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by roo9 2021. 10. 1.

 

 

조직의 어원: organization은 유기체를 어원으로 함. 생체적 성격을 가진 인간 집합. 즉 생명력을 가진 유기체의 집합.

 

조직의 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직무 수행의 기능을 강조한 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람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수행해야 할 직무를 식별하고 편성하며 책임과 권한을 확정하여 직책을 맡기고 관계를 설정하는 과정.

 

 

협동 관계, 상호 작용 체계를 강조한 정의: 단순한 사람들의 모임이 아니라 서로 유기체적인 협동 관계를 맺는 상호작용 체계.

조직의 수직적 관계를 강조한 정의: 조직 구성원들간의 위계에 복종하여 질서가 유지되고 강압적으로 협동화된 집합체.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이 협동 관계를 통해 일정한 규범과 체계 속에서 주어진 임무나 목표를 수행해 나가는 의도적 집단.

 

 

 

조직의 특성

기계와 같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함. 유기적인 구조, 태어나서 성장하고 순응하고 소멸하는 순환기능을 지님. 인간 두뇌와 같이 정보처리과정을 밞음. 조직은 문화와 같은 특성이 있다. 주어진 임무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과 규범을 적용한다. 구성원간의 대화나 문제의식의 공유를 통해 지속적으로 존재한다. 또한, 정치체계과 같다. 권력배분, 조직원간 영향력 행사, 의사 결정 내림.

 

 

 

조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움직이고 조직내의 모든 관계를 정리해서 결합하는 조직 활동의 근원이다.

많은 조직들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하고 일변도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일과 커뮤니케이션은 별개 문제이며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금하거나 상급자나 대리인을 통해서만 하도록 허용한다거나 명령적 체계와 권위주의적 체계하에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함으로써 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믿음)

1970년대 이후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학문 분야로 자리 잡았다. 과거 조직관리의 핵심이 물질적 요소인데 반해 인적 요소와 정보가 중요해졌다.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창의성을 가진 사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전달하려는 의미를 상대방에세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상대방이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는 의지와 역량을 의미한다.

(이해의 과정, 대인관계의 민감성, 커뮤니케이션 기술, 윤리적 책임과 연관됨)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 환경에서 오는 내외적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 간에 상호의존적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이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안에서 그리고 조직 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포괄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개방적 체계 속에서 내부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주고 받음. 구성원이 주고 받는 메시지, 메시지 흐름, 메시지 교환의 목적, 메시지 방향, 매체 등의 요인과 관련되어 있다. 구성원인 사람들의 태도, 감정, 인간 관계 등을 전제로 한다.

 

주요개념

역동적 과정- 조직은 구성원간, 구성원과 환경 간에 메시지를 생성하거나 교환하는 역동적인 열린 체계다.

메시지의 지속적이며 변화무쌍한 상호교환이 중요시되는 조직의 특성에 기인한다.

메시지 의미의 공유-조직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조직을 통하여 생성되고 교환되는 것으로 조직 환경의 내부 또는 외부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회람, 메모, 게시판 고지, 각종회의= 내부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광고 켐페인, 각종 pr, 판촉=외부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메시지 전달 경로는 문서 형식, 면대면 접촉, 기술적 매개 접촉.

메시지 유형은 업무 조직, 조직 유지, 수평식, 인간적, 개혁 목적.

 

네트워크란? 사람과 집단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구조다.

네트워크는 조직 구성원의 역할 관계와 메시지 흐름의 방향성, 메시지 내용 등에 따라 달라진다.

 

 

상호의존성: 조직은 구성원들간, 구성원과 집단, 집단과 환경과의 관계를 모두 포함하는 열린체계이며 이는 상호의존적 관계를 통해 유지된다. 의사 결정과정에서 상호의존적 관계를 토대로 문제해결하고 주어진 목표는 상호의존적 관계를 원할히 유지하도록 이끌어 간다.

관계성: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조직 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거쳐 효과. 부서 내 대인 커뮤니케이션, 부서간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원간에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규모와 특성을 바탕으로 한다.

 

내부적 환경: 조직의 인적 요소나 조직 부서

외부적 환경: 소비자, 경쟁사, 기술적 환경 등 조직 활동 대상.

 

불확실성: 조직은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적 요인에서 오는 불확실한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존재한다. 목표 수행과정에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을 때 불확실성은 감소되고 목적 달성이 용이해진다. 불확실성의 효율적 관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 기능 중 하나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명령 전달 기능: 커뮤니케이션을 전달 통로로 보고 조직을 하나의 구조로 파악할 때 강조된다.

상사가 하부집단에게 업무 수행을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기능.

`일정부서에서 구성원의 직무를 균형적으로 조정, 배치하여 기능,

`조직의 리더로서 구성원에게 조직의 절차, 직무 관련하여 교육하는 기능.

조직의 리더가 구성원에게 행하는 직업의식, 사명의식의 고취기능.

(조직 구성원의 지위와 역할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명령체계, 명령이 어디서부터 어디로 전달되는가에 대한 회로의 크기가 중요하다. 회로가 작을 수록 정확하게 전달되고 클수록 정확성과 구체성이 결여된다.)

 

 

인간관계 기능: 조직 내에세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하는 기능.

`조직 구성원에게 필요한 사회적, 심리적 유대감의 증진 기능.

`업무적으로 조직내부의 구성원이 수평적으로 나누어야 할 협조 기능.

`조직 내부의 통제권한을 개인 집중이 아닌 효율적으로 분산하는 분산 기능.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형태, 조직 구성원에게 일체감과 만족감을 주고 조직내 갈등을 해소하여 조직 유지에 기여한다. 상급자와 하급자의 수직적 관계를 원할하게 하여 조직의 공식적 채널인 명령기능 보좌 기능, 압력단체나 비공식 집단을 형성하여 조직의 위계가 파괴될 수 있다.)

 

불확실성 관리 기능: 조직 내에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조직원들이 현재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게 하는 기능.

(불확실성의 정도가 크면 직업 만족도는 떨어지고 직장에 대한 불만과 이직률이 높다. 불확실성 감소 방법은 조직구성원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 조직 활동에 대한 접근 허용 등이 있다.

 

조직 운영의 관점-생산과 규제 기능, 개혁 기능, 유지 관리 기능.

 

조직운영의 관점

생산과 규제 기능: 제품과 서비스 등을 생산하거나 업무 추진으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 기능, 판매 정보, 품질관리 정보, 예산 자료, 조직원의 업무를 지시하고 규제하는 정책 자료 등

 

 

개혁 기능: 조직 상황을 외부 환경에 맞추어 발전, 적용, 혁신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조직을 구성하는 부서나 구성원의 변화로 인한 개혁도 중요하다. 호나경에 적응하여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려는 노력일 뿐 개혁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기술 혁신도 중요하다. 기술과 업무 혁신을 일으키는 것은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능하다.

 

유지관리 기능: 업무 추진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구성원이라는 인간 자체에 관련된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능. 조직 구성원의 자긍심을 높여서 조직의 사기를 높일 수 있고 조직내 대인관계를 비롯한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촉진, 권장하여 조직 구성원의 단합도모, 조직 목표를 공유하도록 하여 구성원의 생산활동 강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