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란?

by roo9 2021. 4. 15.

 

 

 

1.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둘 이상 소수 개인이 면대면 상황에서 상징을 통한 메시지 교환을 통하여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행위 또는 과정

`언어적 상징과 함께 목소리, 표정, 제스처 등 다양한 비언어적 상징을 이용

`소수 개인 간에 이루어지는 비조직적, 비공식적인 정보교환

`커뮤니케이션 유형 중 가장 자유롭게 메시지 교환

 

 

 

 

2.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이유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동기(불확실성의 원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대방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늘리면서 불확실한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나와 상대방의 필요와 욕구를 알아가기 위해

`상대방에 대해 판단하고 추리하고 결론을 내려 구성원 상호간의 이해폭을 넓히기 위해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자아의 발견-대인 관계를 통해 상대방은 물론 자신에 대해서 알아감

`외부세계의 발견-사람 이외에 나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세계의 이해

`의미 있는 관계의 형성-다른 사람들과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태도와 행동의 변화-상대방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고자 유도함

 

 

 

3.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대인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규정하는 요소

`관계상황-두 사람 간에 행해지는 상호작용의 가능성

`대화참여자간의 인지도-상대방을 아는 정도(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정보)

`참여자 간에 사용하는 상징체계-공통의 상징으로 공통집합단위 형성

`목적과 기능- 다양한 목적과 기능 달성(비의도적 상황도 존재)

*다른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비해 비조직성(낮은 조직성), 비공식성(낮은 공식성), 가변성(화제가 가변적)

-관계상황-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앞뒤 연결된 관계 상황하에서 발생(relational context)

*관계란? 두 사람 간에 행해지는 상호작용의 가능성에 존재함

즉 상호 공통 집합단위 상황이 기본적이 대화 욕구 제공

 

-관계적 단서: 역할 중심 단서-커뮤니케이션 당사자 간에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 하느냐에 관한 것(공식적 관계에 의한 역할 중심의 단서)

개인 중심 단서:커뮤니케이션 당사자 간에 개인적 특성을 어떻게 인식 하느냐에 관한 것

(대인관계에 의한 개인특성 중심의 단어)

 

여초 사이트 로고, 남초 사이트 로고

 

 

 

-대화참여자의 문화적,사회적,심리적 정보-`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

`직접적 상호 평가 자료-인간이 속한 문화적 배경안에서 축적되는 정보

-집단 구성원으로서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정보

-대화참여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구체적 단서

 

 

 

4.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상호작용

대인관계란? 둘 이상의 개인 간 메시지 상호교환을 통해 형성되는 관계

`생물학적, 상징적 활동을 포함.

`주변에서 진행되는 모든 행위의 필수적인 연결고리.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통해 형성

`쌍방향적 메시지 흐름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

 

 

-대인 커뮤티케이션의 유형별 특성

기준:대화 참여자수; 2인 관계 (교수-학생, 남편-아내, 친구-친구)

                     그 이상일 경우 친밀도 떨어짐, 객관적 기준에 의한 관계 유지

기준:대인관계의 목적; 대인관계를 통한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목적을 수행

                           관계의 지속성-장기적 관계, 일시적 관계에 따라 관계의 차이 존재.

 

 

 

-대인관계의 발전과정

 접촉단계-인지과정, 상대방과 접촉이 이루어지는 단계 (악수 등)

 관여단계-상호관계가 일정수준으로 발전하는 단계(취미 이야기 등)

친밀단계-친분의 정도가 높아지는 시기 (사랑 고백 등)

악화단계-친분관계가 소원해지는 과정 (다툼 등)

교정단계-관계가 제자리로 회복되는 과정(사과 등)

결별단계- 관계 분리를 통한 대인관계의 청산(이별 등)

 
 

 

 

 

5.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요인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영향요인

자아위치-대화 참여자가 서로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인식하는 것

`친구, 연인, 동료 등의 수평적 관계

`사장-직원, 교수-학생 은 수직적, 공식적 관계` 부모-자식은 수직적, 감정적 관계

자아공개정도-대인관계는 나에 관한 정보를 상대방에게 공개하는 데서 출발(공개의 정도에 따라 관계의 발전 여부 결정)

 

 

요하리의 창(Johari's windows)

 

 

-요하리의 창: 자아노출과 대인관계 발전, 커뮤니케이션 확대와의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해 자아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

열린 자아:나 자신와 상대방이 모두 아고 쉽게 알 수 있는 부분

<공개영역> 관찰 가능한 외형, 의식적으로 하는 말과 행동(성별,외모,이름, 피부색, 출신학교, 전공, 취미 등)

 

눈먼자아: 상대방은 알고 있으나 나 자신은 모르는 나의 모습

<맹목영역>나의 성격

 

감춰진자아:남에게 공개하기 싫어 감추고 있는 부분

           `비공개 영역이 넓을수록 대인관계는 제한적

           `상대방 역시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나 질문에 소극적

           `관계가 공식적, 객관적 수준에 그쳐 친밒, 지속적 관계 형성 곤란

          <비공개영역> 예)나의 단점, 잘못한 점, 성적, 학력, 수입 등 개인 신상 정보, 부부관계, 애정관계 등 사생활 정보

 

 

알수없는 자아:나도 모르고 상대방도 모르는 나의 관한 부분.

`내면세계에서 존재하는, 대인관계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자아영역,

`독특한 개성,성적인 선호경향,무의식의 세계 등이 해당됨, 이러한 부분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의식할 수 없음,상대방 역시 접근할 수 없고 알 수 없음, 치료 목적으로 최면술이나 마인드 컨트롤 등 정신요법을 통해 확인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주고받는 정보의 양이나 특성에 따라 각 영역이 변화함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면서 각 영역의 크기가 변함

`대인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영역의 크기가 변함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자아 공개

`자신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 능동적으로 드러내어 공유하는 것

`상대방과 상호작용이 솔직하고 공개적일 때 대인관계가 쉽게 발전

`정보의 불확실성 감소,육체적, 감정적 욕구 충족 목적으로 공개

`공개 정도에 따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여부가 결정

 

 

-대인 커뮤니케이션 효과 영향 요인

`대화 주제와 관심 영역-대화의 주제는 참여자의 관심과 그 영역을 나타내는 것

`커뮤니케이션 상황-물리적 환경, 대인적 상황에 따라 조건이 형성

`커뮤니케이션 참여자-대인적 영향은 대화의 흐름과 맥을 이어주는 기본 요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