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인문학)/모든것의 역사

미국사 남북전쟁 스토리

by roo9 2021. 9. 8.

1815년까지, 새로운 국가의 문제들 많은 것들이 완화되었다. 헌법에 따르면 미국은 자유와 질서의 균형을 가지고 있었다. 일단 신생 국가 미국은 부채가 적었다. 그리고 대륙의 많은 부분이 탐험을 위한 꿈의 나라로 그려졌다. 미국이란 나라는 평화, 번영, 사회적 발전을 이루었고 희망에 가득차 있었다.

 

먼로 독트린 선언 이후

 

 

 

 

그러한 가운데 미국 제임스 먼로 대통령 재임기간에  남의 나라 간섭을 안한다는 취지의 먼로 독트린이 선언은  신흥 독립국의 자유 보장과 유럽이 중남미의 식민지를 장악하지 못하게 경고였다.

 

6개주로 시작한 미국의 발전

 

미국은 1803 루이지애나주 프랑스로부터, 그리고 1819 플로리다를 스페인으로부터 구입하고 1816년부터 1821년까지 6개의 새로운 주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1812년과 1852 사이에 인구는 어느덧 3배가 넘어갔다. 나라가 성장함에 따라, 주들 간의 차이는 더욱 분명해졌다. 미국은 문명화된 도시와 무법 국경의 나라였다. 미국은 자유를 사랑했지만 노예제도도 용인했다. 결국 이러한 차이점들이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경제의 중심지가 된 미국

 

 

1850년에 미국은 뉴잉글랜드와 중대서양 주를 중심으로 한 금융, 무역, 해운, 제조업의 중심지였다. 그들의 생산품에는 목재, 기계, 직물이 포함되어 있었다. 남부의 주들은 담배, 설탕, 그리고 목화를 재배하기 위해 노예 노동을 사용하는 많은 농장을 가지고 있었다. 중서부 주들도 농장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은 자유 노동자를 기용하여 일 한 편이다.

 

미주리 타협안

 

 

1819, 미주리 주는 주가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약 1 명의 노예들이 그곳에 살았기 때문에 북부인들은 이것에 반대했다. 헌법은 각각의 새로운 주가 명의 상원의원을 선출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새로운 주들은 "자유" "노예" 사이의 정치적 균형을 바꿀 있었다. 당시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헨리 클레이 하원의원은 남북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미주리 주는 노예가 있는 주가 될 것이다. 메인은 노예가 없는 주가 될 것이다.

 

그렇게 미주리 타협안이 통과되었다.

 

 

 

 

동안, 양측은 그들의 믿음을 더욱 강하게 유지했다. 많은 북부인들은 노예제도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반대편의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자유 노동자들에 대한 위협으로 보았다. 대부분의 백인 남부 사람들은 노예제도가 그들의 삶의 일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수천 명의 노예들이 지하 철도라고 불리는 비밀 경로를 따라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북쪽 지역으로 탈출했다. 그러나 1860, 노예국가 총인구의 3분의 1 자유롭지 못했다. 대부분의 북부인들은 남부의 노예제도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았지만, 그들은 새로운 영토의 노예제도는 원하지 않았다. 남부 사람들은 영토들이 노예제도가 허용될지를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믿었다.

 

 

아브라함 링컨

 

일리노이 주의 젊은 정치인이었떤 아브라함 링컨은 이것이 지역적인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라고 믿었다. 그는 남쪽이 노예를 지킬 있다는 것에 동의했지만, 노예제도를 영토에 두지 않기 위해 싸웠다. 게다가 링컨은 언젠가는 노예제도가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반대로 갈라진 집은 서 있을 수 없습니다.이 정부는 영구적으로 반노예와 반노예제를 견뎌낼 수 없습니다."

 

그러자 남부는 링컨이 대통령이 되면 연합을 탈퇴하겠다고 위협했다. 우려대로 링컨이 선거에서 이긴 , 몇몇 남부 주들은 그가 대통령으로 일하기 전에 연방에서 떠나기 시작했다.

