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PPL의 효시와 영화 산업 연관성

by roo9 2021. 7. 2.

 

ppl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필수 사업 아이템이 되었다.PPL의 효시와 영화 산업 연관성을 알아보자.

 

영화 PPL(간접광고)이란?

간접 광고로 불리는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영화나 드라마의 콘텐츠에 특정 제품이나 드라마를 삽입하는 형태로 , 영상 매체 속에 상품을 자연스럽게 배치시키는 것.

 

포춘지 설문 조사 결과 500대 기업이 마케팅 임원들은 공통적으로 직접 광고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대신 PPL과 같은 간접 광고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하였다.

 

 

PPL의 효시

1945년 미국 워너브라더스사의 <밀드레드 퍼스>의 버번 위스키 씬 등장이 비의도적인 사용이었으나

위스키에 대한 각인이 잘 되어 판매량 급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이후 광고 효과를 기획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의도적인 PPL은 1982년 개봉한 영화 E.T. 속에 나오는 초콜렛 캔디이다. 영화 흥행도 있었지만 개봉 이후 3개월만에 초콜릿 판매가 66%나 증가했다.

 

 

우리나라의 PPL효시

1992년 최초의 기획 영화라고 불리는  '결혼 이야기'에서 삼성 전자 제품을 활용해서 효과를 거뒀다. 구미호란 영화에선 광고주가 제작비에도 투자하면서 PPL효과가 있었다.

 

 

 

PPL의 장점과 단점

PPL의 장점:`자연스러운 브랜드 수용도 제고 효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

`재정조달의 역할 담당

 

PPL의 단점:`과도하게 사용되는 경우 관객의 거부감

`영화 예술의 순수성 저해

 

마이클 제이콥슨 학자 왈 영화 속으로의 상품 삽입이 예술로서의 지위에 영향를 미칠 수밖에 없다.

 

 

영화 캐스트 어웨이의 경우 약 70분에 걸쳐 페덱스란 유통회사 노출했다고.

 

 

PPL의 중요성

<스파이더맨>의 성공이후 삼성 전자는 PPL전담팀 구성, 첫 번째 기획 상품은 <매트릭스2>의 매트릭스 폰

매트릭스 폰은 한정 판매로 소장 가치가 있게 여겨 대박 났다.

우연히 그 상품이 노출되면서 우연하게 광고 효과를 창출한 상품도 더러 있다.

 

 

우연한 노출로 광고 효과를 얻은 사례

<말아톤>의 초코파이, 덴트롤, 위스퍼 등과 춘천 마라톤 대회의 후원사였던 SK텔레콤

 

 

 

특수효과 스튜디오

예전에는 영화 산업의 일개 하부 단위로 존재했으나 현대에 와서는 독립적인 거대회사로 성장

 

전 세계 4개 정도

ILM: 스타워즈, 이티. 쥐라기 공원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전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

뉴질랜드의 WETA:반지의 제왕, 킹콩 등.

Digital Domain; 아바타,

하청 업자였으나 지금은 오히려 촬영을 비롯한 다른 분야보다 중요한 위치로 발전.

MILL FILM;글래디에이터, 한니발 등

 

상호텍스트성의 문제

사례 매트릭스

제작측면: 사회적 경험을 영화적 현실로 전달, 홍콩 영화, 사무라이 영화 등 여러사회의 문화 전달

내용측면 :모호한 현실과 가상 텍스트

수용측면: 관람후 관객들이 영화 속 복장을 따라하는 경향 속출

산업측면: 인접산업(애니메이션, 게임 등) 과의 밀접한 연관 속에서 스스로를 자리매김

 

 

영화 산업과 다른 산업과의 관계

 

`생산유발 계수의 측면에서 보면 영화 산업이 다른 제조업에 비해 생산 유발 효과는 적지만 다른 서비스업에 비하면 높은 편이다.

`부가가치 유발 계수는 다른 제조업에 비하여 훨씬 뛰어나지만 다른 서비스업에 비해서는 약간 낮다.

`수입 유발 계수는 예전에는 다른 제조업과 유사한 정도로 수입을 많이 했지만 2000년대 이후부터는 수입 유발 계수가 다른 제조업에 비하여 절반 정도로 줄어들었다.

 

 

영화 상품은 문화 상품이다.

영화 산업은 사업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하나 문화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접근 방식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매력있는 콘텐츠 확보가 중요하다.

 

영화 산업 콘텐츠 수출의 직접적인 효과 외의 효과

1.국가 이미지 개선을 통한 국가 브랜드 상승 효과

2.외국인 관광진흥 효과 등 부가적인 산업에서의 경제 효과

3.간접 광고에 의한 경제적 효과(PPL)

 

`광고와 영화가 결합되면서 엄청난 도움이 되고 광고 효과 측면에서도 직접 광고보다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영화 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 효과

1)영화 산업 발전의 원동력은 역동성-구성원과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면서 상호간의 인센티브제 확립

2)영화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립

3)영화는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척도로서 국민적인 자존심을 대변

4)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적 다양성과 더불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또한 중요.

5)공급 부문에서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 마련

6)한류 등 다양한 연관 차원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 확립

7)고급 영화 인력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노력 수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