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방송의 개념 및 이해

by roo9 2021. 6. 22.

방송의 개념- 어원 broad +cast : 널리 뿌리다. 1912년 타이타닉호 침몰시 조난신호를 무선 전파를 통해 보낸것이 효시다.

                    매스미디어.무선전파.브로드캐스팅 모두 방송에 관한 것.

 

 

전통적 방송 개념은 무선을 사용하는 지상파 방송만 지칭했다. 각종 정보와 오락거리를 수집 및 가공하여 일반인들이 누구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거나 그러기 위한 방법이나 제도를 지칭한다.

 

     

 

디지털 시대의 방송 개념- 무선전파. 케이블.위성. 인터넷.모바일 등 해당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방송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방송의 특성- 멀티 미디어 시대의 핵심적 기술 바탕으로 다채널, 고화질 입체 음향. 쌍방향성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주문형 비디오 등 부가 서비스 제공 포함.

                     

             방송의 공공성-제한된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공평하게 사용하기 위한 가치관.

 

방송의 공익성-공공성이란 가치를 방송활동의 구체적인 기준으로 마련해 놓은 것.

 

방송과 사회의 관계- 방송이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방송 결정론

                                사회가 방송에 영향을 미친다:사회 결정론

                                서로 영향을 미친다:상호 결정론

                                서로 미치지 않는다:자율론.

 

 

방송의 기능- 헤럴드 라스웰과 라이트가 제시한 4대 기능.

                  환경감시 기능: 무슨일이 일어 나고 있는지 감시해주는 기능. 정보수집. 정리. 공중에게 분배하는 활동. 경제보도.

                  상관조정기능: 해석과 처방의 기능. 토론. 시사토론.

                  사회유산의 전수기능: 사회 규범의 윤리화 기능. 건강. 요리...

                  오락기능:토크쇼.음악.드라마. 스포츠.

 

방송의 역기능- 보도의 역기능. 범죄보도 등 모방범죄나 위화감 조성. 프로그램의 역기능, 느낌표,소비자 고발 프로그램.범죄 추적 프로그램. 리얼리티 프로...

   

 

디지털 시대의 수용자 변화- 2012년 디지털 방송 완료. 쌍방향 방송과 시청자 개념 역할 바꾸어 놓음.

                                          즉각적 반응. 적극적 표현. 수용자는 능동적. 비판적.

                                          프로슈머는 신개념 수용자를 일컫는다. 요즘은 인플루언서로 변화.

 

 

방송의 시작- 1920년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의 KDKA 라디오 방송국이 처음 시작했다.

 

라디오 기술 발달 과정-1901년 마르코니 무선신호 전송.

                                  1906년 드포레스트 무선 전신, 3극 진공관 발명

                                   1912년 데이비드 사노프 타이타닉, 무전 보내는 법 고안

                                  1920년 피츠버그 KDKA 방송국

                                  1930년 세계 대공황 라디오 발전에 호재.

                                  1933년 암스트롱 FM방송 만듦. 대중매체로 위치 굳힘.

 

            *오손웰스-CBS 라디오의 신화적 인물 라디오 극화를 실제로 사람들이 오인하게 만든 월드 오브 더 워 사건 장본인.

 

TV기술의 발달: 마르코니.브라운. 드포레스트의 합작 = TV

                       1925 존로지베어드 세계최초의 TV방송 성공

                               러시아 즈워리킨 브라운관 이용한 TV개발

                       1928~29  뉴욕과 런던에 티비 방송 시작.

                                       대공황으로 성장 주춤.

                       1936 BC런던에서 정식으로 매일 방송 시작.

                                  독일은 경제호황으로 베를린 올림픽도 생중계 할 정도로 발달.

                       1934 미국 FRC 에서 FCC(페더럴 커뮤니케이션 커미션)으로 이름 바꿈 후에 ABC로 개명

                      1939 뉴욕 NBC 실험 방송시 루즈벨트 연설이 관심을 끔. 사노프는 미국 티비의 아버지란 호칭 얻음.

 

 

               1940 ABC로 개명 NBC.듀몽.CBS 4대 네트워크 체제로 개편.

                      1954 미국 본격적인 컬러 티비 방송 시작.

