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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미디어영상학]광고 제작 메시지의 표현방법

by roo9 2021. 4. 25.

광고 메시지의 표현 방법

 

 

직설적 표현

가장 흔히 쓰이는 광고 표현으로 기교를 부리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충실히 전달하는 메시지 표현 방법이다. 이 유형은 소비자의 이성적 판단 기준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제품 광고에 사용된다.

 

 

비교 표현

이 메시지 표현도 매우 직설적이고 이성적으로 제품을 서로 비교하여 소비자를 설득한다.

이러한 고아고는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요즈음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비교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상품의 차별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쟁사 간에 분쟁을 더욱 야기할 수 있고 불필요한 비교로 소비자를 혼란시킬 우려가 있다.

 

 

 

유머 어필

유머 어필은 소비자들을 웃김으로써 제품을 인지시키는데, 이는 광고에서 받은 즐거운 기분을  제품을 사용할 때도 느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를 바라는 표현방법이다.

유머 광고는 인지도를 높이고 광고에 주목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유머는 광고에 대한 이해를 손상시킬 수 있다.

 

 

섹스 어필

현대 광고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시지 표현 방법으로 증가 추세.

광고의 선정성에 따른 폐해가 우려되는 부분.

 

 

 

위협소구

메시지의 감정적인 표현방법으로서 극단적인 경우에는 공포 분위기를 이요해 광고 메시지를 표현하는 것이 있다. 위협소구는 공포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일종의 문제 해결식의 방법을 사용한다.

너무 강한 위협은 부드러운 위협 소구보다 설득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문제 제시와 해결

드라마를 이용한 광고 기법에서 많이 사용되는 메시지 표현방식으로 광고에서 발생한 문제를 제품이 해결한다는 제품의 영웅화라고 할 수 있다.

 

 

보증과 증언식 표현

광고의 메시지를 표현할 때 유명 인사가 제품을 보증하거나, 도는 유명 인사는 아니지만 사용자가 제품 사용 경험을 증언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신용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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