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by roo9 2021. 6. 24.

 

 

 

커뮤니케이션의 어원

 

 

cummunication: 라틴어 커뮤니스의 공통, 공유하다의 뜻이다.

정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유기체간의 상징을 통해서 서로 의미를 주고 받는 과정이다.

conversation:대화, 마주 대하여 이야기를 주고 받음, 비슷한 말 좌담. 문답, 말, 면담, 수작, 이야기, 대담 등을 의미한다.

소통: 어떠한 것이 막히지 않고 잘 통한다는 뜻.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잘 전달됨. 잘 통함.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사회적 의사 소통 문제

사례; 촛불집회 찬성과 반대 의사에 대립, 보수단체와 촛불 KBS앞 충돌, 반미와 친미로 나뉜 한국, 

 

 

 

인간은 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가.

 

 

윌리암 슈트의 욕구 이론: 인간의 3가지 욕구 때문에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애정욕구: 사랑등, 좋은 감정을 주고 받는 것.

소속욕구: 사회의 일원, 집단의 일원이고 싶을때.

통제욕구: 사람이나 사건에 영향을 미치고 싶은 것.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5가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피라미드 구조로 정의

능력발휘

자타로부터의 존중

사회의 일원으로 존재

가정

필수 생존 요소(공기, 물, 음식, 등)

 

 

 

인간의 특성-호모사피엔스

인간은 말과 글을 통해 생각을 전달하는 탁월한 능력의 소유자.

인간은 사회적 동물

인간은 표현하고 생각을 교환하고 조작하는데 커뮤니케이션 체계 활용의 달인이라는 점에서 특수함. 복잡한 사회 구조를 만들어 살아감.

 

 

테크놀로지-미디어의 발전

 

 

커뮤니케이션 학이란?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문제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

학문적 관심은 2000년 전 고대 그리스, 시조는 아리스토텔레스

당사자 스스로 무죄를 입증해야 했기에 일상생활을 위해 논리적으로 잘 말하는 설득 기술이 중요했음.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이 수사학, 대중연설의 중요성 강조

이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 확대, 연구 분야가 세분화됨.

신문, 방송 등 매스미디어 등장 이후 매스컴 관심 본격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인간 특성에 대한 이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용어의 구체적 의미를 통해

매스미디어의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알수있다.

 

 

왜 중요한가?

커뮤니케이션 이론: 복잡한 현상이나 상황을 간단 명료하게 제시해 줄 수 있는 설명의 틀을 제공

 

학자는 현상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핵심을 뽑고 이론을 만들어 냄.

현대 사회의 교통 통신의 발달, 매스미디어와 첨단 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글로벌화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영역과 방식이 엄청나게 확대. 세상과 개인을 연결하는 텔레비전 뉴스와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의 영향력이 강해짐.

현대인은 미디어가 제공하는 틀로 세상을 인식하고 있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삶의 방식, 특히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과 학문적 관심 증대

 

 

동물차원/기계차원 커뮤니케이션

기계차원: 자동차의 예-자동차, 연료, 엔진동력으로 에너지 전달.

동물: 생존 목적으로 환경과 커뮤니케이션을 함.

 

인간커뮤니케이션

본능적 사인+ 후천적 학습 시그널+ 인위적 약속 심볼

기계          + 동물+                 사람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평생성(요람에서 무덤까지)

상징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만드는 상징적 과정-언어, 문자, 삽화, 제스처, 거리의 신호등 등 다양한 상징적 환경

경험과 관련된 상징으로 의미를 만들고 공유함-2차적 커뮤니케이션 사건-화상의 경험기억

인간은 자아의식을 가진 존재-생각하고 반성하고

상대방 존재를 확인하는 과정-자아커뮤니케이션

지속성-편지, 텔레비전 프로그램, 도로 표지판, 컴퓨터 저장 데이터...

 

처한 상황(CONTEX)에 영향 받음-사회적, 문화적, 물리적, 심리적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커뮤니케이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