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이란?
제품의 본질의 파악부터 시작하여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파악한 후 경쟁 제품의 이미지 분석. 현재 시장에서 어떤 위치인지 분석 후 소비자의 심리적 태도 등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구매기준 구매한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한다.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구매 준거에 영향을 주는 심리도 분석하고 소비자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다.
광고 기획의 기본 사항
명확. 매혹. 과학적이어야 함.
광고는 비지니스다. 예술이 아니다.
기획의 순서
문제점 파악-착상- 아이디어-연상-기획화(아이디어의 체계화 작업)-기획의 시작-체계화 작업- 수정- 기획의 체계 완성- 기획 실행
광고의 구성요소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상황
상황분석. 기본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전략. 광고 평가 전략
상황분석
광고 기획의 출발점. 광고하고자 하는 자사 및 경쟁사 제품 분석
1)시장분석: 시장규모, 최근 3년 간의 추이. 세부 사항별 특징. 시장의 상황과 광고 상황 분석
2) 경쟁사 분석- 경쟁사 매출, 점유율 추이. 차별화된 전략을 위함. 유통. 가격 문제. 주요 고객층 특성과 차이 등.
3)소비자 분석- 주 사용층의 인구통계학적. 사회 심리학적 분석. 충성도. 구매준거오 기대효용 구매결정 과정. 광고 목표 소비자 설정에 직접적 영향.
4)광고 활동 분석- 광고비. 매체별 특성. 경쟁사들의 기존 광고 분석. 광고 전략과 소구점
기본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광고평가전략-
★광고 기획서 작성시 체크 포인트
1. 기획서는 광고주가 지정하거나 광고주 스타일에 맞춰야 한다. 거기서 돈이 나오니까.
2.표지에 주식회사 표시 등 주의.
누가 갑인지 확실히 알고 그에 대한 서식 예의 갖추는 것은 필수.
3.비밀 유지
4.보통 갑은 a4 한 장 정도의 분량에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한 기획서를 좋아한다고 함.
5. 결론을 알기 쉽게 우선적으로 기술한다.
6.타이틀화
7.도표. 그래프 등은 레이아웃으로 처리
8.본문의 내용이 복잡하지 않게
즉 기밀유지가 되면서 복잡하지 않고 일목요연이 핵심.
그밖에
`머리말 작성시 기획 목적, 오리엔테이션 확인 등
`시장분석에서 제품 등 시장 환경 분석한 내용 삽입
`전략은 컨셉 구상
`전술은 구체안을 표현.
`실시 계획 일정등
`맺는 말
이런 순서로 적으면 됨.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 연구 방법의 개요 및 이론 (0) | 2021.07.03 |
---|---|
PPL의 효시와 영화 산업 연관성 (0) | 2021.07.02 |
이동 통신의 역사 (0) | 2021.06.30 |
방송 편성의 결정 요인과 과정 (0) | 2021.06.30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0) | 2021.06.24 |
방송의 개념 및 이해 (1) | 2021.06.22 |
드라마 구성 특징 및 작성법 (0) | 2021.06.18 |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범주 (0) | 2021.05.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