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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ties(인문학)/모든것의 역사

인쇄 미디어의 변천사

by roo9 2021. 6. 17.

전달되는 정보 내용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시작 매체와 활자 매체를 기준으로 영상계, 음성계, 데이터계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정보의 전달 방식에 따라 무선계, 유선계,패키지계로 분류할 수도 있는데 후자의 분류 방식이 일반적으로 쓰인다.

 

뉴미디어의 분류

 

 

 

 

사회 내에서 통상적으로 구분하는 방식은 신문계, 방송계, 통신계, 패키지계로 뉴미디어를 분류하는 것이다. 스트로바와 라로스는 이전의 매스미디어에 기초하여 인쇄계, 방송계, 통신계, 패키지계 뉴미디어로 구분하였다.

 

인쇄계 뉴미디어

 

 

구텐베르크가 15세기에 금속 활자를 발명한 이후 이들의 형태는 주로 서적이었다.

 

인쇄계 미디어의 역사

 

인쇄물의 역사상 최초의 잡지는 1731년 런던에서 간행된 <젠틀맨스 매거진>이다.

 

 

 

 

 

 

1741년에는 미국 최초의 신문인 <아메리칸 매거진>과 프랭클린의 <제너럴 매거진>이 발행되었는 미국 독립 전쟁 기간 동안 이들은 상당히 정치적 색조를 띠었다.교육받은 계층을 대상으로 주요한 사건들과 정치, 예술, 단신, 시리즈 픽션물을 다루었지만 그다지 인기를 누리진 못했다.

 

 

1820년대 <새터데이 이브닝>과 같은 보다 대중적인 내용을 다룬 잡지들이 출현했다. 이 시기의 대중 잡지는 페니 프레스 시대(대중적 일간지)와 일치한다. 1850년대 뉴욕에서 발간된 월간 <하퍼스>는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이러한 책과 잡지, 신문은 남북 전쟁을 발생하도록 한 치열한 논쟁에 큰 영향을 끼쳤다. 잡지와 신문의 수는 19세기 말에 절정을 이루었다.

 

 

 

 

1900년부터는 폭로기사(MUCKRAKING)가 유행했다. 개혁적인 잡지들은 정부와 산업 카르텔의 부패와 스캔들로 관심을 전환하였고.

폭로기사를 대표하는 잡지로는 <맥클루어스><콜리어스><센추리>등이 있다.

 

 

 

 

 

 

1890년대 이후 새로운 유형의 잡지들이 등장했다. <라이프><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 와 같은 대중적인 관심을 끄는 잡지들은 1950년대까지 지속적인 인기를 누렸다.

 

 

1960년대 광고를 텔레비전에 뺏기면서 점차 특정 독자에 호소하는 전문 잡지로 편집 방향을 바꾸었다. 대표적으로 <리더스 다이제스트><TV가이드><내셔널 지오그래픽>등이 있다. 이는 자비가 신문이나 텔레비전이 제공할 수 없는 복잡한 정보와 사건에 대한 심층 보도가 가능하다는 점을 증명해 준다.

 

 

신문의 역사

 

신문의 가장 오래된 형태는 기원전 490년 그리스 병사인 페이디피데스가 페르시아와의 전투에서 그리스의 승전보를 알리기 위해 마라톤 전장에서 수도인 아테네까지 달려간 것으로 시작한다. 이후, 신문은 구어 신문, 서한 신문, 필사 신문의 형식으로 뉴스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했다. 그러나 대중을 대상으로 발간된 최초의 신문은 16세기 독일에서 발행된 <플루크 블라트>이다. 이 가운데 가장 발달된 형태의 신문이 네덜란드의 <코란토스>

 

 

 

 

근대적 신문의 등장은 1600년 이후에 이뤄졌다. 최초의 주간 신문은 슈트라스부르크에서 나온 <렐라시온> 이후 신문은 점차 일간지의 형태로 발전하고 숫자 또한 증가했다.

 

 

 

 

 

 

1800년경에 대도시들에서는 적어도 하나의 일간 신문이 존재했다. 그러나 구독자는 지식인 및 부유층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활자는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다. 1830년경에 새로운 기술적 혁신이 일어나서 저가의 신문 발행이 가능했다. 동시에 대중 교육의 확산과 노동자의 임금 상승, 도시 인구의 증가가 진행되어 신문 구독을 원하는 사람들 또한 증가했다.

 

벤저민 데이는 1833년 최초의 염가 신문인 <뉴욕선>을 발간했다. 겨우 1페니에 팔렸으며 이는 세계 최초의 대중지가 되었다. 남북 전쟁 이후 뉴저널리즘은 범죄와 스캔들, 재난, 저명 인사들과 관련된 선정적인 기사들을 주로 다루었다. 센세이셔널리즘은 1800년대 말의 허스트 황색 저널리즘에서 절정을 보였다.

 

 

그러나 1927년경 라디오가 신문의 경쟁자로 등장하면서 그 영향력은 점차 감소했다. 1990년대부터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은 신문 산업의 사양화를 가속화시키는 동시에 신문 서비스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오늘날 몇몇 신문들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넓은 독자층을 지닌 전문 경제지며 <뉴욕타임즈>와 <워싱턴 포스트>는 뉴스 해설이 전문적인 신문으로 정치와 해외 뉴스를 중시한다. <USA TODAY>는 짧은 뉴스 아이템과 오락물 전달에 중점을 두었다.

 

 

 

 

인쇄 뉴미디어의 발전

 

1930년에는 라디오 방송이, 1950년대에는 텔레비전이 등장함에 따라 주도권을 뺏기기 시작하며 이전의 독보적 위치가 현저히 하락했다.

 

신문 산업에 위협이 되는 사회 경제적 여건 변화

 

1-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른 일상생활의 변화.

2-독자들의 정보 취향의 변화.

3-인수와 합병에 의한 신문 산업의 구조 변화

이러한 변화로 인해 편집권의 독립이 거대 기업화 한 언론 재벌에 의해 위협받을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 되었다.

 

 

신문 산업 자체에 대한 위협 요인은 테이블 텔레비전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등의 등장으로 방송 채널의 유한성 문제가 현저히 해소.

전자 출판 미디어 등장. 각종 지역 미디어 급증. 전자 신문이나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에 있다. 이러한 테크놀로지는 인쇄 미디어를 탈중심화 시키고 있다. 신문 산업의 전산화 과정이 두드러진 CTS화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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