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 리뷰 모음

불멸의 대가 오손웰스와 알프레드 히치콕

by roo9 2021. 10. 18.

 

오손웰스

 

오손웰스는 1940년대 영화 역사상 최고의 감독이다.

시민케인(1941)을 통해 영화 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였고 시민케인의 대표적인 형식적 기법인 딥포커스와 미장센 기법을 도입하여 창조적으로 사용한 영화로 평가된다.

대중영화 대부분의 형식적인 기법과 내용적인 측면은 오손웰스의 시민케민으로부터 대중화되었다고 보면 된다.

(천장 노출 기술, 미장센을 살려 숨은 공간을 끌어낸 것 따위)

 

 

 

딥포커스: 광각렌즈, 조명, 고감도 필름을 이용해 초점이 맞는 거리와 영역을 최대한 늘림으로써 모든 화면을 선명하게 찍는 기술이다. 매우 깊은 시야 심도를 통해 화면의 전경과 배경을 똑같이 선명하게 보여주는 영화기술이다

딥포커스 기법을 통해 화면의 객관성이 생기고 감독의 의도가 아닌 자신의 선택에 의해 화면을 볼 수 있게 됨.

 

미장센: 연극무대에서 등장인물 배치나 동작, 도구, 조명 등에 관한 종합적인 설계를 말함. 딥포커스를 통해 연극 미학이었던 미장센을 영화 미학에서 주목 받게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알프레드 히치콕

역사적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 인물로는 알프레드 히치콕을 기점으로  영화를 구분할 정도다.

제 2차세계대전 이전 영화는 운동-이미지 중심의 고전 영화 였고 2차세계대전 이후 영화는 시간-이미지 중심의 현대영화라고 구분한다.

 

알프레드 히치콕이 시사하는 바는

고전영화를 완성함과 동시에 그것의 위기를 가져왔다는 평가와 이야기로서의 영화인 고전 영화는 물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시도의 산물의 현대 영화의 초석을 다졌다는 부분에서 불멸의 감독으로 통한다.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의 특징

-관객과 극중 인물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계로 형성케 하면서 궁극적으로 극중 등장 인물의 역할까지 수행하게 한다.

-관객에게 극중 등장인물의 역할을 부여함과 동시에 역으로 등장인물에게 관객의 역할까지 맡긴다.

 

이로써 고전 영화의 위기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게 된 것.

관객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니 역할을 수행하고 되면서 극중 주인공의 역할이 강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매거핀(maggufin):작품 줄거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관객의 시선을 의도적으로 묶어둠으로써 공포감이나 서스팬스를 자아내게 하는 영화 구성상의 속임수.

매거핀은 영화가 등장인물에 의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최종적으로는 관객에 의해서 만들어진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예: 영화 사이코에서 돈다발은 전체의 스토리와 거의 상관없은 일개 소품일 뿐이지만 관객은 돈다발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공포감이나 혼란, 전율, 서스팬스를 느낀다.

즉 매거핀은 관객을 영화 속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이창'의 겨우 상황을 수동적으로 바라보기만 하는 존재로서의 극중 인물의 대표적 사례로 관객 엿보기 심리가 있다. 주인공인 사진작가은 상황르 수동적으로 바라보기만 하는 존재라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