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음양오행 목의 기운과 성질에 관하여

by roo9 2021. 4. 27.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를 말한다. 사주추명학은 열가지의 천간과 열 두가지의 지지를 음과 양 및 오행으로 분류하여 그 상호관계에 의해 사람의 운명을 예지하는 것이다. 고로 사주추명학의 사상적 기초는 오행에 있는 거다.

 

오행이란 무엇인가

 

목일주 연예인

 

 

 

동양의 전통적 사상은 우주만상이 오행에 의하여 이루어졌다고 믿어 왔으며 세상 모든 것이 이 오행의 작용이라고 여겨왔다. 일반적으로 오행은 역경에 유래한 것이라고 믿으며 화는 역경에서 말하는 태양에서, 목은 소양에서, 수는 태음에서 금은 소음에서 유래하고 토는 이 모든 것을 포함한 것이라 한다. 오행만 제대로 잘 알고 있어도 사주 팔자에 대한 어느 정도 흐름을 간파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자연의 일부로 우주와 조화를 이루며 사는 일

 

 

 

 

사주추명학이 시사하는 바 중의 하나로는 인간이 만물의 우위에 있다고 보는 것이 아닌 자연의 일부이자 산물로서 세상, 우주와 조화를 이루어 사는 것을 이상적으로 꼽는게 아닐까 한다. 그러니 자연 앞에서 겸손해 질 수밖에 없고 자연의 이치를 깨닫는다면 어떤 난관도 현명하게 극복하며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이제부터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라고 여기고 그에 대한 적응 방법과 성향 파악에 주력해 보심이 어떨지..

 

 

오행의 개념

 

 

 

한동수 저자의 우주변화의 원리를 참고하자면 오행이란 개념은 태극이라고 불리는 통일체가 태경, 태초, 태시, 태소의 네 단계를 거쳐서 태극으로 발전되었고 그럼으로써 다시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기운이 갈라지게 되었는데 그 음양은 또다시 각각 분합작용을 일으킴으로써 다섯 개의 새로운 성질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이것을 오행이라고 하는 것이다.

 

 

 

 

모든 공간에 있는 것 중 어느 하나 오행의 기가 아닌 것은 없다. 그러니까 모든 변화의 원리 및 인간을 구성하거나 형성하는 것도, 모든 것이 생성되는 것은 오행의 작용에 의해서라는 것이다.

 

목의 성질과 기운

 

갑인일주 유승범과 을묘일주 한고은

 

십간과 십이지 중 천간은 갑(甲)과 을(乙) 지지는 인(寅)과 묘(卯)가 해당한다. 갑목과 인목은 양의 성질, 을목과 묘목은 음의 성질을 띤다.목의 기운은 분발하는 의기를 대표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生이다. 그러니까 모든 생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목의 기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힘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구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목의 기운은 대체로 활발한 혹은 왕성한 생명력을 의미한다. 또한, 이러한 생명력의 근원은 영어의 spring처럼 왕성한 반발력에 기인하는 것이다. 끊임없는 모순과 대립의 과정 속에서 진정한 생명이 탄생한다고 해석된다. 때문에 목의 기운은 가장 많은 억압을 받기에 그 힘이 가장 강한 것이다.

 

 

 

한국은 목의 기운이 강한 나라다. 시련과 억압도 많이 받아 왔지만 언젠가는 빛을 발하고 강인한 정신으로 무장하며 강성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면 목의 기운에 근거한 까닭이라고 본다. 이러한 목의 기운을 살려주는 것이 수(水)의 기운이다.수생목이란 말이 그 의미다. 물을 주어야 생물이 잘 자라듯 목의 기운을 살려주는 것은 물!!!!! 그리고 목은 화를 살려주어 목생화가 되는 것. 나무가 불에 타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목의 기운이 발하는 시기를 봄이라고 하며 방위는 동방이다.

 

 

 

 

사주를 보면 동쪽으로 가면 좋다고 하는 까닭은 목의 기운이 도움이 되거나 필요하기에 하는 말이다.

 

 

목의 기운이 발동하는 시기는 소년기에 해당한다. 인간이 자신의 결과라고 해야하나, 성과나 결실이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그러한 지엽을 내기 전 처녀, 총각의 시절이 바로 인간의 봄이란 거다. 이 때는 힘도 세고 의욕도 가장 왕성할 뿐만아니라 앞에 올 청년기(분열기이면서 화기에 해당)를 준비하는 시기니 바로 수기 발전의 제1단계이다. 목은 철도처럼 규칙적으로 질서정연하게 뻗어나가는 형태를 의미하는 평기를 뜻하기도 한다. 생장하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다만 성장이 위로 솟느냐 옆으로 퍼지느냐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한다.

 

또한, 목의 기운은 힘은 있지만 아직 그 시기 상조하여 역량을 발휘할 수 없거나 어떠한 외적 장해때문에 힘을 발휘 할 수가 없을 때도 통칭한다. 이것을 한동수의 우주변화의 원리에서는 위화(委和)라고 하였는데 어떤 억압 때문에 기를 펴고 싶어도 제때에 펴지 못한다는...뭐 그렇게 이해된다.

 

을목일주 정치인

 

 

물처럼 깊거나 넓게 흐르거나 화처럼 분산되는 성질이 아닌 땅에 뿌리를 박고 성장의 한계를 지니기 때문에 그런 것을 뜻한 거는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목의 성질이 가장 생생하고 삶의 원동력 같은 요소를 지니나 희생과 한계가 따른다는 뭐.... 그런식이다. 대체로 목의 기운이 많은 사주는 푸릇푸릇, 왕성한 기질과 더불어 다소 딱딱하고 고지식한 부분도 없지 않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구석을 갖는 것보다는 정도를 갖는 경우가 많다. 밑도 끝도 없이 일도 잘 벌린다.

 

 

 

한동수의 우주변화의 원리로 돌아가서 목이 나무가 되는 과정은 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보면 금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다시 말해 축(丑)토를 바탕으로 하고 인(寅)묘(卯)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시작해 목은 인체로 보면 간에 해당하고 간은 금화 된다고 본다.

 

 

사주추명학에서 목의 기운은 소음이라 하였다. 한동수는 소음인은 신대 비소하다고 하였다. 콩팥이 크고 비장은 작다는 의미이다. 소음인이 두뇌가 명석하며 똑똑한 것은 신장의 기능이 발달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성품이 유화한 것은 물이 처음으로 생겨나서이다. 반면 도량이 좁고 감정에 흐르기 쉬운 결점도 있으니 이는 신장의 기능이 원만하지 않아서 라고 한다. 따라서항상 소화불량의 경향을 수반할 수도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