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 기획은 설계도를 짜는 과정.
TV드라마 제작 과정
프리프로덕션: 제작준비. 기획. 시놉시스, 콘티 미술준비. 제작발표 등 길고 치밀한 준비 과정. 6~9개월
프로덕션: 실질적인 촬영기간 ~6개월
포스트 프로덕션: 촬영 이후 최종 제작 단계. 후반 작업. 편집 녹음. 자막. 마케팅. 3~6개월
프로듀서에게 기획이란? 프로듀서는 기획. 예산, 결산, 집행, 작가 디렉터 캐스팅. 해고 등의 권한.
국내는 PD와 디렉터 겸임. 본래는 PD 고유 권한이 더 막강. 한국은 경계 모호.
프로듀서에게 필요한 자질:
`기획자로서의 창의성
`창의적인 관리 능력
`친화력
`리더십
`자본력
`판단력
기획에서 중요한 점
주제-어떤 테마
모티브-한 문장으로 압축되는 중심 이야기가 매력 있는가.
소재-새로움과 익숙함이 공존하는 소재인가.
무엇보다 기획는내가 얼마나 재밌게 느끼는가가 중요.
*작가주의: 프랑스 영화계에서 작가가 펜으로 작품을 쓰듯 영화 감독은 카메라로 작품을 쓴다는 말에서 시작.
드라마 욕망의 불꽃과 펜트하우스
드라마 기획이 좌초되는 원인
`고민의 깊이가 얇았다.
`너무 새로워서
`잘못된 부분이 새로워서.
드라마 기획의 방법
`브레인 스토밍
`원작 기초
사회적 환경. 배경에서 오는 기획
`자료조사와 취재를 통한 기획
좋은 기획의 조건
새로움과 익숙함의 조화
개연성과 창의성의 균형
자본의 문제
기획안의 요소(시놉시스)
`제목.기획의도,장르,포맷.작품 개요.
`간단한 줄거리
`작가의 주관, 전달 메시지 명료하게
`주제.기획 및 집필의도, 전체 줄거리. 등장인물 꼭!
개성있는 시놉시스 작성법
`문장이 단순 명료해야 함
`호기심.궁금증 유발
`사람과의 관계.매력.심도 있게 그린 것.
`문서의 레이아웃 매력적이게 형식에 신경
`글로 된 것이라는 편견 버릴 것
*새로움을 추구하되 신중해야 좋은 기획
*같은 작품을 깊이 있게 연구하라.
인정옥 작가의 드라마 아일랜드에 배우 현빈, 이나영, 김미정의 호연과 수준높은 시청자들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많이 회자되고 있다.
드라마 제작의 3대 요소:극본, 배우. 시청자.
드라마의 5단계:
발단(인트로덕션)-갈등(컨플릭트)-위기(크라이시스)-절정(크라이막스)-엔딩
드라마 작가가 갖춰야 할 소양
`반복적 독서를 통한 풍부한 간접 경험
`다양한 문화 등 경험
`창작과 모방을 구분해 자기만의 브랜드
`원고수정에 대한 두려움 없애야
`절실한 이야기를 쓸 줄 알아야
`tv 드라마 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
신= 장면, 극본의 가장 작은 단위. 장소와 시간을 배경으로 인물이 무언가를 하는 영상의 단위
요소는 신제목, 실내외 여부, 시간표시. 지문. 인물의 이름, 대사 및 지문.
시퀀스= 장면과 장면이 모여 시작과 끝이 이뤄지는 하나의 사건
비언어적요소(연출적 요소)
미장센= 등장 인물의 배치나 역할. 무대장치. 조명 등 신을 꾸미는 방법.
몽타쥬=쇼트와 쇼트를 결합해 의미 전달
쿨레쇼프 효과= 동일한 사진이지만 앞뒤로 어떤 영상이 배치되는지에 따라 사람들은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셔레이든=대사 없이 표정. 동작 만으로 내면 묘사.
지문=극본의 지문은 반드시 영상화 될 수 있어야 함.
프레임<샷<신<시퀀스
드라마 좋은 대사의 조건
`일상의 언어.구어체
`이야기를 한 방향으로 이끌고 갈 수 있어야
`감정을 대변할 수 있는 대사. 설명 노노..
