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or story/뷰티 앤 패션 노하우

피부 타입의 모든 것

by roo9 2021. 6. 7.

건성피부 Dry skin

정의

 

수분과 피지분비가 부족하여 거칠어진 피부를 말한다.

-건성피부(Dry skin) 수분이나 유분이 적은 피부로 피부결은 대체로 섬세하고 잔주름이 많다. 세안 피부가 당기고 각질이 일어나는 특징이 있다.

-피부 수분량이 적거나 유분량이 적어 건조감을 느끼는 피부 타입으로서 건조한 시기나 환절기에 각질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정도가 심하지는 않고 일반적으로 피부당김을 느끼는 피부타입이다.

 

-건성 피부는 입가나 주위에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지성피부에 비해 모공이 작아 피부결은 고와 보이지만 윤기가 없다.

-각질이 자주 일어나 피부결이 거칠고 윤기가 없어 보인다. 피부색은 지성피부에 비해 밝고 하얀 편이다. 환절기에 일어나는 각질로 인해 메이크업이 들떠 보이기 쉽다.

-건성피부는 수분과 피지의 분비가 적어 피부표면에 윤기가 없고 피부가 당기고 주름이 많아지며 외부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눈가에 잔주름이 두드러져 보일 뿐만 아니라 부분적으로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심하면 버짐이 생기기도 한다.

 

 

 

-수분부족으로 인한 건성피부는 피부표면의 수분이 부족하여 메마르고 거친 피부이다. 피지부족인 경우는 수분증발을 막아주는 피지가 부족하여 수분까지 부족해진 상태이다.

-선천적인 건성 피부도 있지만 보통 30 이상부터 건성피부 쪽으로 변해가므로 꾸준한 손질이 필요하다.

-건성피부는 기본적으로 건조감 때문에 피부 장벽이 다른 피부타입보다 약하므로 민감성 피부를 악화시키는 성분이나, 자극 피부염을 일으키는 성분들이 함유된 화장품을 주의한다.

 

건성 피부 분류

수분 결핍, 유분 결핍, ·수분 결핍, 노화피부로 분류할 있다.

건성 피부 원인

 

 

- 혈허(血虛) 피부말단까지 혈액공급이 충분하지 못하여 오거나 상열(上熱) 입이 마르고,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어혈(瘀血) 있거나, 갱년기 장애 증후군이 있거나, 과로로 진액(津液) 말랐을 ,  다이어트를 심하게 했을 , 세안시 탈지력이 강한 비누를 사용하거나, ·난방으로 공기가 건조할 , 과도한 일광욕이나 강한 바람 혹은 선천적 유전적 신경과민, 화장품에 의한 염증 , 뜨거운 물로 잦은 목욕 시, 알코올 성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했을 때 건성 피부가 발생한다.

 

건성 피부 관리법

충분한 수분 공급, 피를 맑게 하는 음식 섭취, 채식 위주보다 단백질 함유량을 높게 섭취,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순환, 뜨거운 물 세안보다는 미온수 세안, 아침 저녁으로 충분한 수분 크림 및 영양 에센스 강화. 낮에는 수분 크림을 많이 바르고 저녁에는 영양을 잔뜩 주는 제품을 바르고 식물성 제품만 고집하지 말 것.

 

중성피부

정의

중성피부(Normal skin) 유분과 수분이 적당한 피부형을 말한다. 수분량과 피지량이 적절해서 피부가 번들거리지도 않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피부 당김 증상도 없는 피부를 말하지만 이런 피부는 실제 거의 드물고 어린 아이들에게나 해당하는 얘기다.

그러나 건강한 성인 여성의 피부를 중성 피부라 본다면 지성피부에 비해 모공이 작고 고르게 나타나 피부결이 매끄러워 보인다.

피부표면은 비교적 촉촉하고 부드럽다. 화장이 먹고 오래 지속되는 편이다.

 

 

계절 변화나 신체 리듬(생리주기, 스트레스 정도) 따라 약간의 피부변화가 있다. 이상적인 상태이므로 특별한 피부트러블은 없으나 계절변화나 신체 리듬에 따라 약간의 트러블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상적인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성피부

정의

-지성피부(Oily skin) 피지의 분비가 많은 피부로 피부결이 두껍고 여드름이 생긴다. 과다한 피지분비 때문에 번들거리고 지저분해지기 쉽다

-모공이 커서 피부결이 거칠고 피부가 두꺼워 보여 답답해 보인다.

