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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영화의 탄생 히스토리와 영화 발전사

by roo9 2021. 7. 28.

영화는 산업 예술과 종합 예술이란 의견이 있다. 산업적인 예술이라고 하는 이유는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과 변화 속에서 탄생하였기 때문이다. 영화 매체는 19세기 이후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실험의 결과로 탄생하였으며 점차 종합 예술로 발전했다고 본다. 무엇보다 영화의 영상은 언어적 기능이 있다. 그래서 영화는 종합예술로 보는 견해가 높다.

 

종합예술로서 영화 특징

 

 

 

 종합예술로서의 영화는 산업적인 예술로서의 동기를 포함하고, 점차 과학 기술의 발전, 창의적인 인간의 욕구, 사업가적 태도가 맞물려 탄생하였다. 그에 대한 근거로 배우의 존재와 연기라는 측면에 연극과 흡사하다. (배우와 연기, 세트 등의 제작요소를 갖고 있다. 관객은 배우의 대사와 몸동작을 통해 의미를 전달 받는다. ) 구조와 플롯으로 인해 문학과 유사하다.(이야기 구조와 플롯을 갖는다, 문학작품의 영화화)

영상 예술이 가진 회화적인 점으로 사진,미술과 유사(영화의 첫 시작점은 사진) 영화가 다양한 예술들과 개념들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영화는 종합예술적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는 종합예술이다.

 

현대 예술로서 영화 특징

 현대 예술로서의 영화는 기존의 사진,연극,회화, 무욕, 문학 등 각 예술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융합한다.

 

영화와 사진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화의 사진의 공통점은 2차원적 평면 위에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 놓은 매체이고 사진이 정지된 영상이면 영화는 움직이는 동영상이라는 단순한 차이점이 있다.

 

문학과 영화의 차이점과 공통점

문학과 영화의 공통점은 기승전결의 이야기(플롯)을 가지고 있다. 차이점은 소설이 전해줄 수 있는 상상력의 여지와 영화가 표현하는 구체적인 모습 및 소설 속 등장 인물은 작가가 전해주는 대사와 묘사를 통해 철저하게 독자가 창조해낸 독자만의 인물로 존재한다. 영화는 감독의 선택에 의해 시각적으로 이미 완성되어 배우가 사건의 흐름에 따라 철저하게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연극과 영화의 차이점과 공통점

연극과 영화의 공통점은 특정한 이야기를 배우의 연기를 통해 전달 및 배우와 연기, 세트 등의 제작요소를 지닌다. 차이점의 경우 연극는 1회성에 기반한 공연예술이고 영화는 기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록 예술이다. 연극의 연기는 무대의 흐름 속에서 하나의 호흡으로 연기, 영화의 연기는 장면별로 끊어서 연기 및 사후편집으로 이어진다. 평면 예술인 회화와 입체 예술인 조각, 건축물과의 관계와 유사하다. 영화는 기술적 측면, 시간성의 표현(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이중적 동일시-카메라와 동일시, 극중 인물과의 동일시.

 

예술영화의 특징

예술영화의 상징성-일상적인 언어보다 상징성이 높은 언어를 사용한다. 대체로 모든 영화는 어느 정도의 상징성과 예술성을 다 포함하고 있다.

 

영화 용어에 관하여

 

영화의 주요개념:플롯구조, 영화의 예술성, 피터 마크 로제, 잔상효과,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등이 있다. 플래시백은 과거의 일을 회상시 사용한다. 극중 인물이 주관적으로 과거로 돌아가는 것, 현재에 과거가 끼여 드는 것. 플래시포워드는 미래의 일 예견시 사용. 극중 인물이 주관적으로 미래로 이동하는 것,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건, 과거, 미래의 사건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회상장면, 미래를 예측하는 장면 등 주관적 진실의 영화적 재현.

 

쏘마트로프는 양면 두 그림의 회전을 통해 하나의 그림으로 겹쳐 보이게 되는 장치이다.

 

 

조트로프는 원통내부에 그림을 붙여 원통 내부에서 틈새 사이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장치(1983)이다.

 

 

 

카메라옵스큐라는 '암실' 혹은 어둠 상자를 의미한다. 상을 비추는 원리의 상자.(원근법이라는 원리가 영화, 영상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임)

 

 

씨네마토그래프는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고안된 카메라 및 인화기의 기능까지 포함된 영사기.

 

 

 

 

 영화를 있게 한 기술적 발명들

 

-카메라 옵스큐라-원근법의 발명

-잔상효과-피터마크 로제는 잔상효과를 밝힘

-회전요지경유희-존 에이튼 파리스(1826) 회전요지경 유희 출현.

-더마트로프-존 패리스 (두 그림의 회전을 통해 하나의 그림으로 겹쳐 보이게 되는 장치, 잔상 효과를 이용한 최초의 회전 요지경 유희)

-페나키스토스코프(1832):조제프 플라토

-조트로프-윌리엄 조지호너(페나키스토스코프를 원통모양으로 발전시킨 것,)

-1879 에드워드 머이브릿지, 달리는 말의 동영상을 위한 카메라 실험, 영화 탄생의 결정적 역할

사진총-에뜨엔 쥘 마레 (연속된 이미지를 기록하기 위해 개발된 것, 초당 24장의 사진을 찍어 날아가는 새도 포착)

-키네토스코프(1889)-에디슨과 딕슨,

-씨네마토그래프-1895년 뤼미에르 형제,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영화 시작을 알리는 출발이었음.

 

 초기 영화의 두 흐름

사실의 기록과 상상의 재현을 특징으로 함.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파리 '그랑 카페'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 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들-이 대표적이다. 초기에는 공공 유료 상영을 시작했음. 그러다 영화는 산업이자 예술이라는 정의가 통용되기 시작한다. 이는 단순한 기록영화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초창기 영화의 일차적 미학은 사실(현실)의 기록이다. 에디슨은 기술적 발전에 치중한 실험에 집중만 할 뿐 결과물을 유료로 상영하려는 생각을 못했다. 그래서 뤼미에르 형제를 영화의 아버지, 기록 영화의 아버지라고 하는 것. 조르주 멜리에스는 이야기가 있는 영화, 상상력을 재현해 낸 최초의 인물이다.

 

 뤼미에르 형제와 멜리에스의 차이

뤼미에르형제  멜리에스 감독 
사실의 기록  상상의 재현 
비내러티브  내러티브영화(줄거리가 있음)의 시초 
기록물(다큐멘터리)의 시초  극영화의 시초 

 

멜리에스의 달나라 여행(1903)

 

 

오늘날 영화 구성법의 시초. 최초의 내러티브적 영화이며 상상력을 최대로 표현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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