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산업의 특징
`영화는 산업이자 예술이다.
`영화진흥법(1995)은 영화 산업을 서비스업이 아닌 제조업으로 규정
`영화를 산업임을 인정하는 역사적 의미가 있음.
영화사의 제작, 배급, 상영이라는 유통과정은 하나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과정과 유사하다.
-영화 산업의 이윤추구 과정은 다단계에 걸쳐서,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극장, 케이블, 비디오 등 단계)
이를 창구 효과(WINDOW EFFECT)라고 볼 수 있다.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영화는 이윤을 목적으로 생산되고 배급되어 관객에게 상영되는 하나의 산업 시스템 속에 존재.
-배급과 상영이 좀더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홍보와 마케팅의 역할도 중요함.
영화 제작의 요소들
1)기술적 요인
`활동 사진의 카메라 원리, 즉 잔상 효과.
-카메라 원리(잔상 효과): 광원을 적절히 조절하여 필름에 노출함으로써 영화 프레임을 만들어내고 이를 영사하는 장치(카메라, 인화기, 영사기)들이 필요하다.
-과학적 원리와 기술적인 장치가 온전하게 결합될 때 연속적인 영상, 즉 활동 사진인 영화를 감상할 수 있음.
2)사회적 요인
협업을 통해 완성하는 과정이기에.
영화 제작의 3단계 준비-촬영-조합
`영화 제작은 개인의 작업이 아닌 공동의 작업, 즉 집단 창작의 작업임.
`영화의 소재는 우리 주변이 사소한 일부터 상상의 일까지 어디에서건 찾을 수 있음.
`하나의 아이디어가 줄거리를 갖게 되고, 줄거리가 장대한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함.
3.영화의 제작 단계
영화제작과정
기획(준비단계)-촬영(본단계)-제작(후반단계)
기획(준비단계)
영화 제작의 첫 단계로 영화의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
1)프리 프로덕션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 시나리오를 쓰는 과정.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헌팅 등의 과정이 포함되며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인 제작의 첫 단계
아이디어-시놉시스-트리트먼트-대본이 과정
(인물, 사건)(인물구성도/사건진행도)(대사)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시놉시스(SYNOPSIS)
-영화의 전체적 개요를 짧게 정리한 것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소재에 대략적인 인물을 구성하고 어떤 사건이 영화를 통해 등장하게 될 것인지를 A4 한 장 분량 정도로 정리한 줄거리 안
-시놉시스를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가 비로소 원시적이지만 아주 작은 이야기를 갖게됨
-대본을 읽기 전에 영화에 대해 호기심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는 문장과 간단한 줄거리로 구성됨
(인물구성도와 사건진행도)
트리트먼트
-각 인물의 구성도, 흐름 및 관계도 등의 표현
-영화적 사건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는 단계
-시놉시스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좀더 구체화되어 장면별로 세분화된 대본 직전 단계
-최종단계는 시나리오에서 대사만 빠진 형태로서 장면을 구별하고 어떤 장소에서 어떤 배우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등등을 모두 포함
시나리오/대본
대사, 지문을 비롯한 영화적 언어의 구성요소들이 포함.
초고(첫번째 영화대본)라 불리는 대본은 20번 이상의 수정작업을 통해 최종고 완성
시나리오:수십번의 수정을 거쳐 완성된 대본의 최종고
이탈리아를 비롯한 영어권에서는 시나리오보다 스크림플레이라는 용어 사용
콘티
-스토리보드, 촬영용 대본
-CONTINUTY의 줄임말로 촬영용 대본을 일컫는 말(=스토리보드)
-자연 언어인 시나리오을 영상언어인 영화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중간 단계
-영화 대본의 낸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제작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종이에 그림이나 글로 상세하게 설명하거나 지시해 놓은 문서
-영상을 그림으로 표현, 촬영의 기술적인 설명,카메라의 움직임이나 음성 효과, 배우들의 특성을 글로써 기록해 놓은 것.
-콘티는 문자화된 대본과 영상의 촬영 사이의 매개체
헌팅
-영화 촬영에 필요한 장소를 미리 알아보고 섭외하는 것
-본격적으로 시작될 영화 촬영을 위한 준비 작업
영화제작 발표회
-현대 사회에서의 영화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요소
-영화사가 스케줄에 맞추어 영화 제작에 들어가게 될 때 진행됨
-6개월 정도 후에 선보일 영화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사전 홍보의 의미가 강함.
