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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범주

by roo9 2021. 5. 26.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범주

미디어는 우리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존재.

커뮤니케이션이란?

커뮤니케이션이란 인간의 기본 생존 조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도구.

 

커뮤니케이션이란 라틴어 common과 communicare에서 유래. (공도으로 나뉜다)

언어. 몸짓이나 화상 등의 물질적 기초를 매개 수단으로 정신적. 심리적인 전달 교류.

 

 

 

 

 

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관점

구조적 관점: 기술적 차원에 초점을 맞춤.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 초점을 맞추는 관점. 송신자와 관련된 연구 측면

의미적 관점:기능적 차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

의도적 관점:효과적 차원, 얼마나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 광고나 정치 선전 과정에서의 전략 연구 등 해당.

 

 

커뮤니케이션은 유기체들이 설득을 목적으로 의미 있게 부호를 이용해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행위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자아커뮤니케이션: 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사람과 사람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교환 행위.

집단 커뮤니케이션: 여러 사람, 소집단이나 대집단 간의...

집단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국제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동물커뮤니케이션.

환경커뮤니케이션

과학커뮤니케이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비공식커뮤니케이션

표현적 커뮤니케이션/도구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모델

SMCRE 모델 기원

해롤드 라스웰과 데이빗 벌로의 과정 연구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델.

해롤드 라스웰은 누가 , 무엇을 누구에게 어떤 채널을 거쳐서 어떤 효과를 가지고 말하는 가,

WHO SAYS, WHAT TO WHOM IN WHICH CHANNEL WITH WAHT EFFECT.

source-massage-channel-receiver-effect

 

미디어의 영향력

미디어와 함께 생활함.

미디어의 의존도 및 영향력 증가.

미디어 효과에 주목하는 경향.

미디어 생산자 중심에서 수용자 초점 필요

 미디어에 의존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미디어에 받는 영향이 늘어남.

영역간에 정보 교류 뿐 아니라 경제적, 정치적, 학습 및 생활을 영위.

그러다 보니 미디어가 생산해 내는 메시지 뿐 아니라 미디어 이용하는 수용자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

미디어의 양면성

1)미디어의 유용성 측면

`좋은 친구: 시간을 보내는 데 좋은 도구.

`정보창구

`좋은 인간 관계의 창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안목에 도움

`오락기재

 

 

 

2)미디어의 유해성

`선정성과 폭발성, 지나친 소비주의 조장

`과도한 미디어 접촉과 몰입유도로 즉흥적, 감각적 생활

`찰나주의(moment), 한탕주의, 물질주의 등 자본주의 문제점 확대재생산

`외래지향적, 사대주의적 요소 강조

`지배 권력의 입장 대변 및 미화 경향

`시력, 청력 감퇴 등 신체적 피해, 외모지상주의 조장

`명예훼손, 초상권, 인격권 등 인권 침해

 

 미디어 교육의 개념

`커뮤니케이션 질서 회복을 위한 의식을 배양하고 실천 교육을 하기 위함이다.

`미디어 교육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 극대화

`미디어 기능의 역기능의 문제점 최소화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양성하기 위함.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는 사람....

매체를 보다 긍정적이고 유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활용적 교육이라 볼 수 있음.

 

미디어 교육의 형태

창조적 활용 교육-매체의 긍정적 기능 인식과 활용

보호적 예방 교육- 매체의 부정적 기능 최소화 시키는 교육.

사람들이 만들어 낸 미디어를 올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간이 미디어의 주인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의미....

 

 

미디어 교육의 주요 내용

`매체본질(언론 및 구조) 이해 교육

`매체 수용 교육

` 매체 적응 교육

`매체 비판 및 비평 교육

`매체 감상 교육

`매체의 창조적 활용 교육

`매체 제작 교육

 

미디어 교육의 본질적 속성은 비판적 수용 교육의 일환이다.

유익하고 유해한 측면 등에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일.

미디어가 갖고 있는 독특한 언어. 내용. 구성을 이해하는 것.

시민 교육으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미디어의 사회적 의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여론이 형성되는 데 , 미디어 교육은 시민으로서의 의견 반영 및 의무 다할 수 있도록 시민 의식 함양시키는 교육.

소비자 교육이기도 하는데, 미디어는 아무리 공공성에 부합되는 콘텐츠를 만들다 하더라도 상품화된 콘텐츠가 있기에 이를 이용하는 수용자 의식 함양.

수용자로서의 미디어 교육. 미디어가 올바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수용자 운동을 위한 의식. 실천 교육.

인성 교육에 기반하고 있다. 청소년을 비롯한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하면서 올바른 가치. 규범 설정해 나가도록 하는 데 있다.

 

미디어 교육의 영역 및 범주

`매체별 미디어 교육- 어떤 미디어를 주요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 컴퓨터. 스마트 폰, 신문 등....다양한 매체 대상 실시 가능

`교육 방법별 미디어 교육- 메시지 분석 중심 등...매체 감시. 미디어 제작 활동 등.

`교육 장별 미디어 교육-가정. 사회. 학교. 단체 등 교육장에 따른 미디어 교육 구분.

`교육 대상별 미디어 교육-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층, 전문가 집단 등 대상에 따라 교육 내용이 달라짐.

-`교육 기간별 미디어 교육-단기간, 장기간 등 기간에 따른 내용과 방법의 차별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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