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 간명 갑목의 장점과 단점 파악하기

by roo9 2023. 4. 30.

음양오행 중 양목에 속하는 갑목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갑목은 계절의 시작이며 선두로 매사 앞장서고 시작하고 노력하고 개척, 상승, 성장 및 발전을 의미합니다.  갑목은 양목으로 단단하고 거칠고 웅장한 기세가 대단하며 끊임없이 꾸준히 자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갑목의 계절별 특징

 

갑목의 특징 중 초봄에 태어난 갑목은 따뜻한 화의 기운을 좋아하지만 아직 어리고 여린 잎인 상태라 금 기운을 꺼려한다. 그러나 계절의 기운이 왕성할 때는 금 기운 좋아한다. 여름에 태어난 갑목생이 지지에 진토가 있으면 열기를 흡수하여 뿌리를 내릴 수 있어 좋고 가을생 갑목은 시기적절하지 않아 쇠약하며 갑목일생이 토가 너무 많으면 흉하고 부목 되기 쉬운 동절생은 갑목이 함께하면 부목이나 표목 되지 않고 화와 토가 같이 있으면 더욱 길하다. 대체로 갑목일생은 지지가 윤습 하고 천간이 온화하면 크게 된다.

 

 


갑목의 상징과 성정

 

갑목은 인체 중 머리, 간과 담에 해당하며 담력이 있고 배짱이 큰 편이다. 또한, 목은 신경과 밀접하여 머리카락, 눈도 갑목에 해당한다. 종교는 불교와 연관이 더 깊고 문필 등에 소질있고 인정이 있다. 갑목이 발달한 사주는 항상 꾸준히 노력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미래지향적 성향이 많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전통을 중시하여 이를 미래로 계승 발전 시키는 것이지 미래 학문이나 미래 사업에 소질이 있다는 것과는 별개다. 갑목은 의지가 강하고 성실하고 정직함을 추구한다. 정직함을 추구하는 것이지 반드시 정직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강자에게는 강한 편이고 약자의 대변인으로 나서는 편이나 지나친 선민의식을 가지는 편이라 피곤하고 모순적이다. 막내여도 장남, 장녀 기질이 많고 실제 그런 역할을 하는 편이다. 

 

 

신申월 유酉월 생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 많고 두통, 신경통, 간, 신경쇠약, 당뇨 등에 주의해야 한다. 적합한 직업으로는 교육자가 가장 적성에 맞고 언론인, 정보기술, 문화예술, 목재소, 연구직, 법조계, 의류, 지물포, 문방구, 서점 등 나무나 서적과 밀접한 문과가 적성에 맞는다.

 


 

갑목의 장점

 

 

 

갑목의 가장 큰 장점은 상승하려는 의지와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이다. 출세욕구가 지나칠 정도로 강해서 이로인해 물불을 안 가릴 때가 있다. 그러니까 정의를 추구하지만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불의를 저지르는 일을 서슴지 않고 할 수도 있다. 자신의 목적 달성만 원만히 이루면 세상 인자하고 인정 많고 대인관계도 좋다. 매사 행동에 교양이 있고 절도가 있게 굴려한다. 매사 논리적인 것을 추구하며 사교적이고 남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해 교육자가 적성에 잘 맞는다. 추진력과 책임감도 강하고 올곧은 성품이 많다. 여성의 경우는 부지런하고 반듯하여 전형적인 현모양처형이 많고 남성은 의젓하고 성실하여 매사 믿음이 간다.

 

 

 


 

갑목의 단점

 

생각과 행동이 이중적일 때가 있다. 겉으로는 관심 없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엄청 갈망하는 일이 많다. 특히 물질적인 면에서 욕심이 많다. 큰 나무로 가지가 많아 바람 잘 날이 없는 탓으로 변덕이 매우 심한 편이다. 또한 변덕이 극단적이지 않고 교묘하고 다변적이다. 독선적이거나 이기적으로 이상과 자존심이 높아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면서 남의 일에 참견은 잘하는 편이다. 갑목이 사주 구성상 잘 못 되면 성품이 부드럽지 못하고 상대를 무시하는 경향이 다분하다. 물질적으로 풍족해도 사람들 사이에서 고립되기 쉽고 고독을 자처할 수 있다. 갑목은 이상하게 잘난 척을 많이 해서 밉상이란 소리를 자주 듣는다. 또한, 질투심이 많고 변덕스러우며 이것이 지나치면 좌절을 넘어 실의에 빠지기 쉽다. 원인을 알지도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조력을 구하려고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만의 세계에 매몰될 수 있다. 절도가 없이 소비를 일삼으면서 남에게는 인색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면서 귀가 얇은 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