`매력있는 대사, 적절한 은유는 명대사
좋은 극본이란? 아리스토 텔레스가 말하길 완결되고 일정한 크기 어쩌구 저쩌구
극본의 구성은 완결성, 통일성이 중요.
설정. 갈등. 결말: 도발적 사건이 초반 1/4 지점에 배치하여 이야기를 풀어감.
`새로 구성하는 작업을 구성, 플로팅이라 하고 이것을 씬으로 정리하는 것을 컨스트럭션.
드라마의 시작이 중요하다. 주인공은 매력있게. 끝에 여운과 감동. 스토리. 캐릭터. 볼거리.
드라마 배우와 캐스팅
영상 연기와 무대연기 차이점.
배우의 자질: 집중력, 관찰력. 자신감.
성향에 따른구분
연기파 |
성격파 |
캐릭터와 완전히 일체되어 연기하는 배우. 더스틴 호프만,김명민 |
연기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이 드러나는 경우. 로버트 드니로, 조재현 |
정극 연기와 코믹 연기의 차이점: 코믹 연기의 경우 상황에 따른, 개인의 능력으로 나오기도 함. 웃음을 이끌어야 한다는목적 때문에 준비요구가 많음. 정극보다 어려움.
드니로 어프로치: 맡은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자신의 외부적 조건을 변화시키며 역할에 몰입하는 로버트 드니로 연기 스타일. 메소드 연기법의 일종. 극사실주의 연기법(최민식.설경구)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메소드 연기법
인간의 몸은 기본적으로 기계화되어 태어나는 데 이것을 탈기계화시켜 자연스럽게 연기하도록 하는 연기론
`정서기억: 경험하였거나 배운것을 새겨두었다가 감정에 기초하여 되살려내는 심리 과정.
메소드 연기: 극중인물과 동일시를 통해 극사실주의적 연기를 실행하는 것. 극중 인물과 배우의 심리적 일치. 즉흥 대사와 돌발 행위 집중적연구.
장점은자연스럽고 직관적. 단점은 양식화되어 지루해질 수 있다는 점.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좋은 배우는 타고난 재능과 노력.
`재능
`인성과 개성:배우는 공인
`신체조건:나이에 맞는 적역 이상은 없다.
`훈련과 경험
`행운:작품을 만나는 행운.
캐스팅-예전에는 감독 관할, 제작사 혹은 방송사의 리드에 따라 달라지기도.
중국은 감독 대신 도연(연기를 이끌어낸다는 의미)-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생각함.
콘티-내용의 일관성, 동작의 일관성, 카메라의 포지션을 정확히 정해야 함. 음향에 대한 플랜.
드라마 콘티 손쉽게 짜는 법
`순서대로 짜는 방법: 전체적으로 플랜을 차분히 세울 수 있으나 드라마가 자칫 평범해질수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먼저 연출: 가장 바람직, 정확한 판단 필요
`촬영 장소 위주로: 흔히 쓰는 방법, 같은이미지 중복 피할 수 있으나 간혹 튀는 리스크
`촬영 순서대로 짜는 방법: 숏이 튀거나 흐름이 단절될 수 있다.
드라마 콘티짜기의 기초
장면의 일치-위치의 일치. 움직임. 시선의 일치.
시선의 대립-인물의 시선이 대립되느냐에 따라 샷에 힘.
드라마 콘티의 중요한 2요소
미장센: 등장 인물의 배치나 역할. 무대장치.
몽타쥬: 같은 화면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는 가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연출.
카메라 이동을 통한 장면 연출
팬- 렌즈 좌우 움직임
틸트-상하 움직임
붐-몸 자체가 상하로 움직임
프로덕션디자이너란: 비주얼적인 부분을 총 지휘. 화질의 발전에 따라 중요도 및 영향력 막중해짐.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의미와 역할: 미술 감독에서 프로덕션 디자이너로 개칭. 주로 영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만 TV드라마에서도 점차.... 영상매체의 시각적 요소 관장.
연출 집단/작가집단/촬영집단/제작집단/미술집단/음향집단/특수장비집단/기타자문집단
TV드라마 감독 자질: 기술적 능력, 독특한 스타일,비주얼적인 심미안 내용적 심미안, 내적 의미 만들 수 있는능력. 빠른 판단력과 의사소통 능력.
감독은 주어진 상황에서 더 많은 욕심을 내고 프로듀서는 그것을 컨트롤 하면서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고자 함.
