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이후 질적, 양적 성장했음. 영상문화의 다양성 확보에 대한 의문과 노력을 하였지만 극장 수입의 성장에 반해 dvd등 부가판권시장의 위축도 있었다. 전반적인 성장을 제대로 해왔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질 필요.
한국 영화 관객수 추이
1990년 -5350만
2002년-1억만
2004년-1억3500만
2005년-1억4300만 돌파함
극장을 찾는 관객수가 늘어났다는 것은 한국의 영화 수준이 높아졌다는 사례로 비쳐짐.
1인당 1년 평균 영화 관람 횟수
1990년대 중반 1편 이내
2002년 2편
2005년 2.8편...등 계속 증가 추이
한국 영화의 자국 시장 점유율
50%대에 육박 미국 영화와 대등할 정도. 스크린 쿼터나 영화 관람 정책의 수혜 측면도 있지만 질적, 양적 성장을 간과하기 어려움.
아무튼, 전체 시장이 커진건 사실. 영상 문화의 다양성이 확보되고 있는가. 영화 산업은 성장하지만 영상물 판권 사업은 위축되는 현실.
영화 산업의 기업화 전략
수직통합 시스템과 유사. 효율성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수직적, 수평적 통합은 독과점 문제 야기 가능성. 1개사 시장점유율 50%이상 차지할 정도. 이는 영화 산업의 성장에는 기여했으나 영상문화의 다양성에는 도달하지 못한 문제점.(다양한 경향의 확보, 다양한 이윤창출 확보는 실패) 상영시스템에 편중된 수익 창출. 극장 수입이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 투자 배급의 이익배분이 외국의 경우 4:6 이지만 한국 영화는 5:5. 그만큼 극장부분에서 가져가는 부분이 크다. 극장으로부터 얻는 안정성을 바탕으로 투자와 제작이 이루어지는 한계성 반영하는 것.
배급구도의 변화와 스크린 수의 급증
cj엔터테인먼트 시네마 서비스의 양강구도에 쇼박스 진입 등 다양하게 출현. 다양한 배급통로는 영상문화 다양성 확보에 기여. 스크린 수의 급증 이는 멀티플레스 극장의 증가를 의미. 영화 관객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개의 스크린에 동일영화를 상영할 때는 문제 발생. 한 영화가 전국의 몇 백개의 스크린에서 같은 영화만을 상영하고 있을 때....
한국영화의 수익성과 온라인 불법 유통
80%이상이 극장 수입에 의존. 상영에 의존되는 수익시스템외의 이윤창출을 위한 인프라 필요. 온라인 불법 유통-온라인, 디지털화는 콘텐츠 시장에서 개인의 접근성과 생산자의 권리에 대한 고민 필요
한국 영화의 해외진출과 한류열풍
콘텐츠의 질적 수준 확보에 대한 고민 필요.
영상문화의 다양성 확보
경제적 효율성과 더불어 영상문화의 다양성이 한국 영화 발전을 위해 필요한 과제.정책 적 측면에서 독립영화,예술영화,단편영화 등 분야별 지원책 필요. 고무적인 정책 사례:영화 시범 학교 등
영화 시범학교: 연극, 무용, 영화 ,애니메이션 등 특기 적성 비교과과목이 학교수업으로 진행되도록 강사 파견 및 기자재 지원
블럭버스터에 집중되는 현상은 다양성 확보에 걸림돌.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제작편수나 흥행면에 있어서 지속적인 성장중. 한계적인 측면은 거대예산영화에 집중되는 문제. 제작 편수의 측면을 보면 오히려 감소.
전체 영화를 보았을때는 비중 자체는 크지 않지만 블럭버스터 영화가 컸기에 전체 성장률이 높게 나타난 것. 상영의 측면에서 수익을 거둬들이는 문제도 심각. 소장문화 정립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다운로드를 통해 손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이 되다보니 극장 수입 이외의 판권 시장이 위축된 것.
한국 영화 산업의 경쟁력
국내 시장 경쟁력은 확보 했으나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의문. 질적인 성장을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했을 때 진정한 경쟁력
한국 영화의 경쟁력의 원천
1)산업 시스템에서의 혁신(제작과 공급 시스템)
2)정책적 변화:90년대 이후 각종 규제 완화.
3)한국 영화를 찾는 관람 문화
c세대:헐리웃 영화 뿐 아닌 다양한 영상을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는 영화관객이 됨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화란 무엇인가? (0) | 2014.12.07 |
---|---|
텔레비전 광고 제작 과정 (0) | 2014.05.11 |
진실 추구와 미디어 윤리 (0) | 2014.05.06 |
광고 매체 기획에 관한 (0) | 2014.04.08 |
광고 카피 제작 (0) | 2014.04.02 |
크리에이티브 전략 (0) | 2014.04.01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0) | 2014.04.01 |
미디어 비평의 기초 (0) | 2014.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