                      1964년 일본 최초로 통신 위성을 이용해 올림픽 중계

                       1970 보도 매체로서 큰 영향력 발휘

                       1980 이후 케이블 등장으로 다채널 다매체 시대.

                      최든에는 디지털 방송. 방송통신 융합시대로 변화.

 

티비가 전세계 대중 매체로 위력을 발휘한 사례-영국여왕 대관식. 닉슨과 케네디 티비토론.아폴로 11호 달착륙.

 

방송의 막대한 영향력 보인사례- 61년 5.16 쿠테타. 1989 루마니아 혁명.

 

 

한국 라디오 방송 시작-1927 2월 16일 경성방송국 JODK

                                      1932 3, 조선방송협회로 이름 바꿈 한국.일어 방송.

                                       1945 진정한 의미의 우리 방송. 독립후 서울 중앙방송(지금의 KBS)

                                       1947 9.3 독립호출 부호 HL 부여 받음. 방송의 날 정한 이유.

                                       1948 대한민국 정부 수립. 한국 전쟁 발발. 부산전시방송체제.

                                       1958 정부의 라디오 보급 시작.기독교 방송, MBC등  라디오 전성시대.

                                      

 

한국 TV의 시작과 변화 과정-1956 최초의 TV 방송

                                                   50말 민영상업방송 시작

                                                    63 동아방송 DBS

                                                    64 동양방송 TBC

                                                    61년 시작된 국영 KBS와 국.민영 이원체제.

                                                    73 KBS 공사화 공민영 방송시대. 유신체제유지 수단.

                                                   80 언론통폐합 사건. KBS와 MBC 성장을 돕는 계기.

                                                   90.  뉴미디어 시대. SBS 수도권 방송채널 허가. 공민영체제로 복귀.

 

 

언론통폐합-한국 언론의 대대적인 구조개편.

                  80년 전두환 정권에서 시작.

                  전국 신문사.방송사.통신사를 인위적으로 통폐합.

                   신문사 1개도 1개지.

                  통신사- 연합통신으로 통폐합.

                  방송사-KBS,MBC로 통폐합. KBS에 동양방송,동아방송통폐합.

                  기독교 방송은 보도와 광고 금지..

 

컬러방송 도입의 의미: 프로그램 영역 확대와 다양화. 대형화. 화려한 오락프로, 다큐멘터리 사실화. 국민의 감각 향상.

 

 

북한 방송의 시작 :선동의 수단으로 선정. 60년대 중방 라디오 방송과 함께 유선 라디오 방송을 시작.

           이념- 노동계급의 이익대변. 당에 대한 충실. 조선노동당.막스레닌주의의 정치철학. 부르조아 계급과 제국주의 세력과의 비타협투쟁.

                              체제선전과 선전중심 그래서 무거운 분위기.

                              4개의 티비와 라디오 운영.

                            라디오-조선중앙방송.평양라디오.평양인민fm. 조국의 소리.

                                티비-tv조선중앙 티비.

 

방송제도- 한 국가 안에서 방송의 공공성이 구현되는 구체적 방법

 

방송제도의 3개유형- 국영방송: 권위주의,사회주의 이론 바탕. 정부예산, 정치적 통제, 권위적 전체 이익형. 독점 방식.

 

   민영방송: 자유주의 이론, 사적소유, 상업 이윤의 극대화, 시청자 극대화, 광고수입 의존, 상업적 통제, 참여적 개별이익, 독점 또는 경쟁.

 

    공영방송: 사회책임주의 이론, 공적소유, 문화의 전파, 공공의 문화적 취향 향상, 시청료 의존, 공공적 통제, 참여적 개별 이익과 공공이익.

 

 

 

방송사가 갖고 있는 구조적 환경-정부: 인허가권,심의규제,광고요금 규제

                                                시청자와 광고시장: 수입과 직결

                                               경쟁매체:동종매체,이종매체

                                             프로그램유통/제작시장:자체외주제작,국내해외시장.

