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드라마 구성 특징 및 작성법

by roo9 2021. 6. 18.

드라마에서 구성이란 작품의 표현방식과 진행방식을 결정하는 작업이다. 연출자나 작가가 창의성을 가장 많이 발휘해야 하는 작업 과정이며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어떻게 프로그램의 아우트 라인을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작업이다.

 

 

드라사 성패를 좌우하는 구성 작업

 

영상물의 구성 작업은 작품 제작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tv방송물에서 구성작업은 대본과 촬영 콘티를 만드는 토대이다.

 

구성의 특징

넓은 의미로는 틀(frame)을 세우는 작업이며 좁은 의미로는 프로그램의 순서를 배열하고 내용과 표현방식 등의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일이다. 구성작업은 기본적으로 종적 구성에서 출발한다. 종적 구성이란 하나의 영상물에 대한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정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구성안 작성

1-프로그램의 기획의도와 주제를 잘 반영해야 한다.

2-시청 대상에 맞는 포맷을 잘 선정해야 한다.

3-출연인물의 역할을 잘 설정하고 기존의 영상물과 차별화를 모색해야 한다.

4-소구점을 분명하게 설정할 것.

5-일반적으로 기승전결 방식을 활용

6-영상표현 포인트와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 제시를 한다.

7-음향 표현 방식 핵심 사항 제시가 필요하다.

 

구성은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틀을 만드는 작업이다. 때문에 이를 잘 표현할  포맷을 결정해야 한다.

 

 

강좌형.대담형.토론형 구성

학습이나 강의를 위한 영상물 제작을 위해 특정한 주제를 놓고 저명인사 1인이 강의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며 인서트 등을 포함한다.

대담형이나 좌담형 구성은 사회자의 1~3인의 전문가가 출연해 대화를 이끌어 가는 비교적 단순한 구성법이다.

토론형 구성은 프로그램 백분 토론쇼 같은 거다.

 

 

다큐멘터리 구성

 

사실 기반의 인물을 중심으로 한 휴먼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역사 다큐멘터리 등이 있고 최근에는 페이크 다큐 장르도 활성화되어 있다. 드라마 형식도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구성하는 등 추세가 되고있다. 구성안이 다른 것보다 상세한 편이지만 드라마 구성처럼 인물의 대사나 지문까지 상세하게 적지 않는다. 광고 유형에서도 이런 형식을 취할 때 광고 모델에게 상황 설정을 얘기하고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방식을 유도한다. 다큐 예능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이다. 

 

 

 

 

ENG구성.종합구성.매거진 구성

이는 영상물의 내용에 따른 구성방식이 아닌 제작 형식에 따른 분류를 의미한다.

ENG카메라를 사용해 현장 취재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것과 스튜디오 진행분을 바탕으로 ENG카메라를 동원해 추가 제작하는 종합 구성이며 매거진 구성은 종합구성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로, 한 프로그램 내에 잡지 형식의 다양한 내용의 소재나 인물을 소재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드라마 구성

드라마 구성은 유형에 따라 자료조사와 인물탐구, 상황설정을 바탕으로 편수와 제작규모, 스토리 구성, 주요 출연진의 캐스팅까지 고려해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작가들은 개별 스토리를 중심으로 드라마 구성을 한 후에 대본을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드라마 구성은 스토리에 대한 시청자의 경험까지 구조화시키며, 일정한 원인과 결과의 논리가 있다.

 

드라마 구성 방법

드라마 구성은 현실성과 비현실성, 일상성과 친밀함이 구성을 통해 잘 표현될 때 시청자에게 보다 잘 어필할 수 있다.

작가는 이를 토대로 스토리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선택된 각 소재를 주제에 맞게 조정하여 적절히 인과관계를 맺게하면서 논리적인 개연성에 맞게 배치하는 작업이 바로 드라마 구성이다.

 

스토리를 플롯 형태로 만들기

아무리 참신하고 훌륭한 주제 및 소재를 가지고 있어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스토리가 없으면 드라마라는 형태로 완성될 수 없다.

플롯 작업은 스토리에 드라마틱한 요소를 추가하여 TV드라마 형식에 맞게 구체적으로 나열하는 일련의 스케쥴표 같은 거다.

스토리가 시간의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진술이라면 플롯은 사건과 사건의 인과관계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플롯을 잘 구성하면 극적효과와 보다 짜임새있고 박진감있게 전개되는 효과가 있다.

 

드라마의 단계별 구성

드라마 구성 작업(FRAMEWORK)은 작가가 대사와 지문을 써서 완성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거치는 기획과정으로 TV드라마에서 각 장면을 기록해 가는 작업이다.

 

TV드라마를 집필하는 극작가는 자신이 구상한 이야기를 잘 갈고 다듬어서 기본적인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 작업이 바로 구성이다.

드라마 구성은 추상적인 주제를 극적으로 형상화해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기승전결의 구성방식을 거친다.

 

 

발단단계

사건의 있기 전의 내용들, 주요 등장인물과 그들의 관심사 및 상호 관계 등의 내용들로 이루어진다.

작가는 무대가 되는 시대. 정세, 장소, 인물을 명확하게 하여 사건에 관한 암시와 사건의 발단으로 제시함으로써 드라마 분위기 형성.

인물이 매력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흥미로울 것이란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

대체로 도입의 마지막 부분에 전환점이 놓인다.(TURNING POINT)

 

 

전개 단계

발단 단계에서 나타난 인물과 배경, 사건이 확장되는 단계.

클라이맥스를 향하여 치닫게 됨.

 

반전 단계

갈등이 증폭되고 결말로 연결되거나 반전을 시도해 보는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전율과 쾌감. 흥분, 감동 등을 느끼게 유도한다.

 

결말 단계

작품의 주제를 정착 및 고정시킨다.

주제를 분명하게 밝히고 해결의 실마리르 제시하거나 보류하기도.

 

 

드라마 프로그램의 구성 평가 항목

-장면 전환의 인과성과 논리성

-사건의 논리적 문맥

-내러티브의 인과성과 논리성

-인물 묘사의 일관성

-주제와 장르 사이의 일관성 유지

-에피소드의 주제 응집력

-극적 긴장도의 지속성

 

시놉시스 만들기

시놉시스란 작가, 연출자, 제작자가 작품제작에 앞서 필요한 작품의 주제와 방향, 이야기의 줄거리를 정리한 요약본. 드라마를 홍보하는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되거나 제작자에게는 제작비의 범위를 산출하게 하며 연출자에게는 창의적 상상력의 시발점이 된다. 시놉시스 작성에서 가장 유의할 점은 등장 인물의 캐릭터 설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