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통신의 역사 이전에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사를 먼저 봐야 함.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
컴퓨터의 역사는 1세대의 진공관 컴퓨터, 2세대의 트랜지스터 컴퓨터, 3세대의 반도체 컴퓨터, 그리고 4세대의 초집적 회로 컴퓨터 등으로 구분.
1820년대 모스가 개발한 텔레그래프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효시로 간주된다.
초기 텔레그래프 서비스는 오늘날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서비스의 전신이다.
1세대 진공관 컴퓨터의 효시는 1946년 머클리와 에커트에 의해 개발된 ENIAC.
제2차 세계 대전 후에는 UNIVAC이 등장.
1950년대에는 IBM이 컴퓨터 제조에 참여하면서 컴퓨터 산업에서 경쟁이 불붙기 시작.
2세대 컴퓨터는 벨 연구소의 과학자들이 1947년 트랜지스터를 개발하면서부터 시작.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다.
3세대 컴퓨터는 1964년에 IBM이 데이터 저장 및 처리 장치로 트랜지스터 대신 실리콘 칩을 사용한 System 360 시리즈를 개발하면서 시작 되었다.
4세대 컴퓨터는 1970년대 인텔 사가 초집적 회로를 개발하면서 시작되었다.
컴퓨터 발전의 중요한 전기는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부터이다.
1977년 애플사가 개인용 컴퓨터를 개발하고, 이어서 ibm이 개인용 컴퓨터 개발에 뛰어들면서 일반 대중들이 널리 이용하게 되었다.
컴퓨터는 중앙 처리 장치(cpu)가 중심이다.
컴퓨터는 모든 형태의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경향을 두드러지게 보여 주는 것이 인터넷의 보급 및 확산이다. 오늘날의 인터넷은 1969년에 'ARPANet'으로 시작.
이동 통신
이동 통신이란 자동차.열차.선박.항공기 등의 이동체와 고정된 지점 간 또는 이동체 상호간을 연결하는 통신 방식을 말한다.장소와 이동성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순간이든 전체 통신망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다.
무선 이동 통신 시스템은 1921년 미국 디트로이트시 경찰국의 순찰차에 이동 무선 서비스를 탑재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동 통신 서비스의 가장 오래된 형태는 mts로서, 1946년에 처음 사용되기 시작.
무선 전화로도 불리는 코드리스 전화는 1980년대 초에 CT-1의 개발로부터 시작한다.
PCS는 기존의 통신 수단이 회선이나 단말 장치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데 비해,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의 형태가 바뀌는 형식을 취한다.
PCS는 첫째, 개인에게 개인 번홀르 부여함으로써 서비스의 개인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저출력으로 인해 단말기의 소형화가 가능하고 가격 또한 저렴하며 ,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사용 요금이 낮아지는 등 보편적 서비스의 실현을 앞당길수 있다.
셋째 셀룰러 전화는 800~900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지만, pcs는 G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송.수신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는 한편, 고품질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넷째,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통신계 뉴미디어의 추세 및 전망
초창기 통신계 미디어는 비디오텍스서비스였다.
1976년 영국에서 최초로 개발했으며, 프레스텔이라는 이름으로 1979년부터 상용 서비스가 이루어졌다.
영상 전화는 1964년 미국의 at&t사가 픽처 폰이라는 이름으로 개발하여 실요화한 바 있고 일본에도 여러 실험을 거쳐 등장했던 시스템.
부가 가치 통신망 (VAN)은 부가 통신 사업자가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특정 통신 회선을 임차하여 자신의 컴퓨터로 특정 업무와 관련된 이용자 간의 정보 처리나 교환이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통신망을 말한다.
1975년 미국의 텔레넷사가 최초의 패킷 교환망 VAN서비스를 실시했다. 종합 정보 통신망 (ISDN)은 손상 없이 깨끗한 정보의 송.수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패키지계 뉴미디어
패키지계 미디어는 특정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미디어를 의미.
플로피 디스크와 플래시 메모리가 여기에 속한다.
패키지계 뉴미디어는 CD-ROM과 DVD, 비디오 게임, 홈비디오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다.
CD-ROM은 거대한 용량의 동영상, 쌍방향적 자료를 담은 미디어. 저장 용량을 훨씬 능가하는 방대한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나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저장이 용이해짐.
둘째 비디오 게임은 비디오 게임과 다양한 MUD 게임 등 컴퓨터를 이용하는 컴퓨터 게임으로 구분.
셋째, 홈비디오 기기는 이전의 비디오 카세트 재생기와 비디오카메라, 레이저 디스크, DVD 플레이어 등을 지칭하는 용어.
디지털 비디오카메라와 디지털 편집이 발전하면서 스스로 녹화한 동영상을 가지고 단편 영화나 뮤직 비디오 등을 만드는 일이 매우 쉬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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