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결정적 효과.
텔레비전의 영향력 가운데 현실 구성적 효과란 텔레비전을 통해 현실을 인식한다는 것.
현실 구성적효과, 프레이밍 효과, 의제설정 효과
텔레비전은 카메라의 눈을 통해 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면서 현실을 비추는 거울처럼 여겨져왔다. 그러나 최근 텔레비전의 거울 이미지는 인위적으로 구성 또는 재구성된 형태로 전달되는 현실 구성적 효과를 가진다.
시간의 제약성으로 연출된 기획의도에 따라 가장 유용한 것만 판단해 전달하다보니 텔레비전속의 현실과 실제와는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다.
뉴스 역시 게이트키핑 과정을 거쳐 현실이 재구성된다.
목격한 현실을 모두 반영할 수 없기에 나타나는 현상.
텔레비전에 현실은 연출이라는 일련의 조작활동이나 구성활동 탓에 신뢰가 덜 가게 된다.
수용자가 원하는 건 텔레비전을 통해 주위에서 일어난 현실을 보고 싶어한다.
수용자가 믿고 싶어하는 것은 텔레비전을 통해서이다.
시청자의 관심과 화제성이 시청률을 높이기 때문에
그에 부합되는 노력을 하게 되는 것.
스포츠 중계의 지루함을 극복하기 위한 현실구성적 효과성을 통해 박진감있고 스펙터클합을 선사하기도.
현실 구성적 효과와 프레이밍 효과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프레이밍 효과와 의제설정 효과로 표출.
프레이밍 효과는 현실을 어떤 규모나 형태, 어떠한 내용을 중심으로 인식할 것인지를 텔레비전이 틀을 정할 수 있다. 사회학자 어빙 고프만이 틀짓기 이론을 만듦. 사물에 대한 관찰과 이해의 과정. 조직화 하는 과정.미디어의 틀짓기는 매스미디어가 현실의 한 측면을 선택하고 강조하여 수용자에게 설명하는 반면 다른 것은 소홀하고 무시하기 쉽다.
로버트 엔트만의 뉴스 수집이란 인지된 현실의 한 측면을 선택하고 그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특정한 문제의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게 소통을 하고 그 원인을 해석하고 도덕적 판단을 하고 기술한 문제에 대한 처방을 내리는 것.
뉴스는 사회현상에 대한 끊임없는 정의와 대체, 즉 현실을 재구성한다.
텔레비전 뉴스에서 정치적 현안을 다룬 보도는 특정시각을 중심으로 한 프레임을 형성.
뉴스프레임의 중요성. 뉴스의 주체적인 구성을 통해 수사적 장치와 시각적 양태의 정보 제공의 방법을 빌려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한 전체적인 해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뉴스프레임이 구성되는 방식에 따라 뉴스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의견이 달라지는 효과.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한 올바른 틀짓기는 필수.
의제설정 효과
무엇이 현재의 주요 사안인지를 텔레비전이 지정하거나 규정할 수 있는 영향력.
의제설정이론이란 매스미디어가 반복되는 뉴스를 통해 공중이 그 이슈를 중요하게 평가하도록 만듦. 즉 미디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제들이 수용자들도 그리 여길 것이다.
내용분석 에선 미디어들이 어떤 사안을 중요한 이슈로 다루는지를 조사.
서베이 분석에선 수용자가 사회의 어떠한 사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조사.
미디어의 중요 의제와 수용자의 의제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신문의 1면과 텔레비전의 초반의 10분은 미디어의 의제.
수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제를 공중의제라고 함.
정치 매개의 효과
현실구성의 효과성과 프레이밍, 의제설정 효과와도 밀접.
상대방을 설득하고 타협하는 전략적 활동으로 직접정치와 대의정치에 더하여 텔레비전을 통한 새로운 미디어 형태의 정치가 행해짐.
텔레비전 토론과 캠페인이 시초.
텔레레비전의 정치매개 효과성은 텔레비전이 국가와 국민을 연결시켜 준다는...
자유로운 의견이 표출되고 건전한 여론이 형성되고 반영될 때 텔레비전의 정치매개 효과성은 증대됨.
자율성과 독립성: 방송제작의 기본적인 원칙.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한다.
누구든지 방송편성에 있어서 어떠한 제작이나 간섭은 있어서는 안됨
공정성과 공익성: 형평성과 정확성에 근거. 공정성 준수와 공익성 추구해야 함.
공정성이란 불평부당성, 중립성, 균형성이 강조되는 개념.
한가지 사안에 대해 양측의 의견이 대립될 때에는 5:5의 의견을 따른다.
예전의 양적인 균형성보다 최근에는 질적인 중요성 강조되고 있음.
공정성과 객관성의 측정은 시청자의 평가로 결정.
지나친 공정성의 추구는 진실의 차단.
텔레비전은 다양한 집단의 이해관계를 최대한 넓고 고르게 반영해야 한다.
방송은 사익이나 불투명한 국익이 아닌 공익에 근거해야 한다.
다양성과 창의성
교양과 드라마, 연예 오락프로그램과 연관성이 높다.
창조적인 콘텐츠가 방송의 성공여부 결정.
다양성과 창의성의 규범은 자유로운 기획과 실헙적인 정신에 입각.
다양성과 창의성은 방송 품질 평가에 관건.
많이 보는 프로그램이 좋은 프로그램이다라고 평가한 것에 한계를 지님.
1990년대 영국에서는 오디언스 인덱스를 만들어 시청자가 스스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제도를 만듦. 방송사마다 프로그램 평가 지수를 만듦.
방송은 사회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사회적 이익과 질서의 유지를 위해 일정한 역할과 의무를 지정받은...
방송제도와 시스템은 고정불변하는 것은 아니다.
상황의 변화에 따라, 매체 환경이나 권력 관계의 변동에 따라 변화 개선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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