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표현 전술이라 함은 결정된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를 어떻게 구체적인 전술로 표현하여 소비자가 광고에 주목하게 만드느냐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크게 감성적 소구 방법과 이성적 소구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감성적 소구 방법
소비자가 얻게 되는 이익을 심리적.감각적.생리적.본능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라이프 스타일과 기호 등에 따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실생활형
감성적 소구 방법은 실생활형 중 다큐멘터리형과 드라마형으로 나뉜다.
1)다큐멘터리형
일반인이나 실제처럼 보이는 기법으로 대중에게 친근함과 공감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2)드라마 형
드라마형은 서스펜스형과 스펙터클형으로 다시 나눌 수 있는데 이 방법은 드라마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이다.
서스펜스 형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제품이 지닌 추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스릴 넘치는 장면을 제공하여 실감나는 분위기 연출. 요즘 가장 핫한 대만 광고 유형에 많다.
스펙터클형
보다 액션이 가미되어 빠르고 격렬한 이미지를 연출하여 제품의 터프하고 견고함, 주로 자동차 같은 신속함을 알리기 위한 광고에 자주 쓰인다.
3)감성아트형
제품의 효능을 논리적 언어로 설명하지 않고 시각화 또는 음악으로 구성하여 감각적, 예술적으로 호소하는 방법.
이런 형태의 광고는 대부분 카피가 없거나 , 짤막한 슬로건이나 캐치프레이즈만 삽입하여 제시된 그래픽이나 사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모피, 고가의 승용차, 보석, 양주, 화장품, 음료, 제과 등과 같은 광고에 많이 사용된다.
4)유명인 추천형
유명인의 등장은 광고에 출현했다는 것만으로도 화제를 불러일으켜 소비자의 높은 주목률을 확보할 수 있다.
5)매력 부가형
제품의 속성과 특성을 모델로 등장하는 사람의 특정 부분과 결합시켜 매력을 더함으로써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
이성적 소구 방법
이성적 소구 방법은 소비자가 제품의 경제성, 내구성, 안정성, 기능성 등을 통해 얻게 되는 이득에 대해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전문성이나 기능을 요구하는 제품 즉 tv, 오디오, 자동차, 카메라, 컴퓨터, 가전제품, 침대 등과 같은 광고에 사용된다.
1)상품 설명형(실증형)
광고물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표현방법이다.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유일무이하고 소비자에게 유익하다면 보다 효과적이다.
2)상품 설명형(비교형)
경합의 상태에 있는 경쟁사의 제품과 자사의 제품 간에 비교 우위를 통해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표현하는 광고 형태.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비교 제시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다.
부정적으로는 경쟁을 과열시키고 선업 기술적인 측면에서 다소 열세인 산업을 보호할 수 없는 문제가 우려되어 경쟁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래서 비교 광고는 대개 자사의 신.구제품을 비교하거나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뉴스의 테스트 결과를 인용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3)분해.투시도형
주로 제품 외관의 제시나 카피 설명만으로 제품의 성능이나 성분의 이해가 미흡 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때 사용된다.
4)수상 및 권위 부여형
타인의 목소리를 빌려 객관적인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방법이다.
주의할점은 공신력과 권위가 바탕이 되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과대광고로 낙인 찍혀 소비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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