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 오행에 따른 용신의 특징

by roo9 2022. 3. 2.

용신이 사주에서 수호천사 같은 역할을 하는 기운이라고 했을 때, 이 용신의 경우는 오행에 따라 다른 성격을 지닙니다. 슈퍼 히어로즈도 차별화된 능력치와 개성을 보여주듯 사주에서 용신도 그와 같습니다.

오행 별 용신의 특징

사주명리학에서는 용신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용신을 찾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정도인데요. 목화토금수 오행에 따라 용신이 차이와 중요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 용신일 경우

절기에도 인월 즉 인목은 달의 시작이듯 목은 시작과 추진을 의미합니다. 사주에서 목이 용신이다 싶으면 매사 추진력도 있고 성격도 인자하고 품성이 바르게 됩니다. 사주에서 목이 용신이라고 해도 너무 많으면 결단력이 없이 정에 이끌려 다닐 수 있으니 복은 많되 내가 가질 복은 많지 않게 됨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목은 금의 제압을 받은 터라 목이 사주에서 아무리 중해도 금의 기운을 심하게 받으면 어진 성격보다는 매사를 칼 같이 끊는 단호한 기질을 보일 수 있습니다.

 

화 용신일 경우

화가 용신일 경우 발산하고 확장하고 발휘 및 표현하는 것이며 밝고 화통하고 열정적인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사주에서 화가 용신이라고 화 밭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그게 용신일 수도 없고 용신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도 없습니다. 화가 용신으로 발휘될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수나 목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화 용신임에도 사주나 운에 화가 너무 많이 오면 매사 너무 성급하고 지나치게 과장하고 일을 부풀리는 경향이 생길 수 있으니 자제해야 합니다.

 

토 용신일 경우

 

토는 변화와 중재, 포용력, 신용을 의미합니다. 토가 용신으로 작용하면 매사 성격이 진중하고 신용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무리하지 않고 안정적이지만 토가 용신임에도 너무 많이 자리 잡으면 의심이 많은 데다 게으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주에 용신이란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기 때문에 게으르거나 좋은 기운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될 것입니다. 이럴 때는 용신이 아닌 기신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주에는 용신의 기운이 많은 것보다 강력하게 하나로 제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 용신일 경우

금이 용신으로 작용하면 결단, 심판, 수확, 의리, 공정성을 의미합니다. 금이 용신이면 매사 독립적이고 결단력이 있습니다. 용신이 아니어도 금은 강단있고 의리 있는 성향이라 그런 기운이 배가되는 것이고요. 이지적이고 냉철하면서 상당히 현실적입니다. 금이 용신으로 작용하는 경우 가장 큰 장점은 상황 판단 및 결정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금이 너무 많이, 그러니까 금 용신이 사주에서 너무 많이 관여하게 되면 경직되고 딱딱하며 냉혹한 스타일로 비칠 수 있습니다.

 

수 용신일 경우

수가 용신으로 작용할 경우  지혜, 순환, 저장 및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 강화됩니다.  특히 수가 용신으로 작용하면 머리가 비상하고 상황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금이 용신일 때는 판단을 잘한다면 수가 용신일 때는 환경 적응력이 정말 뛰어나다는 겁니다. 매사 실속있고 준비가 철저해서 좋지만 수가 너무 과하면 준비가 너무 길어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다소 음흉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용신은 올바른 방향을 지향하기 때문에 수가 용신인데 성향이 음흉하다면 용신이 제 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