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방송편성이란?

by roo9 2021. 5. 10.

 

방송 편성이란? 방송 편성은 방송되는 사항의 종류, 내용, 분량, 시각, 배열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편성은 프로그램의 내용, 형식, 시간을 결정하고 배열하는 행위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편성 개념: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다매체 다채널 환경으로 변화되어 방송 수용자 즉 시청자 층이 세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미시적 관점보다는 거시적 관점이 더 설득력있게 와 닿고 있다.

 

 

 미시적 편성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과정이며 프로그램의 주제, 형식, 시간을 결정한다. 

거시적 관점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판매, 구매를 모두 포함하는 과정이다. 방송프로그램의 명칭, 성격, 분량, 배치 등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방송 운행, 송출, 판매하는 것이다. 

 

 

 

거시적 관점에서 편성행위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유형의 프로그램을 어느 시간대에 방송할 것인가.

`프로그램 목표 수용자의 특성과 그들의 생활주기는 어떤가.

`프로그램 제작에 투입해야 할 인력, 시설, 제작비 배정은 얼마나.

`각 프로그램에 어떤 등장인물이 적합할까.

`경쟁사의 경쟁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목표 시청률은 어느 정도를 잡아야 할지.

`제작된 프로그램의 국내외 판매전략을 어떻게 수립할까.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편성 개념이 변화

 

 

1990년 상업방송 sbs등장.

`1995년 케이블 티브이 시작.

`2000년대 디지털 지상파 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등장

인터넷/휴대전화를 통한 방송 시청은 시공간적 제약 탈피를 의미한다.

`방송은 협송에서 개송으로

독과점 티브이에서 다채널 티브이로 그리고 이젠 이동형/개인형/융합형 단말기로.

 

 

즉 넓게 뿌려지다 좁게 가면서 개별적으로 변해간 것.

시청층이 세분화 되어갔고, 새로운 매체와 연계 편성 고려, 해외에서의 인기도 염두해 두면서 편성을 하는 추세

 

 

편성의 사회적 의미

소수 지상파 채널에 의한 채널 독점기: mbc, kbs가 독점하던 시기에는 국민의 알 권리 충족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 변하면서: 채널의 증가, 프로그램과 채널의 상관도 증가에 따라 채널의 성격 규정 자체가 편성이 되었다. 즉 많은 채널을 어떤 프로그램으로 채울 것 인가도 편성에 해당한다. 알 권리 충족의 의미가 희석되었다고 볼 수 있음.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