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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영화의 대표적인 사조

by roo9 2021. 7. 26.

 

1.초창기 영화의 대표적인 사조들

 

-독일표현주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회적 분위기 팽배하였고 독일 국민의 심리 상태를 표현주의라는 외적 형식으로 표출하였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에서의 패배로 인해 국가위신의 손상과 경제 무력화는 표현주의 영화 탄생의 토대가 되었다.

이들은 패전 이후 더 좋은 제작여건을 찾아 미국으로 이주하여 미국 사회 인텔리겐차로 문화 권력을 지녔다.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

기하학적 세트. 리얼리즘 영화와 반대적 특성을 지님.

예)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로베르트 비네1919)은 독특한 세트, 과장된 분장. 명암이 강조된 조명효과로 표현주의의 특징을 잘 보여주었다.

`1차세계대전을 겪은 독일 국민의 불안한 심리상태와 독일 사회의 혼란한 모습을 형식적으로 승화하여 표현하였다.

노스페라투(베르너 헤어조크1979)는 흡혈귀 영화의 고전이다. 기하학적 세트와 기괴한 분장. 빛의 사용. 그림자의 움직임 등을 이용했다. 지금도 미디어에서 많이 흘러나오고 있는 새소리 비슷한 비명소리가 이 영화에 삽입된 음향효과.

 

 

메트로폴리스(프리츠 랑, 1927)의 경우 프리츠랑보고 나치즘의 전조라는 비난을 받고 이후 나치 통치가 시작되자 독을을 떠나 미국으로 갔다.

미국에서 표현주의 사조의 영향을 받은 공포영화와 필름 느와르 영화가 탄생하였는데(드라큐라, 프랑켄슈타인) 오날날의 sf영화, 필름 느와르 영화 등의 모태는 기본적으로 독일의 표현주의 사조이다.

 

 

 

-형식주의와 소련 영화

1919년 볼셰비키 혁명이후, 혼란함이 안정기로 접어든 1925년부터 탁월한 무성영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몽타쥬: 어원은 조립하다. 이어붙이다라는 뜻의 프랑스어다. 기존의 편집은 단순히 장면과 장면을 연결시킨다는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a+b=ab) 하지만 소련 감독들에게 편집은 장면들 간의 단순한 연결이 아닌 전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이다.(a+b=c) 장면과 장면을 연결하는 본래적인 의미의 편집이 아닌 연관성이 없는 두 장면의 연결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내는 소련 영화를 대표하는 편집 용어다.

 

 

1920년대 중반의 소련 영화

몽타쥬를 바탕으로 한 형식주의 영화가 절정에 이르렀다.

스탈린 집권기의 영화는 국가적 차원에서 영화 실험을 지원하던 레닌 집권기와 달리 형식적 실험보다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화를 장려했다. 그러나 소련의 형식주의 사조는 지가 베르토프의 '열광(1930), 푸도프킨의 '탈주자(1933)'이후 쇠퇴하였다.

'전함 포템킨(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1925) 영화 역사 100년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몽타쥬 기법의 대효적인 장면 '오데사의 계단'은 수많은 감독이 모방과 재창조를 하기도 하였다. 즉, 몽타쥬 기법은 어떠한 연관성도 없는 두 장면을 연결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프랑스 인상주의

프랑스 영화 산업도 1차대전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1910년대 후반에서 1929년 후반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의 영화산업은 미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수밖에 없었다. 아벨강스, 루이들뤼크, 장 엡스탱, 제르멘 뒬락 등의 감독들은 미국 헐리우드 영화에 도전할만한 새로운 영화 형식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프랑스 인상주의 특징

인간 내면의 심리상태를 표현하고 고도의 상징성을 담으면서 영화가 난해한 특성이 있다. 다소 엘리트주의적 영화다. 그러나 흥행에 실패하면서 인상주의는 쇠퇴하였다.

인상주의 감독들의 특징: 극중 인물의 의식을 최대한 드러내는 서사 형식의 창조에 주안점을 두었다. 영화의 주관성을 강조하고, 극중 인물의 지각적인 경험과 인상을 화면에 담으려는 노력이 보인다.

 

 

초현실주의는 개인적인 영역에 집중하고 인상주의를 좀더 극단적인 형태로 밀어붙인 사조다. 초현실주의는 프로이드의 심리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억제되지 않은 개인의 내면적인 욕망이나 환상적인 측면 등을 다루었다.

대표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루이스 부뉴엘1928), 조개껍질과 신부(제르멩 뒬락, 1928)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

집단적인 성격과 개인적인 성격이라는 측면에서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주관적인 인상, 주관적인 내면의 심리 상태를 표출하고자 했다는데 공통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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