-피부색이 칙칙하고 어둡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긴다.

-번들거림이 심하고 왕성한 피지분비로 인해 모공이 넓다.

-모공이 크고 피부결이 거칠어 보여 균일한 피부표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대체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두드러지며 티존 부위가 유달리 모공이 크게 두드러진다.

-피지샘의 과잉활동으로 얼굴에 기름기가 많아 오후엔 번들거리고 아침에도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 이마에 기름이 많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자주 나고 코주변에 검은 여드름이 생길 때도 있다. 모공이 넓은 경우가 많고 피부가 거칠다. 모공 속에 과잉피지가 쌓여있기때문에 피부색이 고르지 않다. 화장이 지워지며 피부가 두꺼워 보인다. 피지분비는 과다하지만 수분이 부족한 경우 자극에 민감하여 붉어진다.

- 피지분비가 많은 피부로 젊은 층에 많다.

- 화장이 지워지며 시간이 지나면 거무칙칙해 보인다.

- 외부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 건성피부보다 잔주름이 나타나지 않으나 깊고 굵게 잡히는 경향이 있다.

원인

- ()체질에서 많이 있다.

- 혈열(血熱), 어혈(瘀血), 대장열(大腸熱), 비습(肥濕), 폐열(肺熱), 습독(濕毒), 충임맥부족, 위장적열(胃腸積熱) 등이 원인이 된다.

- 피지분비량이 많다.

- 호르몬, 유전적, 환경적인 원인

- 향신료, 기름진 음식의 과잉 섭취

- 비타민 B₂, 비타민 B6 결핍

 

복합성피부

정의

 

-복합성피부-볼은 건성 피부타입이고 이마는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 타입으로 볼과 이마의 피부톤이 달라 피부색이 균일하지 않다. 계절에 영향이 없이 일반적으로 볼은 피부 당김이, 이마를 비롯한 T존은 번들거림이 심해지는 피부 타입이다.

-T 부위는 모공과 번들거림, 여드름, 뾰루지 지성피부의 고민을, 볼은 피부 당김 건성피부의 고민을 나타내며 부위에 따른 피부의 차이(피부톤의 차이) 고민.

 

- 피지분비량의 불균형으로 2가지 이상의 피부 성질이 나타나는 부이다.

- 봄볕의 강한 자외선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기 쉬운 피부 타입이며 코나 이마 등의 부분적인 피지 대책이 중요하다. 또한 환절기에 민감성 피부로 넘어간 경우, 각종 알레르기나 트러블의 문제가 발생한다.

-거의 대부분의 성인 여성이 복합성. 민감성에 속한다.

원인

- 장부(臟腑) 허실(虛實) 가려야 한다.

- 여드름 피부의 관리를 잘못했을 ,

- 과도한 각질 제거 후

- 과도한 화장, 쉼없이 화장. 화장품 부작용

 

 

민감성 피부

정의

-민감성피부-흔히 민감성 피부(Sensitive skin)라고 하는 것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피부형으로 대개는 알레르기 반응(Allergy reaction) 자주 일으킨다.

-화장품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Allergic contact dermatitis)이나 자극성 접촉피부염(Irritant contact dermatitis) 등을  일으키는 피부다.

- 피부가 탄력이 없고, 피부조직이 얇아서 외부자극에 민감하다.

- 염증을 일으키기 쉽고, 화장품 사용시 쉽게 부작용을 일으킨다.

- 부분적으로 붉은 빛을 띠고 얇아지면서 가렵거나 자극에 민감해지는 우가 많으며, 관리의 목적은 피부 안정이다.

 

관리법

- 얼굴에 가급적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인의 손이든 자신의 손이든 세안 후 보습제를 바를 때 빼고는 손은 안 대는 게 상책이다.

- 화장하지 않는 날은 얼굴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푹 쉬게 해줘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엄선해서 골라야 하고 꾸준한 관리를 받는 게 최선이다. 방치하면 여드름으로 악화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