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인문학)

심리학에 관한 모든 것

by roo9 2021. 9. 17.

심리학(psychology)의 어원을 보면 psyche는 마음, 정신을 뜻하며 logos는 지식 또는 연구를 뜻합니다. 즉, 심리학이란 일반적으로 행동(behavior)과 정신과정(mental process)의 과학이라고 정의합니다.

 

심리학에 관하여

 

 

심리학은 과학이기에 인간 행동에 대한 것을 예측 유추하며 과학적 원리 및 방법을 동원하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등은 불안과 우울, 심장 질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을 치료에 적용하여 사람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즉 심리학은 행동과 정신과정의 과학입니다. 또한, 정신 과정만 연구하는 것이 아닌 여러 활동이나 사회적 관계, 정서적 반응, 생리학적 반응 등을 포괄합니다.

 

심리학의 정신 과정과 사회적 관계

 

심리학의 정신 과정은 우리의 사고뿐 아니라 복잡한 논리과정을 포함합니다. 외적 행동은 측정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움직임 또는 움직임의 결과입니다. 심지어 종이에 적어 놓은 글씨 등도 외적 활동에 포함됩니다. 일종의 모든 흔적은 외적 행동이라 할 수 있는 겁니다. 심리학에서 사회적 관계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의 정서적 반응과 생리적 반응

 

정서적 반응이란 화, 후회, 행복, 우둘 등의 감정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에서 생리적 반응이란 자극에 대한신체반응으로 정서적 반응과 밀접합니다. 이러한 모든 현상이 바로 심리학자들이 관심을 갖는 영역입니다

 

미국 심리학회(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는 심리학자들이 2000~2010년을 행동의 10년(Decade of behavior)로 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정한 이유는 행동과학, 사회과학이 많은 사회의 도전, 예를들어 아동학대, 여성에 대한 폭력, 사회의 안전 및 건강한 국가 형성에 기여할 수 있게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