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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ties(인문학)

[책맛보기]예술인간의 탄생

by roo9 2020. 5. 7.

조정환,예술인간의 탄생,갈무리,2015

 

조정환, 예술인간의 탄생, 갈무리,2015

 

예술의 일반화, 누구나의 예술가화, 모든 것의 예술작품화라고 부를 수 있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25.

예술은 결코 우아하고 고상한 것이 아니다. 21세기의 노동자와 예술가들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그들은 자신의 노동력을 일상적으로 재구성하고 예술적으로 개량하며 그 능력을 축적하고 증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압박을 받는다.25.

 

안정적인 본업을 확보하지 못한 채 부업으로 전전해야 하는 운명

산업시대에서 경제는 예술과 손을 잡았다.

 

근대에는 자기배려 대신 자기인식이 기본원리로 장착되었다.43

 

제도화된 주류예술은,자기인식의 테크놀로지처럼, 구경꾼.관람객. 독자 등에게 보여 주기 위한 작품을 생산하는 예술양식을 구축해왔다. 48.

 

소외과정의 반복을 통해 예술은 예술가라는 근대적 신분을, 그리고 예술작품의 창조자라는 몫을 배분받았고, 이에 따라 사회적 삶에서 분리된 시민사회의 한 분업적 영역으로 자리매김되었다. 이 소외와 격리의 체험이 예술에 예술의지의 억압, 예술적 창조력의 고갈, 장식성과 상투성의 부상 등의 제약을 부과하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50.

 

마키우나스는 예술 오락은 단순하고 즐겁고 비가식적이어야 하며 하찮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어떤 숙련도 필요로 하지 않아야 하며, 무수한 예행연습도 필요로 하지 않고 어떠한 상품가치나 제도적 가치도 갖지 않아야 한다. 예술오락은 전적으로  매 순간의 삶의 행위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54.

산업 속으로의 예술의 통합이 나타나는 양상은 다양하다. 우선 산업적 예술의 증대이다. 무엇보다도 디자인이 상품세계에서 헤게모니적인 것으로 대두된다. 상품들의 가치는 디자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되고 그런 만큼 상품들은 작품이라는 가상 아래에서 나타난다.63.

 

예술의 산업화와 노동화, 그리고 예술가의 기업가화가 전통적 예술형식들, 예술장르들, 예술체제들의 해체를 가져오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것은 동시에 예술종말의 미학을 증가시킨다. 65.

 

예술이 이념을 표현하는 매체에서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추락하며 이 때문에 직접적 향유의 대상에서 철학적 판단의 대상으로 전화한다고 본 것이다. 88.

 

1828년에 예술의 죽음, 예술의 종말을 선언한 철학자는 헤겔이었다.93.

 

예술가의 행위는 틀로부터 벗어나는 것, 출구를 찾는 것이다. 그것은 구성의 구도를 재개하는 것이다. 들뢰즈는 구성이야말로 예술에 대한 유일한 정의라고 말한다. 구성되지 않은 것은 예술작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245.

 

누구나 예술가인 시대, 이 말은 20세기 후반에 아방가르드 운동에서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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