 

방송규제: 타매체에 비해 방송이 더 많은 규제를 받는 이유: 전파자원의 희소성. 사회적 효과이론 바탕. 부정적 영향력 우려.

 

방송심의체제: 새로운 심의체제-탈규제지향. 방송사 자율심의 강화.선별적 사후 심의. 방송사 시청자단쳬 등 다원화. 종합 평가에 반영. 차별화된 심의(매체별.채널별)

 

 

방송편성이란- 방송 내용.주 시청대상자 방송 시간대. 방송형식.방송 시간량을 결정하여 일일 일주 단위로 배열하는 작업.

                어떤 시청자인지 하는 목표 시청자 설정후 어떤 형식.제작.시간 방송등 총괄하는작업을 의미.

 

방송편성이념- want 와 need.를 적절하게 균형 맞출것.

want-오락.선정.말초감각 자극하는 것.

need- 교양.정보.정서함양.

 

 

편성원칙- 시청자 생활 습관의 조화(라이프 사이클)

                생활 습관 형성

                 시청자 흐름의 통제

                자원의 효율적 활용

               시청자 소구력 개발

 

편성전략- 줄띠편성:같은 시간대 동일한 프로그램. 슴관형성.

                 구획편성:시간대별 같은 프로그램

                 유인편성:

                끼워넣기 편성: 샌드위치 전략.인기 없는 것등을 사이에 끼워넣음.

                텐트폴링전략:인기프로그램 앞뒤로 신규프로그램.

                대응편성:경쟁 방송국과 다른 장르 프로그램

                실력편성: 경쟁 방송국과 같은 프로그램.

               함포사격:장시간 머메드급 프로그램으로 시청자 선점.

               교차편성: 시간차 두어서 이동하지 못하게 함.

 

* 4대 매체: 지상파 티비. 라디오.신문.잡지.

    뉴미디어: 케이블 TV. 인터넷. 유튜브, 아프리카 채널 등

 

 

방송광고의 긍정적 측면: 자본주의 시장 경제 활성화.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연결. 소비자의 구매력 자극으로 생산 촉진. 제품 차별화와 시장 경쟁력 재고.

부정적 측면:사치풍조.소비조장.소득계층간 위화감 조장.기업 집중화 현상.

 

 

방송광고 종류: 프로그램광고:앞뒤 10% 이내

                     토막광고:프로그램 사이에 광고

                    자막광고: 화면 1/4 하단위치

                    시보광고:시간 알리면서 하는 광고

                    입증식 광고: 제품 장점 집중해서 제시

                    증언식광고: 유명인.전문가 입을 통함.

                    제시자식광고: 제품을 자세히 설명

                   토막극광고: 극화를 통한 광고.

              라이프스타일광고: 소비자의 하루 생활이나 기호.취향등 제시.

               애니매이션광고: 어린이 대상. 단순화 광고.

 

방송광고의 판매와 문제: SA금- 평일 오후 8~11시. 토 오후 7~11시 일요일 오후 6~11:30 A.B.C.급으로 나뉨.

                                   한국방송공사에서 독점

 

시청률 조사 요건: 패널가구 선정. 기초 조사 항목 티비 개수. 가족 구성원 수. 가족의 소득. 케이블 가입 유무.

조사과정: 헨드셋-로그인 장치.티비 시청자 아는것

               미터셋-시청시간과 채널 정보를 입력하는 곳.

  피플미터에 저장된 곳에 기록 AM2시 모뎀 장치를 통해 중앙 컴퓨터 작성. AM 5시 일일보고서 작성. AM6:30 방송사과 광고회사 보내짐.

시청률조사의 필요성: 방송사가 다양한 시청자의 수용실태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방송의 공공성.공익성 구현을 판단하기 위해. 광고주와 광고 대생사의 시장조사를 위해. 방송의 기능과 영향에 대한 학문적 관심에서. 요즘에는 의미없다 추세.

 

 

시청률(RATING): 특정채널 시청가구수/티비 보유 가구수 * 100

점유율(SHARE): 특정채널 시정가구수/티비 시청 가구 수 *100

 CPM: 1000명당 광고 비용.

 방송프로그램의 지적 평가 : AI지수- 1500명의 시청자 집단을 표본으로 티비 평가후  합산.

