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연구 방법의 개요
-미디어는 기술적 매체이자 그것의 내용물을 지칭.
-미디어 연구는 매개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지만 매우 다양한 폭을 가지고 있음.
-미디어 기술, 조직, 내용, 생산/소비, 제도 등 다양한 영역 연구.
미디어 연구 주제
-방송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연구
-쟁점 이슈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가
-뉴미디어 연구
-미디어 역사 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개발을 위한 연구 등
미디어 방법론이란
방법론(methodology): 어떤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학문.
-연구방법론:학문적 연구 대상을 연구 목적에 맞도록 적절히 다뤄내기 위해 학자들 사이에서 합의된 수단. 특정한 방법의 옳고 그름을 떠나 합의가 우선시 된다?
때문에 연구 윤리가 중요하게 여겨짐.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연구 대상과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 방법을 선택해야 함.
연구 예시:
한류라는 현상에 대한 연구를 했을 때
한류 현상이 동일한 방법으로 소비되지 않고 있다는 연구 결과.
-why: 한류는 왜 생겼을까.
-how:어떤 과정을 통해 전개 되었을까.
- 한류는 지역별로 동일한 형태를 나타낼까.
-지역별 차이를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류를 더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미디어 연구가 얼마나 복잡하고 다양하고 포괄적인가 보여주는 예시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기에 상대적으로 여타의 학문에 영향을 많이 받음.
역사학의 경우 문헌학, 고고학
자연과학은 실험, 관찰
경제학은 실증 경제학, 수리 경제학
미디어학은 내용분석이 주된 방법론.
역사학과 자연과학은 크게 서로 다른 방법론을 가짐.
인문학이나 역사학은 질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 자연과학은 숫자를 사용한 물질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주로 채택. 미디어 영상은 자연 과학의 영향을 많이 받은 편.
미디어학의 내용분석은 다른 학문이 많이 안 한 방법론, 역사도 50년 정도.
미디어학 고유의 방법론으로 볼 수 있다.
미디어 조사 연구가 어떤 식의 전개 과정을 거쳤는가.
1.1차세계대전
-전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이 발전한 주요 요소.
전쟁은 강력한 설득력을 필요로 함
때문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음.
이로써 미디어의 발전.
신문, 라디오의 효과 극대화 되던 시기.
2.광고의 확산
-전쟁후 그러니까 1950년대 이후 광고가 중요해짐.
광고메시지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 고민.
평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세계가 자본주의화가 일어남,
이로 인한 미디어 메시지가 중요해짐.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3.미디어 영향력에 대한 관심
-성찰의 단계, 미디어가 공중에게 미치는 효과, 친사회적, 반사회적 영향 연구.
그간 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일종의 성찰로 발전하게 된 계기를 이룸.
미디어 연구영역의 4단계 발전과정
가장 단순하면서도 멋진 대표적 커뮤니케이션 모델.
smcre
-채널에 대한 관심: 매체 자체에 대한 관심:테크놀로지, 서비스
-수용자에 대한 관심: 매체 이용 패턴, 이유, 인구통계학적인 통계치에 근거를 한 조사,
-효과에 대한 관심:송신자의 의도 전달.
매체 개선에 대한 관심: 장점. 단점, 개선 방향
미디어 효과 연구 변천
`탄환이론:SR.즉각적 효과
화성으로부터의 침공
`제한효과:선별효과, 2단계 흐름
여론선도자 개념- 소효과.
`중효과이론:이용과 충족, 의제설정, 문화적 규범이론, 배양효과, 지식 격차
의제설정이론은 태도변화에서 인지변화로 중효과.
`강력효과이론:미디어는 그래도 효과가 있다며 침묵의 나선, 제3자효과, 프라이밍/프레이밍
덩달이 효과, 남들을 따라하는... 침묵하는 다수 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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