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 공부 육신에 따른 용신의 특징 분석

by roo9 2022. 2. 28.

육신에 따른 용신의 특성

 

 

 

비겁 용신

비견 용신일 때, 즉 수호천사가 비견이라면 매사를 원활하며 원만하게 타협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견보다 조금 센 겁재가 용신이면 의리와 신용을 중시 여기게 되면서 매사 관대하여 복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처럼 비견이나 겁재가 용신 운으로 들어오게 되면 매사 자신감이 넘치고 활기있고 추진력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섣불리 독립을 하거나 동업을 하고자 하는데 비겁이 용신일 때 그런 기분이 들면 자신있게 추진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인성 용신

정인이 용신일 경우는 총명하고 모범적이고 착실해 집니다. 이지적이며 고상하며 점잖은 학자 스타일도 많고요. 사주 내에 정인 용신이 있으면 매사 품행이 단정하고 운에서 정인 용신운이 오면 그렇게 변하게 됩니다.

 

 

편인이 용신일 경우는 정신과 다르게 재치있고 매력적인 성정으로 인기가 있고 순발력과 아이디어 및 기획력이 좋은 편입니다. 머리가 좋은 것을 뛰어넘어 다재다능하고 센스있고 기회 포착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처럼 정편인 인성운이 용신으로 작용하면 일단 받을 복이 넘칩니다. 부모나 조상 선배 등으로 유산 등 조력을 많이 받고 문서운도 좋고 새로운 일을 추진할 때도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송사에 휘말리다가도 인성 용신운으로 운에 찾아오게 되면 일도 원만하게 풀리고요.

 

 

관성 용신

정관이 용신이면 매사 정확하고 반듯한 편입니다. 원칙주의라서 조금 고루한 감은 있지만 명예를 중시하고 매사 흠잡을 데가 없는 유형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적합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이런 유형도 사회에서는 꼭 필요하니까요.

 

 

 

편관이 용신이면 매사 민첩하고 용감하며 머리도 좋아 최적의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요즘 사회에서는 정관보다 편관이 더 쓸모있게 작용을 하는데요 이처럼 관성이 용신으로 자리잡거나 운에서 오면 명예도 얻고 취직, 승진, 추대 등 대접 받고 사는 일이 많습니다. 

 

재성 용신

정재가 용신이면 근면 성실하고 부지런하고 가정적이고 정직하며 알뜰한 편입니다. 물론 좋은 것만 들추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용신은 반드시 자신의 기운을 좋게 만들어주는 수호천사이기 때문에 여기에 불길한 징조란 있을 수 없습니다. 용신으로 좋은 작용을 할 때만 이렇게 반듯한 성향이 된다는 겁니다. 

 

 

 

편재가 용신이면 수완이나 요령이 좋아 남의 돈도 내 돈처럼 쓰고, 돈도 잘 붙고, 통도 크고 잘 벌고 잘 써서 돈의 흐름과 매우 밀접한 생을 살게 됩니다.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사는 것이 아니라 돈과 밀접하게 사니 항상 돈 걱정은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편재 용신은 돈 걱정보다는 돈 생각을 많이 한다는 거죠. 돈이 떨어지면 또 생긴다는 확신 그리고 그것의 불변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재성이 용신으로 작용하는 사람은 재산도 잘 불어나고 재물 축적도 잘하게 됩니다. 사주에 재성이 용신인데 없다면 재운에는 반드시 큰 돈을 벌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한 번에 왕창 버느냐 조금씩 평생 버느냐는 사주 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요.

 

 

식상 용신

 

식신이 용신이면 후덕하고 지혜롭고 매사 잘 퍼주고 명랑하고 대인 친화적이라 온 세상이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일도 끊이질 않으면서 원하는 일은 원하는 대로 하고 지낼 수 있어서 잘 먹고 잘 놀고 일도 잘 하고 매사 무사 평탄합니다.

 

 

상관이 용신이면 술발력도 좋고 언변 및 임기응변 및 위기 대처 능력이 뛰어나 매사 탁월한 능력가로 발휘하게 됩니다.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자라 어디에도 쓰임이 있습니다.

이렇게 식상용신 운이 오면 건강하고, 머리도 빠릿하게 돌아가고 대인 관계도 원만해지고 의식주 복도 풍부해지면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