                                        PSI-1996년 KBS와 한국 언론 학회가 공동으로 개발한 티비 프로그램.

 

방송과 여론형성 긍정적 현상: 감시자로 문제 지적. 의제설정기능수행. 제공된 정보 해석.평가.수동적 대중을 적극적 공중으로 바꿈.

                부정적현상: 방송 소유주나 광고주는 방송에 압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존재. 정부나 권력자가 통치 행위를 보도에 개입 할 수 있다.

                                           의견 지도자를 통해 중개되는 경우. 오락적 내용에 치우치면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 조정.

여론조사: 공정성과 객관성이 보장 되어야 함.

 

 

TV뉴스의 기능-정보제공+ 사건/인물을 선택.부가. 무엇이 중요한 지 가르쳐 주는 기능. 여론의 향방제시. 여론 형성 기능.

TV뉴스의 특성 -영상과 음향으로 의미전달. 구어체로 전달. 방송 전문직에 의한 노동 집약적 제작 방식. 포맷 시간대 장비에 따라 전달효과 달라짐. 앵커의 역할과 비중이 절대적. 신문에 비해 규제를 많이 받음.

 

뉴스 가치 결정요소: 근접성.저명성.시의성.갈등성.인간적 흥미.영향력.

 

뉴스종류유형별: 뉴스쇼-종합뉴스, 스트레이트 뉴스- 뉴스 요약, 단신뉴스, 뉴스관련프로그램- 뉴스 매거진, 뉴스 추적.

 

보도프로그램의 제작 원칙: 공정성.정확성.보수성.

 

방송윤리- 문화적 상황. 경제적 상황.사회 통념하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제한 조건.

 

방송강령- 방송 종사자가 따라야 할 행동원칙.

 

방송윤리의 문제 영역- 진실보도와 윤리성. 사익과 공익, 사생활 보호와 윤리성, 방송의 반사회적 행위.

 

아나로그 방식- 전파의 파장이 연속적, 외부 자극에 변형되기 쉽다. 일방향이라 정보가 왜곡되거나 전달 효율성 떨어짐. 직관적, 감상적, 정보 손실 큼. 기존의 브로드캐스팅 방송개념.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방식- 불연속의 구분이 ON 과 OFF 상태로만 이루어진 이원방식. 0과 1로 표시. 연속되는 자연음을 작은 단위로 나뉘어 표시, 모자이크 식으로 붙여 재생 시키는 것. 전송 과정의 왜곡과 손실을 줄임. 분석적. 계산적. 쌍방향 이용 가능한 협송 내로우캐스팅. 협송.점송 개념 확대.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내용의 폭력성.선정성.언어사용 정도를 기준.

 

FCC-프로그램 등급

 

방송전파- 지상 안테나에 고주파 전류를 가해 극성이 +,- 로 바뀔때 발생.

 

케이블 TV-다채널 서비스, 지상파티비보다 화질 선명. 케이블 망을 이용한 부가 서비스 가능. 고화질. 쌍방향.

 

지상파 TV- 송신대역 케이블보다 좁다. 주파수대 좁다. 전파간섭 현상. 희소성 개념 부과. 공공성 강조. 종합편성을 기본으로 함.

                    여러 송신소와 중계소 설치. 장시간 편성 힘듦.

 

위성방송- 위성을 이용해 방송 전파를 직접 가정에 전달(정지 위성으로 불림. 3개의 위성 필요)

             . 난시청 해소. 광대역 통신. 고화질. 고음질. 편성의 다양성. 부가적 방송 서비스.

                중계기-지구극 신호 수신- 초고주파 변환- 지상에 재 송출. 넓은 지역 커버. 전용 안테나만 설치하면 어디든 동시 수신 가능.

                2002년 3월 KBS 스카이라이프 본격적 시작. 새로운 방송 서비스 가능 넓은 주파대수.

DMB-원래DAB로 시작. 도입으로 티비 시청의 개인화가 강화. 이동 수신이 가능 티비의 공간적 확대.

 

HDTV-화질이 좋고 화면 비율이 16: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