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편성이란? 방송 편성은 방송되는 사항의 종류, 내용, 분량, 시각, 배열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편성은 프로그램의 내용, 형식, 시간을 결정하고 배열하는 행위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편성 개념: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다매체 다채널 환경으로 변화되어 방송 수용자 즉 시청자 층이 세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미시적 관점보다는 거시적 관점이 더 설득력있게 와 닿고 있다.
미시적 편성 |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과정이며 프로그램의 주제, 형식, 시간을 결정한다. |
거시적 관점 |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판매, 구매를 모두 포함하는 과정이다. 방송프로그램의 명칭, 성격, 분량, 배치 등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방송 운행, 송출, 판매하는 것이다. |
거시적 관점에서 편성행위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유형의 프로그램을 어느 시간대에 방송할 것인가.
`프로그램 목표 수용자의 특성과 그들의 생활주기는 어떤가.
`프로그램 제작에 투입해야 할 인력, 시설, 제작비 배정은 얼마나.
`각 프로그램에 어떤 등장인물이 적합할까.
`경쟁사의 경쟁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목표 시청률은 어느 정도를 잡아야 할지.
`제작된 프로그램의 국내외 판매전략을 어떻게 수립할까.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편성 개념이 변화
1990년 상업방송 sbs등장.
`1995년 케이블 티브이 시작.
`2000년대 디지털 지상파 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등장
인터넷/휴대전화를 통한 방송 시청은 시공간적 제약 탈피를 의미한다.
`방송은 협송에서 개송으로
독과점 티브이에서 다채널 티브이로 그리고 이젠 이동형/개인형/융합형 단말기로.
즉 넓게 뿌려지다 좁게 가면서 개별적으로 변해간 것.
시청층이 세분화 되어갔고, 새로운 매체와 연계 편성 고려, 해외에서의 인기도 염두해 두면서 편성을 하는 추세
편성의 사회적 의미
소수 지상파 채널에 의한 채널 독점기: mbc, kbs가 독점하던 시기에는 국민의 알 권리 충족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 변하면서: 채널의 증가, 프로그램과 채널의 상관도 증가에 따라 채널의 성격 규정 자체가 편성이 되었다. 즉 많은 채널을 어떤 프로그램으로 채울 것 인가도 편성에 해당한다. 알 권리 충족의 의미가 희석되었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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