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 기획의 정의

by roo9 2021. 6. 27.

광고 기획이란?

 

 

제품의 본질의 파악부터 시작하여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파악한 후 경쟁 제품의 이미지 분석. 현재 시장에서 어떤 위치인지 분석 후 소비자의 심리적 태도 등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구매기준 구매한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한다.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구매 준거에 영향을 주는 심리도 분석하고 소비자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다.

 

광고 기획의 기본 사항

명확. 매혹. 과학적이어야 함.

 

 

광고는 비지니스다. 예술이 아니다.

 

 

기획의 순서

문제점 파악-착상- 아이디어-연상-기획화(아이디어의 체계화 작업)-기획의 시작-체계화 작업- 수정- 기획의 체계 완성- 기획 실행

 

광고의 구성요소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상황

 

상황분석. 기본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전략. 광고 평가 전략

상황분석

 광고 기획의 출발점. 광고하고자 하는 자사 및 경쟁사 제품 분석

1)시장분석: 시장규모, 최근 3년 간의 추이. 세부 사항별 특징. 시장의 상황과 광고 상황 분석

2) 경쟁사 분석- 경쟁사 매출, 점유율 추이. 차별화된 전략을 위함. 유통. 가격 문제. 주요 고객층 특성과 차이 등.

3)소비자 분석- 주 사용층의 인구통계학적. 사회 심리학적 분석. 충성도. 구매준거오 기대효용 구매결정 과정. 광고 목표 소비자 설정에 직접적 영향.

4)광고 활동 분석- 광고비. 매체별 특성. 경쟁사들의 기존 광고 분석. 광고 전략과 소구점

 

기본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광고평가전략-

 

 

★광고 기획서 작성시 체크 포인트

1. 기획서는 광고주가 지정하거나 광고주 스타일에 맞춰야 한다. 거기서 돈이 나오니까.

2.표지에 주식회사 표시 등 주의.

누가 갑인지 확실히 알고 그에 대한 서식 예의 갖추는 것은 필수.

3.비밀 유지

4.보통 갑은 a4 한 장 정도의 분량에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한 기획서를 좋아한다고 함.

5. 결론을 알기 쉽게 우선적으로 기술한다.

6.타이틀화

7.도표. 그래프 등은 레이아웃으로 처리

8.본문의 내용이 복잡하지 않게

 

 

즉 기밀유지가 되면서 복잡하지 않고 일목요연이 핵심.

 

그밖에

`머리말 작성시 기획 목적, 오리엔테이션 확인 등

`시장분석에서 제품 등 시장 환경 분석한 내용 삽입

`전략은 컨셉 구상

`전술은 구체안을 표현.

`실시 계획 일정등

`맺는 말

 

이런 순서로 적으면 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