연출자로서의 역할
`작가로서-대본 쓰거나 논리적인 사고로 대본을 분석할 수 있는 혜안/능력
`화면 연출자로서-대본을 효과적으로 영상화하는 능력, 스태프의능력을 최대화 하게끔
`연기 지도자로서- 도연, 감독이 표현하는 영상은 극중 인물을 통해서만 표현가능, 배우 상태 파악하고 조력하는 능력
스태프들과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 각 분야의 전문가인그들의 얘기를 잘 경청. 존중.
프로덕션 디자이너와 미술감독이 구분되거나 통합되어서 사용되기도.
한국영화 현장에는 둘 다 있기도.
미술팀의 구성과 조직
무대작화: 일본말 '요고시' 그림을 그리거나 불, 흙 등을 이용해 다양한 효과. 무대 배경 등 색이나 그림을 입히는 등.
의상디자이너, 분장 담당, 미용 담당 등.
그래픽 관련: CG디자이너, 서체 디자이너, 문자 그래픽,
프리 프로덕션(가장 중요한 단계)-프로덕션-포스트 프로덕션(편집)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미술감독이 하는 역할: 시놉시스와 대본 분석.
역할
`시각적 컨셉 잡기
`모든 시각 요소를 하나의 목표와 방향으로 유도:소도구, 미용. 조명. 화면구성, 그래픽 등 통합 조정.
`대본의 시각화-주관적 해석을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조율, 스토리 보드, 컨셉 스케치. 여러가지 드로잉 들.
`미술예산 관리-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팀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운영의 묘-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카메라와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상관관계: 카메라가 어느 정도 촬영할 지 미리 예측하고 감안해서 세트 디자인.
범위선택면에서 중점적으로 디테일한 부분 디자인 하는 것이 경제적인 방법.
스튜디오 세트: 조명과 세트용 바튼이 설치됨. 실내에 설치됨으로 기후와 날씨 변화 없이 촬영 가능 장점, 외부표현시 사실적 표현에 제약. 최근에는 조명 기술 등의 발전으로 경계 모호.
오픈세트: 외부의 자연적인 배경과 함께 조성된 세트. 몇 주에서 일 년 넘게 걸리기도 하고, 테마 파크로 조성되기도 함.
로케이션세트: 외부 로케이션 장소를 드레싱하는 것. 촬영 전 카메라 앵글의 범위를 결정해 시간적 손실을 아끼는 것이 중요.
편집은 서로 다른 두컷의 연결이 전혀 다른 시퀀스를 만드는 것.
편집과 연관이 깊은 것 쿨레쇼프 효과.
편집은 샷의 결합과 배열의 과정.
크게 세가지 과정
선별-결합-장면 연결
편집의 선별:OK.KEEP.등 선별.
결합: 순서 편집 과정. 뒤죽박죽 촬영된 샷들을 일정하게 편집. 감정의 흐름을 일관되게 연결해가며
장면연결: 컷. 믹스. 페이드.
컷: 가장 일반적인 편집의 연결 방법. 무자르듯 자르는 화면.
컷 편집은 시공간의 동일성 유지하는 데 유용.
페이드는 완전한 변환이나 하나의 시퀀스가 끝나거나 시작될 때
믹스 편집은 오버랩( 두 장면이 겹쳐지는 것) 디졸브(화면의 밀도가 점점 감소하는 동시에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 감정의 흐름을연결시 스케치 화면에 쓰임)
편집을 창조적인작업이라 하는 이유는 구성이나 순서를 바꾸어 새롭게 재창조.
듀레이션:샷이 지속되는 시간.
관건은 순서와 지속시간.
편집 기사의 작업과정과 역할: 편집자의 프리프로덕션
편집자의 포스트프로덕션: 대본에 충실한 편집본과 편집자의 의도대로 한 편집 두 개를 가지고 조율.
최종편집=파인커팅.
창의적인 편집이란
편집과 사운드의 관련
사운드가 미치는 영향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란? (0) | 2021.04.15 |
---|---|
나라별 영화 산업의 특징 (0) | 2021.04.14 |
PR에 대한 정의 (0) | 2021.04.13 |
텔레비전의 효과 (0) | 2021.04.13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소고 (0) | 2016.04.27 |
기업 광고의 모든 것 (0) | 2014.12.10 |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정의 (0) | 2014.12.07 |
세계화란 무엇인가? (0) | 2014.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