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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의 종류와 유형

by roo9 2021. 4. 24.

광고는 크게 상업용 광고와 비상업용 광고로 나뉜다. 상업 광고는 말 그대로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광고이다.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제작되기도 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목표로 진행되기도 한다. 상업 광고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주류광고로 시작했다.소주, 화장품, 패션 광고가 주목을 끌었고 상품에 대한 이미지 및 구매 의욕을 상승시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상업 광고의 종류

 

상품 광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광고를 일컫는다. 수용자의 충동 구매 자극에 일조하는 일련의 모든 광고들.

소매광고: 자영업자들이 나눠주는 전단지 같은 것.

기업 광고: 브랜드 이미지 광고, 한화나 삼성 포스코 따위.

거래 광고: 광고주가 자사 제품을 유통업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제작된 고아고, 술집에 걸린 소주 전단 같은 것?

 

비상업 광고에 관하여

비상업 광고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거다.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일단 광고 주체가 다르다. 기업이 아닌 정부 단체나 시민 및 다른 기관이 주체가 되지만 간혹 기업에서도 공익광고를 하는 경우도 있다. 내용면에서는 교화하거나 공적인 이슈를 다루는 경우가 많다. 금연, 출산 장려, 교통 관련 광고 등, 의식적으로 시민을 설득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판매보다는 의식의 변화를 유도한다고 보면 됨.

 

비상업 광고의 종류

 

공익광고: 공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논설광고: 비기업 이슈 광고와 주창 광고가 있는데 비기업 이슈 광고는 기업이 아닌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들의 의견을 내는 광고, 주창광고는 기업과 관련이 있어서 소송 등 억울한 점 등을 호소하는 광고이다.

정치광고: 정견, 정당 발표 및 홍보 위한 광고

미국의 경우 100년 전부터 사용하였고 한국은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했다.

정치 광고의 유형

 

화장품 광고와 정치 광고 포스터

후보 등장 광고:

부정적 광고: 상대방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비판하는 광고, 미국 등 네거티브 광고를 매우 많이 하는 편.

 

시네마 베리테 광고: 후보자가 유권자들과 눈물 따위를 흘리는 자연스러운 광고, 김대중이 처음 사용.

 

다큐멘터리 광고: 후보자의 업적을 보여주는 광고.

 

행인 광고: 유권자가 후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거나 상대 후보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광고.

 

증언 광고: 후보자를 지지하는 유명 인사가 나오는 광고.

 

독립식 광고: 후보와는 상관없는 별도 조직에서 하는 광고.

 

 

광고의 유형

 

 

광고의 유형: 인쇄매체와 전파매체 광고로 나뉨. 설치매체 광고나 교통, 인터넷 광고 등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 광고가 다들 목적은 비슷해 보이지만 제작 과정은 달라서 광고인이라고 뭉뚱그려서 다루면 안됨. 상당히 세분화 되어있으며 의외로 연관성이 적다. 그러니까 전단 광고는 전단만, 티브이 광고는 티브이 광고만 이런 식으로 구성된다.

 

인쇄매체 광고: 메시지가 자세히 읽히는 장점 때문에 기억도가 높아서 이성적 소구 위주의 광고에 적합. 그래서 광고 메시지를 오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파매체보다 주의 집중력이 높아지며 티브이 광고보다 광고 색상의 선명도가 더 높다는 특징.

 

잡지 광고: 칼라의 재현성이 우수하여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데 일조. 보고 읽고 찢고 보관하고 회독률도 뛰어나고, 특히 명품이나 아이, 주부 위한 광고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잡지 표지

 

신문광고: 발행부수가 많으므로 많은 독자에게 전달효과.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고 싶다면 신문 광고를 추천.

전단지 광고:

직속우편광고:소위 디엠이라 불리는..

전화번호부 및 지역정보지 광고:

 

전파매체 광고

티브이 광고: 다양한 매체가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위력을 깨기가 좀처럼 쉽지가 않아서 광고주들이 많은 돈을 들여서라도 하는 이유가 광고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

라디오 광고: 티브이 보다 커버리지가 넓다는 장점. 언제 어디서든 틀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도달 범위가 넓다. 정각에만 의존하지만 상당한 위력이 있다는...

 

 

설치매체 광고

<옥외광고, 전광판,포스터,대형액자 광고 등>

일반옥외광고: 옥외 광고는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는데 한국은 아직 매우 미흡한 실정.

교통수단 이용 광고: 버스 광고나 지하철, 택시 등.

한국은 지하철 광고를 잘 활용하고 있는 편.

버스 전체를 광고하는 건 위법이지만 간혹 그런 광고를 하는 경우도 보임. 점점 증가 추세.

 

 

인터넷 광고

 

인터넷 광고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

앞으로는 저급한 스타일의 광고도 벗어나고 보다 더 혁신적이고 아리따운 광고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임.

 

모바일 광고

이것도 상당히 발전할 것으로 보여짐.

광고 의뢰- 광고 기획- 구성-광고 제작-완성의 단계를 거침. 

광고의 4대 요소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매체 및 협력업체

 

광고의 네가지 기능

마케팅 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정보 전달과 설득 그리고 계속 떠오르게 하는 상기 기능... 브랜드 이름이라도 알고 있으면 무의식적으로라도 작용해 구매에 이르게 된다는 뭐...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 광고로 인해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도 많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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