성립한다.

 

 

정보 사회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공간적 관점- 공간의 특성이 변화했다. 정보 통신망등 공간의 제약이 감소되었고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접속 등.

하비는 이를 시공간 응축이라 하였다.(time-space compression)

카스텔스의 정보 지형론 참조.

 

 

문화적 관점-

정보 사관적 관점- 이니스는 시간 편향적 미디어와 공간 편향적 미디어로 구분하였다.

시간 편향적 미디어는 진흙, 양피지, 돌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관습, 권위, 공동체, 영속성, 역사성, 신성화를 강조하고 공간 편향적 미디어느 종이나 파피루스 등 운반이 용이한 수단을 의미하며 미래 지향적, 정치 권력 신장, 세속적 제도 확대, 제국 팽창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뉴미디어의 사회적 현상

 

 

 

러다이트란?(luddite)

기술적 변화에 반대하는 일련의 사람들을 일컬으며 19세기 중반 직조 기계를 도입을 반대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기계에 의해 노동자들이 대체될 것이라는 우려 혹은 공포를 행동으로 옮겼다.

 

하이퍼 픽션-일련의 정해진 플롯을 따르지 않는 새로운 글쓰기 방식

원격 외교- 텔레비전 정치가 외교 영역에까지도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

 

 

 

정보 사회와 윤리

도덕이 옳고 그름이 확실한 가치 판단에 중점을 둔다면 윤리는 상황이라는 요소를 중시. 즉 특정한 상황에서의 적절성 여부를 따짐.

덕 윤리학적 접근 방식-아리스토텔레스가 니커마크스 윤리학에서 제시한 것

행위자의 virtue의 목록을 제시하고 정당화 하는데 초점.

행위자가 평소 덕을 많이 쌓는 것 강조.

도덕 의식의 고양과 지속적인 본인의 노력 강조.

 

원리 윤리학적 접근- 행위자가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정당화에 초점.

컨트의 의무론적 윤리학이나 밀의 목적론적 윤리학이 속함.

행위자의 행위에 주된 관점.

 

정보 사회의 윤리적 이슈

윤리적 회의주의- 상대주의적 가치관이 만연.

이것이 널리 퍼지면 칸트의 정언 명령 같이 절대적이고 의무적으로 따라야 할 기준들이 존재하기 어렵다.

 

`자아 정체성의 혼돈.

`정보 격차.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개인의 정보 오남용

`지적 재산권 침해

`정보 조작과 날조

`정보의 상업화

`인터넷 중독.

 

 

문화 지체 현상(cultural lag)란?

사회적 제도 및 기술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사회적으로 부작용이 생기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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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사회 탐구를 위한 세가지 축

테크놀로지와 사회 변동에 관한

사회 체제의 연속성 여부

정보 사회에 대한 전망

 

 

기술 정명성이란?

개발의 대상으로 특정 기술에 대해서 핵심 권력이 그 기술 개발을 무조건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과정을 집약하는 개념. 현대의 정보 통신 기술은 기술 정명성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대상 기술... 소셜 티브이 연구 노력이 그런 것 아닌가? 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뉴미디어 적용

`의제 설정 이론

`이용과 충족 가설

`개혁 확산 이론

`지식 격차 가설

`체계 이론

`지식 위계 이론

`비판 이론

`미디어 신뢰도

`맥루언의 견해-지구촌 개념

 

뉴미디어 시대에 등장한 개념과 관련 연구

 

 

미디어 모포시스란?

미디어가 생명체와 같은 속성이 있다고 보는 것.

지각된 욕구와 경쟁적이고 정치적인 압력, 사회적, 기술적 혁신에 의해 일어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변형. 핵심은 미디어가 복잡하고 적응적인 시스템이라는데 있다. 뉴미디어는 이전 미디어의 변형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발전해 온 것이라는 것.

 

 

`하이퍼텍스트 연구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인터넷 중독 연구

`인터넷과 우울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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