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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ties(인문학)

인간 관계에 관하여

by roo9 2021. 9. 21.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사람들이 경험하는 행복과 불행은 사람과의 만남에서 비롯된 것.

 

 

 

타인과 관계하는 능력

대인 관계는 정신건강의 주요한 요소

`관계 형성

`가깝고 의미있고 사랑하고 적응하는 관계 유지

`타인과 함께 일하고 즐기기

`적절하게 선택적으로 친해지기

`타인의 요구에 반응하기

`타인에 대하여 동정.감정이입을 느끼고 나타내기

`문화적.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상호작용 보이기

`인간관계의 갈등을 건설적으로 처리하기

`자유롭게 주고 받기

`타인과 서로 배우고 가르치기

`상호의존적인 기능

 

 

인간관계의 유형

두사람 혹은 그 이상의 상호관에 이뤄지는 관계를 의미.

조직적 측면: 공식적 인간관계-직급이나 직책 등 작업과정 상의 관계로 맺어지는 인격적인 유대가 결여된 관계.

비공식적 인간관계-조직이나 제도를 초월하여 조직 구성원간의 인격적, 사회적인 관계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관계.

 

 

본질적 측면에서의 관계 유형

 

만남의 관계: 있는 그대로의 나와 있는 그대로의 너가 서로 만나서 상호작용을 하는 참 만남의 관계

 

스침의 관계: 나 자신의 가면과 너의 가면이 만나서 가면의 관계 혹은 역할 관계를 하게 되는 피상적인 관계

 

만남의 관계로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거절이나 상처를 받을까 하는 두려움. 불신. 혹은 자신 스스로에 대한 이해나 인식 부족으로 발생.

 

관여되는 대상, 상황, 특성에 따른 구분

1)사회적 관계: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관계. 우정. 사회화. 교제 드. 서로 동등한 자겨으로 참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나누는 상호작용, 서로의 욕구 충족, 피상적인 의사소통이 많고 역할 변화가 생기기도 함

 

예>이웃관계, 친구 관계, 직장 동료 관계

 

 

2)친밀한 관계:정서적으로 속해 있는...서로 지지하며 존경하는 관계. 일반적으로 목표 공유, 정보 공유, 서로의 취향. 성숙도. 인시도 및 상호작용 평가에 따라 관ㄱㅖ 지속여부 결정.

연인 관계나 부부 관계 등

 

3)치료적 관계: 대상자의 생각. 느낌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목적지향적인, 전문적인 돕는 관계, 관심의 초점은 대상자의 문제 해결, 만남 초기에 관계의 목적과 초점을 분명히 하고 경계 한정이 필요.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

사회교환이론: 사람은 어떤 관계로부터 자신이 얻을 수 있는 보상과 이를 위한 대가가 교환한다고 보며, 보상이 대가보다 클 때 혹은 관계로부터 얻는 결과를 긍정적으로 볼 때 관계 지속.

여기서 보상은 돈. 애정. 인정. 지지. 존경 등

대가: 시간, 노력, 갈등. 불안. 불쾌한 기분 등.

 

역할이론: 인간관계에서 각 사람에게 주어진 역할이 있으며, 역할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 못할 때 그 관계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주어지는 역할과 선택한 역할이 있다.

서로 기대하는 역할이 무엇인가 분명히 인식하면 역할 기대에서의 불협화음이 많이 해결.

 

상호 교류 분석 이론: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고, 감정. 행동이 특징적인 각각의 자아 생태가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방법으로 상호교류 한다고 보는 것.

의사 소통시 인간의 기능 상태를 아동, 부모, 성인의 세 가지 자아 상태로 파악.

일반적으로 성인자아상태가 인격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세 가지 자아가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적절히 기능할 수 있을 때 가장 건강한 형태임.

 

부모 자아의 특성: 부모 마다 나름이지만 권위적, 잔소리..

 

성인 자아의 특성: 논리적. 어른스러움. 이성적...

 

아동 자아의 특성:창의적. 순진. 호기심 많고 직관적.자유롭고. 막무가내의 요구, 비협조. 의존적, 욕심 많고 등.

 

 

 

 

 

바람직한 인간관계란?

건강하고 성숙한 인격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성숙한 인간관계 특성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욕구와 동기를 갖는다: 자신 내면의 욕구를 깊이 자각, 현실적인 상황 파악 능력 필요. 현실적인 대인 동기, 자신의 대인 동기를 적절히 조절 및 통제 함.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인간관계의 다양성, 가변성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와 유연한 신념, 효과적이고 원활한 의사 소통 기술, 불필요한 대립은 피하고 서로 공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인 기술을 갖춤.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한 전제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태도 필요-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능력 필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다양한 의사 소통 기법

`갈등 상황에서의 구체적인 기법

 

 

자기의 이해

나는 누구인가(JOHARI WINDOW)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

 

`관심 기울이기

-주로 자세, 태도, 행동 등 비언어적 반응을 나타남.

 

-몸의 위치, 움직임, 낮은 자세 등 자연스러운 자세.

-상대방과 부드럽게 시선 맞추기.

 

 

`확인하기

-상대방이 하는 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알아보기.

-반복하기. 요약하기. 바꾸어 말하기.

 

`공감하기

-관심있게 경청,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이 느끼게 끔 표현하는 것.

 

`질문하기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

폐쇄적 질문: 예/아니오 의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

개방적 질문: 다양하고 자유로운 반응을 촉진.

 

상황에 따라서 융통성 있는 질문 법 적용 필요.

 

왜?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혹은 무엇으로 바꾸는 게 좋다. 상대방에게 따지는 듯한 인상 혹은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

 

어떤?

 

`자기노출

 

`피드백 주고 받기

 

`직면시키기: 의사 소통 중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불일치가 있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것. 그러나 효과가 없고 상처나 반발 초래 우려. 이 경우는 충분한 신뢰 관계가 확립되었을 경우에만 활용 가능.

 

갈등 해결을 위한 기법

갈등 해결을 위한 기본 태도

`인간관계에서 갈등의 불가피성을 인정한다.

`상대방의 기대, 감정, 욕구 등은 내 것과 똑같이 중요하고,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서로 존중한다.

`타협을 시도할 문제인지 아닌지 분별한다.

`타협은 서로 조금씩 양보하여 같이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다.

`문제와 감정을 분리,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와 실패의 가능성을 인정한다.

 

갈등 해결 과정

`상황의 객관적 기술

`각자의 생각과 감정, 기대와 목표를 솔직하게 표현.

`장애 요인, 가능한 모든 해결 방안 찾아 노력..

 

효과적 의사 소통 기법이자 갈등 해결 과정에서 유용한 기법

 

 

1)적극적 경청

2)'나' 전달법: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진실되게 의사소통하는 방법. 상대방의 행동을 수용할 수 없다고 느낄 때 활용.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쾌감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비난 없이 서술.

 

건강한 인간 관계를 평가하는 기준

`서로 상대방에 충분히 알고 있는 가

`상대방의 특성을 서로 좋아하는 가

상대방의 행복과 성장에 관심이 있는 가

상대방에게 분수에 맞는 요구를 하는 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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