 

 

 

 

남북전쟁 시작

 

 

 

그리고 미국의 남북전쟁은 1861 4월에 시작되었다남부는 연합이라고도 불리는 미국을 떠나 독자적인 연방체제를 구성할 권리를 주장했다. 링컨 대통령은 북부 주를 이끌었다. 그는 반란을 멈추고 나라를 통일시키기로 결심했다. 북부  많은 사람들과 많은 전쟁 물자를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 그리고 나은 철도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대부분의 전쟁이 남부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남부 지역은  경험이 많은 지도자들과 전쟁터에 대한 나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전쟁은 4년간 계속되었다. 수만 명의 자국 군인들이 육지와 바다에서 싸웠다.

 

 

1862년 9월 17일 피의 날

 

 

1862 9 17일은 전쟁 중 가장 피비린내 나는 날이었다. 군대는 메릴랜드의 앤티텀 클리크에서 만났다. 로버트 리 장군과 그의 남부 연합군은 장군이 이끄는 연합군을 강제로 후퇴시키는 실패했다. 조지 브링턴 케클렌런은 군대를 이끌고 탈출했다. 이 전투는 전쟁의 성패를 가르는 데 결정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했다. 영국과 프랑스는 연합국을 인정할 계획이었지만 이후 잠시 결정을 보류했고 남부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했다. 

 

 

 

1862 링컨 대통령은 남부연방 주의 모든 노예들을 해방시킨 예비 해방령을 발표했다. 그것은 또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연합군에 입대시키는 것을 허용했다. 북부는 연합을 함께 유지하고 노예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해 싸웠다. 이후 북부는 중요한 전투에서 승리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테쿰세 셔먼 장군은 1864 그의 군대가 조지아와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를 가로질러 행진하면서 파괴의 길을 떠났다. 일련의 사태 후 북부가 승리의 결말을 이끌었다.

 

링컨 대통령 암살

 

그러나 남부가 항복한 1주일도 되어 남부 연합군이 링컨 대통령을 살해했다. 남부인이었떤 앤드류 존슨 부통령이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많은 남부인들에게 그들의 정치적 권리를 돌려주며 사면했다. 1865 , 대부분의 남부연방 주들은 분리법을 취소했지만 노예제도를 폐지하는 것을 거부했다. 테네시를 제외한 모든 남부 연합 주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주는 것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의회 공화당은 반란군 지도자들이 취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남부를 통치한 연합군 장성들은 연합에 대한 충성 맹세를 하지 않을 모든 사람들의 투표를 막았다. 의회는 흑인들의 권리를 강력히 지지했다.

 

존슨 대통령

 

존슨 대통령은 이러한 정책들 많은 것들을 막으려고 노력했다. 하원은 존슨을 탄핵했지만, 상원은 존슨을 공직에서 물러나게 하는 필요한 3분의 2 과반수보다 모자랐다. 그는 대통령으로 남았지만 공화당 의회에 자주 굴복하기 시작했다. 남부의 주들은 노예제도를 금지하는 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모든 시민들에게 "법의 평등한 보호" 부여하고,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남성 시민에게 투표권을 허용하기 전까지는 의회에 대표자를 보낼 없었다.

 

 

한동안, 이러한 개혁은 남부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 실질적인 진보를 이끌었다. 북부가 특히 1870년대 남부 주들에서 군대를 철수시켰을 , 백인 남부인들은 정치적 권력을 되찾았고 남부 흑인들에게서 그들의 새로운 권리를 빼앗기 시작했다. 남부 흑인들은 자유롭지만, 지방법은 그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주지 않았다. 그들은 투표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폭력의 위협은 그것을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들었다. 남부 주들은 흑인들과 백인들로 하여금 학교에서부터 음료수 분수에 이르기까지 별도의 공공시설을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분리" 제도를 도입했다. 놀랄 것도 없이 흑인 시설이 백인 시설 보다 나을 리가 없었다. 그리고 이 흑과 백 인종은 100년 동안 남부에서 분리되어 살았다. 당연히 흑인들이 여전히 한이 맺힐 만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