크랭크 인(CRANK IN)
-영화 촬영 시작을 알리는 용어
-초기 영화 카메라는 핸들을 돌려서 촬영했는데, 그 핸들이 바로 크랭크였고,'핸들을 돌려 꺼낸다'는 의미
-촬영을 끝낸다는 크랭크 업, 영화 촬영의 종료를 알리는 용어.
*영화 제작 스태프 설명*
제작자:영화제작의 총 책임자
제작사: 영화 제작을 담당하는 회사
`배급사:영화 배급을 담당하는 회사
`프로듀서:감독과 함께 영화 외적인 측면을 책임지는 사람
`라인 프로듀서: 촬영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보조하는 책임자
`프로덕션 디자이너: 감독과 함께 장면을 설계하는 영상 책임자
`현장편집:현장에서 간이 편집으로 컷의 연결을 감독에게 보여주는 사람
`붐 오퍼레이터: 동시녹음 현장에서 마이크를 들고 녹음하는 현장 기사
`사운드 슈퍼바이저: 대사와 효과음 등 각종 음향 효과를 책임지는 사람
프로덕션(PRODUCTION)
촬영과 조명
촬영: 카메라 쇼트, 카메라 앵글, 색상 값, 렌즈필터, 필름의 선택, 구도, 인물위치
(촬영감독이 촬영에서 생각해야 되는 요소)
조명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피사체에 빛을 주거나 조절하는 행위
조명의 종류
주광(KEY LIGHT)-한 인물을 강조하기 위해 쏘는 주된 광선
방향이나 방해광선과 관계없이 제일 두드러지는 광선
(정면이나 벽쪽에서 비치기에 강한 명암의 대립을 이룸, 조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광이며 장면의 토대가 되는 광원임)
보조광(FILL LIGHT)
강한 명암의 대립, 주광의 강한 그림자를 약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명, 그림자를 약화시키는 동시에 그늘 속의 세부가 보이게 만들어 주는 역할.
역광(BACK LIGHT)
입체감(심도)를 주기 위해 피사체 뒤쪽에서 주는 광원, 조명의 대상과 배경을 분리시키는 효과.
(피사체의 뒤쪽에서 비추는 광원이며, 2차원적인 화면이 3차원적으로 보이게 하는 역할)
배경 조명(BACKGRIUND LIGHT)
미장센이 점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면서 배경이나 소품에 비추는 조명
영상 편집과 음향
편집
촬영과 더불어 영화제작의 중요한 요소라는 의미에서 프로덕션 과정에 속함. 편집은 단순히 장면과 장면을 연결시키고 잘못된 장면을 잘라내고 연결시키는 역할 외에 한 편의 영화 완성에서 작품의 통일성이나 완성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장면 전체를 드러내는 역할. 편집이 편집 기사의 기계적인 활동이 아니라 감독의 창작 영역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함.
음향 편집의 과정
1.영화 촬영단계이 동시녹음 과정-촬영현장에서 연기자의 대사를 카메라의 촬영순서와 동일하게 녹음
2.편집과정의 더빙과정-효과음 더빙:편집을 마친 필름에 효과음을 집어넣는 과정
3.음악 등 모든 음향 요소들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믹싱 과정-음악과 함께 대사, 효과음 등을 섞어서 하나의 사운드 트랙으로 만드는 작업
-소리의 도입으로 영화의 표현수단은 훨씬 다채로워짐
-영화산업에서도 소리의 역할이 커져감
프린트 인화
러시(RUSHES)-현상소에서 현상된 테스트용 첫 번째 프린트
포스트 프로덕션
`홍보 및 마케팅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홍보
-영화 산업이 전문화되면서 홍보는 영화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인식됨
영화 홍보는 영화 후반 작업 후 가장 중요하고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과정이 됨
-영화 시사회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이용됨
-일반적으로 시사회는 배급시사회, 기자 시사회, 일반 시사회 등 다양한 형태
-최근은 네티즌 시사회와 VIP시사회 등 비중도 증가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의 개념 및 이해 (1) | 2021.06.22 |
---|---|
드라마 구성 특징 및 작성법 (0) | 2021.06.18 |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범주 (0) | 2021.05.26 |
공영방송과 상업방송의 차이 (0) | 2021.05.25 |
방송편성이란? (0) | 2021.05.10 |
[미디어영상학]광고 제작 메시지의 표현방법 (0) | 2021.04.25 |
광고의 종류와 유형 (0) | 2021.04.24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모든 것 (1) | 2021.04.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